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말씀테마
오늘의테마

나의 참된 동기는 무엇인가?

 2016-09-27 · 
 38280 · 
 14 · 
 

성경에서는 ‘마음’이라는 단어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마음이라는 단어를 접하게 되면 우리는 감정 혹은 정성 같은 영역을 떠올린다. 하지만 성경적으로 볼 때, 구약에서 마음이나 심장을 뜻하는 히브리어 ‘레브’(Lev) 또는 ‘레바브’(Levav)라는 단어는 그러한 의미가 아니다. 원어와 의미적으로 가장 가까운 단어를 우리말에서 찾는다면 ‘동기, 중심’이라는 단어이다. 모든 사람은 이러한 동기에 의해 생각하고, 말하며, 행동한다.

그래서 잠언에서는 다음과 같이 권면하고 있다. “모든 지킬 만한 것 중에 더욱 네 마음(동기)을 지키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니라.” (잠 4:23)

삶의 모든 것이 동기에서 발생하는 것이니 주님 앞에서 동기를 바르게 하라는 말씀이다. 그러면 보이는 교회에만 속해 있는 교인들 즉, 종교의 사람들의 동기는 무엇인가? 그것은 두려움과 복을 받기 위한 갈급함이라고 할 수 있다.

종교의 법칙은 벌을 면하고 복을 받기 위해 작동된다. 잘못을 저지르게 되면 벌을 받고, 거절당하며, 이미 얻은 복을 잃을까 봐 두려워서 선을 행한다. 혹은 복을 받고, 인정받으며, 허무한 인생에서 의미를 발견함으로써 탈출하기 위해, 또는 죄책감에서 벗어나기 위해 열심히 최선을 다하여 자신이 선택한 종교생활을 하는 것이다.

가까운 예로, 물질적인 축복을 받기 위해 십일조를 드리고 있지는 않은가? 사업이 망할까 봐, 사업적인 축복을 받기 위해 주일성수를 하고 있지는 않은가? 구제라는 이름으로 봉사를 하거나, 선교지로 나가거나, 혹은 사역자로 살면서 “나는 그래도 괜찮은 사람이야. 나는 의미 있는 인생을 살고 있어”라고 인생의 허무함을 위로하고 있다면, 주님 앞에서 ‘나의 참된 동기는 무엇인가’를 점검해봐야 한다.

그러면 보이지 않는 교회에 속해 있는 성도 즉, 복음의 사람들의 동기는 무엇인가? 이들은 이미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복을 받은 자들이다. 이미 인정받고 죄로 인한 죽음의 문제를 해결받은 자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이 헌신하고, 봉사하며, 생명을 걸고 선교지로 떠나는 이유는 무엇인가? 바로 예수 그리스도를 더 얻기 위해서이다.

복음의 사람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그 어떤 것을 얻기 위한 방법론으로 삼는 것이 아니라, 다른 것을 잃는다고 해도 예수님을 얻기 위한 동기로 살아나가는 사람들이다. 예수 그리스도가 그들 삶의 궁극적인 목적 그 자체가 되는 것이다.

진정 복음의 사람은 두려움 때문에 순종하지 않는다. 이들은 아버지를 사랑하기에 말씀을 따라 살기로 선택한다. “너희는 다시 무서워하는 종의 영을 받지 아니하고 양자의 영을 받았으므로 우리가 아빠 아버지라고 부르짖느니라.” (롬 8:15)

복음의 사람의 삶의 동기란, 나를 구원하신 하나님 아버지, 그리고 그 구원의 역사를 십자가에서 이루어주신 예수 그리스도의 아름다움을 흠모하는 것이다. 즉 자신이 발견한 그 아름다움을 더 소유할 수만 있다면 무엇이든 기쁨으로 버리고, 내려놓으며, 포기할 수 있는 것이다.

오늘 나는 왜 순종하고 있는가? 왜 섬기고 있는가? 무엇을 위해 희생하고 있는가? 내 안에 깊숙이 자리잡고 있는 동기는 나 자신도 가려내기가 어렵다. 그래서 다윗은 끊임없이 신음하며 자신의 동기를 살피지 않았던가? “하나님이여 나를 살피사 내 마음(동기)을 아시며 나를 시험하사 내 뜻을 아옵소서.” (시 139:23)

내 동기의 참된 정체를 나조차도 가려내기 힘들지만 주님께서 내 인생을 흔드셔서, 영원하지 못한 것은 다 날아가게 하시고, 오직 영원한 예수 그리스도만 남게 해주시기를 소원한다.

내 안에 나도 모르게 자리잡은 찌꺼기 같은 동기를 하나님의 비수로 도려내는 동안 말할 수 없는 고통이 엄습할지라도 최고의 아름다움의 대상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얻기를 소망한다면, 그 정도 아픔쯤은 자청하자.

† 말씀
사람의 행위가 자기 보기에는 모두 정직하여도 여호와는 마음을 감찰하시느니라 – 잠언 21장 2절

영생은 곧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가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니이다 – 요한복음 17장 3절

너는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 신명기 6장 5절

† 기도
나를 위해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신 예수님 한 분 만을 사랑합니다.
매 순간 진실된 마음으로 하나님 앞에 나아가게 하소서.

† 적용과 결단
영원하지 못한 것들은 다 없어지게 하시고 내 안에 오직 예수 그리스도만 남게 하시기를 기도하며 결단해보세요.





† 지금 교회와 성도에게 필요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