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말씀테마
오늘의테마

당신도 베풀 수 있다!

 2016-09-21 · 
 14276 · 
 4 · 
 

우리의 베풂이 단지 행위에 그칠 필요는 없다.우리는 타인들에게 베풀면서 훨씬 큰 기쁨과 영적 감동을 경험할 수 있다. 이따금 우리 부부는 누군가에게 베풀기 전에 한 걸음 물러나 큰 그림을 살핀 후, 우리가 어떻게 베풀고 왜 베풀어야 하는지 생각한다.

몇 년 전, 돈을 보는 우리의 시각이 크게 달라졌다. 전 세계 인구의 80퍼센트가 하루에 미화 10달러 미만으로 생활한다는 사실을 알았을 때, 우리의 역할을 더 넓은 세계 속에서 보게 되었다.

우리는 가장 한 사람이 벌어서 생활하는 가정으로 그럭저럭 살아가고 있을 뿐이었다(원 데이즈 웨이지스를 시작할 무렵의 일이다). 시애틀은 생활비가 많이 드는 도시였기에, 때로는 힘들다고 느꼈다. 대출원금과 이자, 자동차 할부금, 각종 공과금처럼 고정 지출이 있었다. 게다가 아이가 셋이었다. 아이들은 잘 먹는다. 매일같이 잘 먹는다. 하루에 다섯 끼를 먹는다.

얼마 지나지 않아, 우리는 충분히 갖지 못했다는 생각에 빠져들었다. 자신을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패러다임을 전환하자, 한 걸음 물러나 내 재정의 큰 그림을 보는 데 도움이 되었다. 다시 말해, 나는 40년 치 연봉을 다 더해보았다. 그러면서 내가 백만장자라는 것을 깨달았다.

내 연봉이 6만8천 달러니까 매년 연봉이 오르지 않더라도, 40년 동안 일하면 270만 달러를 벌게 될 터였다. 아주 많은 돈이었다. 물론 매일, 매달 나가는 지출, 십일조, 세금 외에 돈 나가는 곳이 적지 않았다. 그렇더라도 시각을 넓히고, 어떻게 베풀며 살 수 있는지를 가늠해보는 데 도움이 되었다.

당신도 우리처럼 일 년 치 연봉을 좋은 일에 몽땅 기부해야 한다는 말이 아니다. 이것은 개인적인 확신에 대한 우리의 반응이었을 뿐이다. 그저 나는 당신도 베풀며 살 수 있게 해달라고 하나님께 기도하고 구하길 바랄 뿐이다.

마음과 생각을 바꿔 청지기의 태도를 가져라. “내 것 중에 무엇을 하나님께 돌려드릴까?”라고 생각하지 말고 “나의 모든 소유는 하나님의 것이다”라고 생각하라.

나는 원 데이즈 웨이지스의 설립자로서, 여러 형태로 다양한 금액을 기부했다. 그런가하면, 사람들이 생일을 맞아 기부하거나, 모금을 위해 마라톤을 하거나 미 대륙을 횡단하는 아름다운 모습까지 보았다. 우리는 1달러를 기부할 때도 있었고(티끌모아 태산이다!), 때로는 1만 달러를 기부하기도 했다.

특별히 기억나는 기부가 있다. 내가 즐겨 말하듯이, 원 데이즈 웨이지스가 받은 ‘가장 아름다운 기부’다. 큰 금액은 아니었다. 큰 금액과는 거리가 멀었다. 기부액은 73달러에 지나지 않았다. 그러나 기부금과 함께 이런 쪽지가 날아왔다. “서브웨이에서 8시간을 일한다는 게 어떤 것일까요?”

열여섯 살 소년 테일러가 서브웨이에서 일해 받은 일당을 원 데이즈 웨이지스에 교육 기금으로 기부했다. 내 눈에 눈물이 고였다. 소년의 기부는 내가 박애와 베풂과 원 데이즈 웨이지스의 비전에 관해 믿는 핵심을 완벽하게 파악한 것이었기 때문이다.

박애와 베풂은 엘리트들의 전유물이 아니다. 록 스타, 백만장자, 유명인사가 되어야 베풀 수 있는 게 아니다. 박애(philanthropy)라는 단어의 어근은 ‘사람 사랑하기’라는 뜻이며, 이것은 모두가 할 수 있는 일이다. 모두가 꼭 해야 하는 일이다. 이러한 사랑이 세상을 바꿔놓을 수 있다. 우리가 이 단순한 진리를 살아낼 때, 우리 자신이 바뀐다.

말하는 대로 살고 사는 대로 말하라유진 조 | 규장

† 말씀
네 손이 선을 베풀 힘이 있거든 마땅히 받을 자에게 베풀기를 아끼지 말며 - 잠언 3장 27절

오직 너희는 원수를 사랑하고 선대하며 아무 것도 바라지 말고 꾸어 주라 그리하면 너희 상이 클 것이요 또 지극히 높으신 이의 아들이 되리니 그는 은혜를 모르는 자와 악한 자에게도 인자하시니라 너희 아버지의 자비로우심 같이 너희도 자비로운 자가 되라 - 누가복음 6장 35, 36절

믿는 무리가 한마음과 한 뜻이 되어 모든 물건을 서로 통용하고 자기 재물을 조금이라도 자기 것이라 하는 이가 하나도 없더라 - 사도행전 4장 32절

† 기도
내게 부족한 것에 집중하지 않게 하시고 하나님이 주신 것에 감사하며 만족하게 하시옵소서.
또한 내게 주신 것을 어려운 사람들과 나누는 삶이 되기를 간절히 원합니다.

† 적용과 결단
내가 소유하고 있는 모든 것은 다 하나님의 것이니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나눠주는 삶이 생활화되도록 기도하며 결단해보세요.





† 지금 교회와 성도에게 필요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