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ㆍ문화
아름다운가정
가정채널

나는 최악의 상황까지 대비하고 노력했지만....

혼자일 때보다 가족이 생기면 걱정과 근심도 더 많아지는듯합니다. 내가 더 열심히 하면 나아질거라 생각에 노력하지만 더 힘들고 지치기만 합니다. 나의 열심이 아니라 주께 맡길 때 그분이 일하십니다. 그분께 맡기고 내 노력으로 방향을 조정하려 한다면 회개해야합니다.
걱정하고 근심 대신 기도해야합니다. 근심할 시간을 기도의 시간을 바꾸십시요

크리스틴은 사랑하는 아들 마크가 학교에서 잘 지내도록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이든 한다.
마크가 싸워서 교무실에 불려갔을 때, 크리스틴과 남편은 당연히 심란했다.
크리스틴의 남편은, 학교에서 싸우면 안 되지만, 아들이 또래에게 존중받기 위해 괴롭힘으로부터 자신을 방어해야 한다고 느꼈다.

크리스틴은 확신하지 못했다. 아들의 공격성이 심해질 수 있다고 우려한 크리스틴은 아들이 다시 싸울 경우 일어날 수 있는 모든 나쁜 상황에 대비하기 시작했다.
아들의 퇴학 가능성에 얽매일수록 그것은 더 현실적이 되었다.
걱정이 그녀를 완전히 사로잡았다.

그 정도가 어찌나 심했던지, 크리스틴은 고삐 풀린 생각을 다잡기 위해 치료사를 만날 약속까지 잡았다. 치료사가 크리스틴과 얘기했을 때 한 가지가 분명해졌다.
그녀의 마음에 걱정이 작동했다. 크리스틴은 일어날 수 있는 가능한 모든 부정적 상황을 상상할 수 있다면 부정적 결과에 대비가 된 것처럼 느꼈다.
걱정이 미래를 예견하고 나쁜 소식에 대비하는 데 도움이 되었기 때문에 그녀는 걱정하기를 계속했다.

크리스틴이 걱정에 매달린 이유는 걱정이 통제하는 척만 하기 때문이다.
우리도 어떤 상황에서 최악의 시나리오를 상상할 수 있으면 나쁜 소식에 대비하고 있다고 생각할지 모른다.이것은 통제하는 것처럼 느껴지지만, 사실은 아니다.
설상가상으로, 나중에 일어날 수 있을 일을 예측하느라 많은 시간과 에너지가 낭비된다.

그러나 당신이 예측한 일이 일어나지 않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임상 심리학과 심리 치료>(Clinical Psychology and Psychotheraphy)에 실린 한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이 걱정하는 일의 85퍼센트는 절대 일어나지 않는다.
걱정한다고 미래를 더 잘 준비하는 게 아니다. 걱정은 실제로 당신의 문제해결 능력을 방해한다. 걱정이 당신으로 미래의 사건을 준비하게 하는가? 아니다.
<걱정없는 삶>린다 민틀p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