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ㆍ문화
갓피플 인스타

느려도, 서툴러도 스스로 해봐야 성장하기 시작한다.

서툴러도 스스로 할 수 있게 기다려주고, 할 수 없을 때만 살짝 도와주는 지혜

(feat. 과정을 통해서만 배울 수 있는 지혜 )

“어머니, 제발요. 소원이에요. 진짜예요. 약속 지킬게요. 햄스터. 제발요.” 몇 날 며칠을 애원하다시피 졸라대는 아이들의 소원을 들어주기로 했다. 그리하여 우리 집엔 햄스터 두 마리가 입성했고, 청소와 관리는 주인인 둘째가 감당하기로 했다.

약속 위반 시 햄스터는 더 이상 우리 집에서 볼 수 없는 조건이었다. 사실 햄스터 전에도 장수풍뎅이는 7대, 식용 달팽이는 4대까지 대를 이어 아이들이 키워봤다.
 

하지만 쥐과는 정말 감당할 수 없어서 ㅠㅁㅠ;; 고민했지만 아이들의 선택과 책임을 믿어보기로 했다.

3년 동안 애지중지 키우면서 몇 마리는 죽어 슬픔을 겪기도 했고, 햄스터의 재롱에 좋은 자연 관찰 공부가 되기도 했다. 강한 번식력에 케이지가 3개까지 늘어났고, 동시에 아홉 마리를 키우는 동안 단 한 번도 청소해준 일이 없다.

둘째가 동생들과 함께 열심히 청소하고 관리한 덕분에 큰 문제없이 키울 수 있었지만, 점점 늘어나는 개체를 감당할 수 없어 결국엔 모두 분양하고 햄스터는 한 마리만 키워야 함을 배웠다.
선택에는 성공이든 실패든 결과가 따른다.
결과가 어떻든 '과정을 통해서 올바른 선택에 대해 배울 기회'가 주어진다. 그래서 중대한 결정이 아닌 이상 소소한 선택은 아이들에게 맡기는 편이다.
_
 
어리면 어린 대로, 성장하면 성장에 맞춰, 선택의 권한도 늘려주어야 한다. 자신이 선택한 일을 수행하며 성취감, 자신감, 책임감을 배울 수 있는 시간이 될 뿐 아니라 성공과 실패의 교훈을 알아가는 시간이기 때문이다.
큰아이가 초등과정을 끝내고 중학 진학을 놓고 고민하던 때가 있었다. 홈스쿨을 이어가는 것과 중학교 진학을 놓고 고민했는데, 중등과정도 홈스쿨로 하고 싶다는 최종 결정을 내렸고, 아이를 적극 지지해주었다.
 
중등과정을 끝내고 나면 다시 한번 선택의 시간을 마주하게 될 것이다. 아이들이 배우고자 하는 것이나 물건을 살 때도 신중하게 고민하고 아이가 결정하게 한다.
 
배우는 동안 어려움이나 힘든 상황은 스스로 감당해야 하는 과정이고, 고른 물건을 사용할 당사자가 아이이기 때문이다.
_
 
아이가 기타를 배우기로 결정하고 힘들어도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연습하는 이유는, 강압과 타의에 의한 선택이 아닌 자신이 선택한 일에 대한 성취감과 책임감 때문이었고, 엄마가 추천한 MP3를 마다하고
둘째가 직접 고른 MP3가 얼마 되지 않아 고장이 났지만 불평할 수 없었던 이유 또한 자신의 선택이었기 때문이다.

사소한 선택이나 행동 결정에는,
책임이 따르는 것을 가르쳐 주자.

부모는 다양한 경험과 기회를 제공할 수는 있지만 선택은 아이 스스로 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뿐만 아니라 가정의 중요한 결정 앞에 자녀에게도 권한을 부여해보자. 가정의 대소사에 사 남매를 가정의 일원으로 인정하고 존중할 때 아이들도 적극적으로 가정의 일에 관심을 갖고 기도하는 것을 보았다.그리고 자신의 중요한 결정 앞에서 부모의 조언을 구하고 존중하며 따르는 신중한 모습들을 보였다.

아이 일은 스스로 할 수 있게 책임감을 기르게 하라. 나는 대부분 아이들 스스로 수영가방을 챙기고 정리하게 한다. 일곱 살 딸에게 무정하고 야속한 엄마라고 생각할지도 모르지만, 어릴 때부터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에 대한 책임과 의무를 가르쳐왔기에 아이들도 당연히 해야 하는 일로 받아들이고 있다.

막내도 얼마나 야무지게 수영복을 빨아 널어놓는지 모른다. 아이들에게 하고 싶은 일만 하도록 하면, 의무를 모르고 권리만 아는 이기적인 아이로 자랄 수 있다.

누릴 수 있는 권리가 있는 만큼 의무도 따른다고 가르쳐 주자. 처음엔 모든 것이 어설플 수 있지만 시간을 갖고 기다려주면 아이들 스스로 해낼 수 있는 것이 참 많다.

★ 말씀
 
마땅히 행할 길을 아이에게 가르치라
그리하면 늙어도 그것을 떠나지 아니하리라
- 잠언 22:6
 
너희 중에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하거든
모든 사람에게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께 구하라
그리하면 주시리라
- 야고보서 1:5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하게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할 능력을 갖추게 하려 함이라
- 디모데후서 3:16,17
 
★ 묵상
# 실제로 연구결과로도
# 느려도 아이가 스스로 할수있게
# 기다려주고 정 못할때만 살짝 도와줬던
# 아이의 지능지수가_더 높았습니다
_
 
# 느려도 아이가 할수 있는만큼
# 맡겨주고 실수해도 기다려주며
# 격려하며 기도하며 응원하는것
# 우리 주님의 방법이 아닐까요?
_
 
# 주님이 맡기신 자녀이기에
# 주님께 기도하며 지혜를 구하며
# 주님의 사랑과 지혜로
# 양육하게 하소서
_
 
# 아이가 커서 대화가 된다면
# 그냥 안돼가 아니라
# 왜 안 좋은지 어떤 영향이 있는지
# 이야기를 해주고_성경적인 세계관을
# 어려서부터 길러줄 것
_
 
# 부모님이 다 해주면
# 빠르고 좋은 결과는 얻을지몰라도
# 아이들은 과정에서 배우는 것을 놓치고
# 스스로 할줄 모르는 아이가 된다

?크리스천 생활을 풍성하게 하는 #크리스천굿즈
https://gp.godpeople.com/archives/105300


* 갓피플 인스타 : 인스타에서도 갓피플을 만날 수 있어요! (팔로잉~)
▶ http://www.instagram.com/godpeople_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