책ㆍ문화
이럴땐이런책
한줄기독신간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 #한줄기독신간 #3월둘째주

 

우리가 하나님을 예배하는 방식은
하나님의 존재, 즉 은총의 삼위일체 하나님을 반영해야만 한다.
그리고 하나님이 그리스도 안에서 성령을 통해
우리를 위해 행하셨고 지금도 행하고 계신 바를 반영해야 한다.
『예배, 공동체, 삼위일체 하나님』 제임스 토런스

 

보이지 않는 하나님을 믿는 우리의 신앙에는 어느 정도의 피상성이 존재합니다. 거기에 타락한 죄성이 결합 되면 하나님을 내 삶의 수호신 정도로 생각하고, 믿음과 기도가 자신의 소원을 이루는 도구인 줄로 여기는 무속적 경향들이 생깁니다. 열심히 믿고 잘 믿으면 어려움은 적어지고 좋은 일만 생긴다는 막연한 생각들이 다 그런 오해의 일종입니다. 신자의 일생은 이런 우리의 피상성과 타락한 종교성을 수정해 가면서 삼위 하나님을 바르게 섬기고 이웃들을 바르게 사랑하는 삶으로 이끌어 가시는 하나님의 복된 간섭의 여정입니다.
『말할 수 없는 영광』 박홍섭

 

악한 계획들과 그것들에 수반된 죄악들을 우리로부터 제거해 주시옵소서. 우리가 악하고 수치스러운 삶에 떨어지지 않게 해 주시옵소서. 또한 마찬가지로 우리의 영혼이 경건을 경멸하고 미덕을 조롱하는 것에서 멀리 떠나게 하소서.
『거룩한 기도들』 피터 마터 버미글리

 

사도신경이 중요한 이유는 첫째, 진리가 무엇인지 가르쳐 주기 때문이다. 복음은 기본적으로 한곳에 머물지 않고, 열방으로 전파되는 속성을 지녔다. 전파된 복음은 각 사회의 다양한 상황과 문화 속에서 신앙으로 자리 잡게 된다. 이 과정에서 많은 변질과 왜곡이 일어날 수 있다. 하지만 진리만큼은 변질되어서는 안 된다. 이 진리의 핵심 내용이 바로 사도신경이다.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요 8:32). 진리가 기준이다. 기준이 서야 잘못된 신앙과 건강한 신앙을 분별할 수 있고, 이단을 멀리할 수 있다. 진리가 죄와 부패와 불신앙적 시대의 도전으로부터 우리를 자유롭게 해 준다.
『사도신경으로 하는 신앙 고백 훈련』 김상권

 

신약신학을 저술하는 것은 가장 어려운 도전 중 하나인데, 크레이그 블럼버그는 본서를 저술함으로써 신약성경의 탁월한 해석자로서의 진면모를 보여주었다. 본서는 역사적 정황에서 고대 본문을 읽을 수 있는 뛰어난 능력과 신약을 구성하는 다양한 본문 전통에 대한 깊은 지식, 그리고 신약을 살아있는 본문으로 이해하며 공감하는 능력을 바탕으로 저술되었다. 본서는 학문적으로 높은 경지에 이른 학자의 엄청난 성취이며,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신약신학』 크레이그 블롬버그

 

★<한줄신간> 모두보기 ▷ 

★<기독신간> 더보기 ▷
모바일   |   P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