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자료
성경_파노라마

[성경 파노라마 #18] 예수님 당시의 주요 지역, 도시

아래 도표에 그리스도의 생애 가운데 잘 알려진 10가지 사건들을 임의로 배열해놓았다. 그런데 많은 크리스천들이 이 사건들을 발생 순서에 따라 정확히 배열하지 못한다. 자, 그럼 이제 표 빈칸에 발생 순서에 따라 번호를 매겨보자(이번 장을 끝까지 읽으면 누구나 답을 맞힐 수 있으니 너무 기죽지 말기 바란다).

앞에서도 말했듯이 대부분의 크리스천들은 그리스도의 생애와 사역을 나타내는 퍼즐 조각들에는 매우 친숙하지만, 파노라마처럼 펼쳐지는 전체 그림은 잘 보지 못한다. 바로 그런 이유 때문에 이번 장을 마련한 것이다. 이번 장에서 우리는 사복음서의 지리적 배경이 된 지역의 지도를 그려보고 또 그리스도 생애의 주요 사건들을 그 지도 위에 표시해볼 것이다.

‘권수’(卷數)로 본다면 사복음서가 신약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약 15퍼센트에 지나지 않지만(총 27권 중 4권이므로), 분량 면에서는 약 45퍼센트를 차지한다. 이는 신약성경 처음에 나오는 4권의 분량이 나머지 23권을 모두 합친 분량과 거의 비슷하다는 것이다.

이 책 4장에서 ‘구약의 세계’를 지도로 그려보았던 것을 기억하는가? 구약의 세계를 나타내기 위해서는 이집트에서 페르시아까지의 광대한 지역이 필요하지만, 예수님의 생애를 나타내는 데는 그 지도의 작은 구역만이 필요하다.

우리가 꼭 먼 곳을 두루 다녀야만 세상에 이름을 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우리는 그저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곳에서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일을 하기만 하면 된다. 예수께서는 일평생 고향에서 160킬로미터 이상 떨어진 곳에는 가보신 적이 없었다.

‘구약의 세계’에 있던 바다의 이름이 신약에 들어와 일부 바뀐다. 신약의 많은 사건들이 ‘대해’를 중심으로 발생했지만, 구약의 대해는 신약에서 더 이상 대해로 언급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이제부터는 현대적인 명칭 ‘지중해’로 부르겠다. 구약의 긴네렛 호수 역시 신약에 들어와 ‘갈릴리 바다(호수)’로 명칭이 바뀐다. 요단강은 계속 요단강으로 불리고, ‘염해’는 신약에서 한 번도 언급되지 않는다. 그것은 오늘날 ‘사해’(Dead Sea)라 불린다. ‘신약의 세계’ 지도를 참조하기 바란다.

예수께서 사셨던 지역을 좀 더 자세히 파악하기 위해 팔레스타인의 측면도와 실제 거리를 표시해보았다. 다음의 도식 ‘팔레스타인의 측면도’를 참조하며 이 내용을 읽기 바란다. 남북 측면도를 보면 산들의 상대적인 높이를 비교할 수 있다. 헬몬산이 다른 산들보다 유독 높이 솟아 있는 점이 눈에 띈다. 또한 요단강이 갈릴리 바다에서 사해로 유입될 때, 가파른 경사면을 따라 흘러 내려가고 있다는 점도 주목하기 바란다.

예루살렘을 기준으로 그려본 팔레스타인의 동서 측면도는 지중해 연안의 해안평야, 구릉지(지중해 연안의 평원과 팔레스타인 중부 고원을 잇는 저지대로 ‘쉐펠라’라고도 함), 중부 산악지대, 요단 계곡으로 내려가는 가파른 경사, 요단 동편의 고원지대 이렇게 다섯 지형의 상대적인 고도(高度)를 나타내고 있다.

이 측면도를 참조하면, 성경 속에 나오는 사람들이 예루살렘을 향해 남쪽이나 서쪽으로 갈 때는 “올라간다!”라고 말하고 여리고를 향해 동쪽으로 갈 때는 “내려간다!”라고 말한 까닭이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다.

다음에 제시한 지도 ‘신약의 주요 지역과 도시’를 참조하며 읽기 바란다. 예수님은 다섯 지역을 주로 다니셨다.

갈멜산과 갈릴리 바다 사이의 지역은 갈릴리 바다의 이름대로 ‘갈릴리’라고 칭한다. 사해와 지중해 사이의 지역은 구약에서 ‘유다’라고 했는데, 신약에서는 ‘유대’라고 한다. 유대와 갈릴리 사이의 지역은 ‘사마리아’라고 한다. 갈릴리 바다 북동쪽 지역은 ‘이두래’(Iturea)라고 칭하며, 사해 북동쪽 지역은 ‘베레아’라고 한다.

이 다섯 지역 가운데 갈릴리를 제외한 네 지역의 이름이 영어 알파벳 ‘a’로 끝난다는 점이 흥미롭다.

그리스도의 지상 사역에는 20개의 도시만이 언급되어 있다. 20개의 도시를 지도에 표기했으니 참조해보라. 그중에서 우리는 복음서의 요약 및 연구를 위해 7개의 도시가 필요하다.

우선 지도 상단부에 ‘가’로 시작하는 도시가 세 군데(가이사랴 빌립보, 가버나움, 가나) 나와 있다. 예수께서 첫 번째로 이적을 베풀었던 도시인 가나에서 남쪽으로 약 10킬로미터 지점에 예수님이 소년 시절을 보냈던 나사렛이 위치하고 있다. 사마리아 지역 한가운데는 ‘수가’ 성이 위치하고, 수가 성 외곽에는 ‘야곱의 우물’이 있다. 유대 지역 한가운데에는 ‘예루살렘’이 위치한다. 사마리아 지역과 수가 성이 ‘ㅅ’으로 시작되는 것처럼 유대 지역과 예루살렘은 ‘ㅇ’으로 시작되고 있다. 예루살렘 남쪽 10킬로미터 지점에 구세주께서 탄생하신 베들레헴이 보인다.

★ 성경 인포그래픽 자료 바로가기 ▷


★ 성경파노라마 전체보기 ▷


★ 명쾌한 성경개요 전체보기 ▷


P.S. 유튜브에서 성경낭독 찾으세요?

">갓피플 낭독회 채널에 있어요.
갓피플의 말씀낭독은
1)성경 및 낭독음원의 저작권료를 지불하고 제공하는 정품 낭독이구요
2)갓피플 지체들이 직접 찍은 아름다운 자연 풍경 영상을 배경에 넣어서 주님 지으신 만물의 아름다움도 함께 느끼실 수 있도록 새로운 개념의 낭독영상으로 제작했답니다.
3)성우의 꿀보이스가 담긴 드라마 성경이예요. 드라마 스타일이기 때문에 일반 낭독보다 말씀이 입체적으로 다가와요.

아래 영상 링크를 클릭하시거나,
유튜브에서 [갓피플성경 낭독회]라고 검색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