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들이 부모의 보호에서 조금씩 세상의 영향력 가운데 놓이게 될 때 부모들은 불안하고 걱정이 커져만 갑니다. 그렇지만 격리되어 살 수 없는 세상가운데 아이들이 세상가운데 속한자가 아니라 주님께 속한자가 되길 원한다면 다른 무엇을 먼저 해주기보다 자녀와 함께 말씀과 기도로 주님의 보호아래 들어가는것이 필요합니다. 우리가 아이를 끌고 나아가는게 아니라 주님이 아이 인생의 주인되어주시기를 기도하는 부모 되기를 축복합니다.
예전에 어느 부부가 우리를 찾아왔다.
그들은 자기 가족을 위한 영적 계획을 어떻게 세워야 할지 잘 알지 못했으나, 아직 학교에 들어가지 않은 두 아이에게 무언가를 해주어야 한다는 걸 알았다. 사실 그들은 그때까지 아무것도 하고 있지 않았다.
많은 부모들이 그렇듯이 그들의 결혼생활은 서서히 뒷전으로 밀리고 아이 중심의 고단한 일상이 매일 계속되었다. 그들은 결혼생활의 즐거움이 줄어들고, 그들이 원하는 것보다 유대감이 사라지고 있다는 걸 느꼈다.
그러면 부모로서의 역할은 어떠할까? 그들은 그 부분만큼은 잘하고 있을 거라고 생각했다.
정말 그랬을까?
그들은 소소한 일들을 함께했고, 같이 교회에 갔고, 동물원과 수족관에도 갔다. 하지만 부모로서 주된 역할을 다했다고 할 수 있을까?
확신할 수 없었다.
그들은 아이들이 학교에 들어가면 그들이 아이들에게 미칠 수 있는 직접적인 영향력은 더 줄어들 것이라 생각했다. 그래서 부부는 체계적인 영적 훈련으로 성장하는 자녀들의 믿음을 향상시키는 일에 모든 관심을 집중하기 시작했고 다양한 영역에서 고무적인 개선이 나타났다.
더불어 전혀 예상하지 못한 일도 일어났다. 그들의 결혼생활 역시 눈에 띄게 좋아진 것이다. 그들은 부부로서 다시 가까워지고 있다는 걸 느낄 수 있었다.
왜 그렇지 않겠는가?
이런 변화들을 일으키는 주요 요인은 물론 ‘기도’였다.
오늘날 대부분의 가족은 함께 기도하는 시간이 거의, 또는 전혀 없다. 아마 식사 시간이나 자기 전에 아이들에게 기도를 해주는 것 외에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당신이 지금 즉시 가족과 손을 잡고 기도하며, 그것을 가정의 지침으로 삼는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 것 같은가?
가족 간에 일체감 뿐만 아니라 중요한 일들에 대해 더 많이 이야기하게 될 것이다.
매순간까지는 아니더라도 전보다는 자주 아이들이 교회에서 뭘 배웠는지, 성경 이야기 속에서 뭘 이해했는지, 당신이 무엇을 위해 기도해주길 원하는지 묻는 것만으로도 새로운 대화를 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당신의 예배가 달라질 것이다.
하루의 스케줄이 달라지고 더 많은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이전에는 가족이 각자 작은 세계에 흩어져 있었다. 마치 느슨하게 연결되어 독립적으로 활동하는 행성들과 같았지만 당신이 중력의 중심을 한곳으로 가져왔다.
이것이 바로 당신 가정의 영적인 방향이다.
이제는 가족이 공동체로서 좀 더 일관되게 하나님의 계획, 뜻, 말씀을 중심으로 돌아간다. 이것은 자녀들뿐만 아니라 결혼생활에도 영향을 미친다. 아마도 그 이상일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절망적인 상태에 이르면 가족들과 잘못된 관계를 바로잡을 해결책을 찾는다. 하지만 삶은 대체로 ‘빠른 해결책’에 의해 움직이지 않기에 우리는 이것을 찾아 시류에 편승하려 해서는 안 된다. 그러나 사람들은 행동 방식을 바꿀 수만 있다면 모든 것이 좋아질 거라는 생각을 갖고 있는 듯하다.
나는 나 자신에게서부터 행동의 변화가 일어나야 한다는 데 적극 동의한다. 또한 성령이 우리의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으며, 그분이 우리 안에 행동의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유일한 분임을 믿는다.
이 계획을 성공적으로 만들 수 있는 비결, 만만치 않지만 하나님께서 우리의 마음과 생각이 어디에 있기를 원하시는지 알 수 있는 비결이 여기에 있다.
굴복과 희생과 겸손과 의존.
당신이 적극적으로 자녀들을 복음으로, 성경으로, 기도로, 예배로 인도할 때 하나님께서 그들 안에 어떤 일을 행하실지는 오직 그분만 아신다. 그러나 나는 이 과정이 당신을 어디로 인도할지 알고 있다. 아마도 나를 인도했던 곳과 같을 것이다.
당신을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사랑이 그리스도의 십자가 희생을 통해 나타나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대체로 여기서 ‘해결책’이 먼저 일어난다.
당신 안에. 내 안에. 우리의 마음속에. 우리의 행동뿐만 아니라 우리의 온 마음속에서.
나는 당신을 격려하기 원한다. 당신은 지금 아주 잘하고 있다. 하나님이 당신에게 명하신 일을 하고 있다. 물론 앞으로 나아가는 길은 당신이 바라는 것보다 더 가파르고 굴곡이 많을 것이다. 종종 그렇다.
그러나 당신이 곁길로 새거나 돌아가더라도, 당신의 삶과 가족을 위한 하나님의 뜻을 구한다면 항상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는 것이다.
<내 자녀가 하나님을 진짜 만나는 순간>테렌스 채트먼 P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