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말씀테마
오늘의테마

하나님 말씀은 행동할 때 힘이 있다.

하나님은 그분의 말씀을 사용해 우리에게 '풍성한' 삶의 지침을 주려 하신다.

 2019-09-19 · 
 21254 · 
 479 · 
 7

행동(action)

[ 명사 ]

  1. 행동이나 동작의 상태나 과정
  2. 행위
  3. 움직임이나 일련의 움직임

행동은 성경공부 과정에서 ‘행함’에 해당하는 부분이다.

성경에서 원리원칙들(*하나님께서 전달하려 하시는 하나의 핵심)을 찾아낼 때 그것들이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보이기 시작하겠지만, 이것들을 토대로 구체적 행동을 취할 때에야 마침내 삶에 적용하기가 얼마나 실제적인지 보일 것이다.

당신은 어떤지 모르겠는데, 나는 성경을 내려놓고 나면 성경에서 읽은 것을 적용하기는커녕 하루 종일 전혀 생각지 않기도 한다. 기도하고 성경을 공부하는 동안에는 내게 필요한 적용이 비교적 쉽게 보인다. 그러나 온종일 다른 일을 하고 정신이 다른 데 팔린 상태에서 이러한 원리원칙을 행동에 옮기는 것은 완전히 다른 문제다. 나는 성경공부의 ‘행동’ 부분을 빼먹기 일쑤다.

우리 모두에게 ‘행동하기’는 성경의 원리원칙을 인식할 때 자연스러운 반응이 되어야 한다.

주님. 말씀대로 살게 해주세요.
순종을 선택하고,
순종의 마음과 지혜구하기

하나님께서 당신이 적용하기를 원하시는 원리원칙을 찾았다면 ‘행동 계획’을 짜고 즉시 기록하라. 당신의 행동 단계를 기록하는 일은 아무리 강조해도 모자랄 만큼 중요하다.

우리 모두 원리원칙을 행동에 옮기려는 좋은 의도를 가질 수 있다. 그러나 실제로 이런 의도를 행동에 옮기려 할 때 많은 것들이 기억을 흐리게 하기도 한다. 성경에서 찾아낸 원리원칙을 정말 실행하려 한다면, 당신의 행동 단계를 기록하는 것이야말로 가장 유익한 도구로 입증될 것이다.

행동 단계를 짤 때, 특히 세 가지를 명심해야 한다.

행동은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하며, 가시적이어야 한다.

예를 들어 에베소서 5장 25절은 이렇게 말한다. “남편들아 아내 사랑하기를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시고 그 교회를 위하여 자신을 주심같이 하라.” 이 구절이 제시하는 원리원칙은 ‘아내 사랑하기’지만, “나는 내 아내를 더 사랑해야 해!”라고 적는 것으로는 아주아주 부족하다. 내가 실제로 나아지고 있는지 어떻게 알겠는가? 내가 이 행동을 해낼 수 있는지 어떻게 알겠는가?

내가 이 원리원칙을 행동에 옮기려면, 이 행동과 관련해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가이드라인을 세워야 한다. 내 행동이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할수록 실제로 그것을 할 가능성이 커진다. 내가 “나는 아내를 더 사랑해야 돼!”를 “정기적으로 밤에 아내와 데이트도 하고 꽃도 더 자주 사다 줘야겠다!”로 바꾸면 바른 방향으로 가는 것이다.

사실, 이보다 구체적이어야 한다. 나의 행동 계획은 이럴 수 있다.

아내에게 내 사랑을 더 보여주기 위해서 나는 2주에 한 번씩 단둘만의 야간 데이트 일정을 잡고, 적어도 한 달에 한 번은 꽃을 사다 줄 거야!” 이것이 삶에 적용하기다!

나중에 나는 내가 어느 부분에서 성공했고 어느 부분에서 더 좋아질 수 있는지 되돌아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행동 계획을 자신이 상기할 수 있는 자리에 두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 효과가 있으려면 행동이 눈에 보여야 한다. 실제로 그 행동 계획이 성경을 읽을 때만 보인다면 회의를 할 때나 아이들과 함께 있을 때, 심부름을 하거나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그 계획을 기억할 가능성은 매우 낮다.

당신의 행동 계획을 잘 보이는 곳에 둘 방법을 찾아라. 화장실 거울이나 사무실 책상에, 또는 자동차 계기판에 붙여놓는다는 뜻일 수도 있다. 나는 ‘할 일 목록’(to-do list)을 기록한 컴퓨터 달력을 모니터 화면 오른쪽에 띄워놓고 자주 들여다본다. 나는 나의 행동 계획을 할 일 목록으로 작성해 필요한 전화 통화, 수행할 프로젝트, 소화해야 하는 스케줄과 나란히 두기 시작했다. 당신도 당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 실행에 옮겨야 한다.

나는 당신이 두 가지 습관 기르기를 기도한다.

첫째는 하나님께서 그분의 말씀을 통해 원리원칙(*하나님께서 전달하려 하시는 하나의 핵심)을 계시하실 때 그분께 정기적으로 귀 기울이는 습관이다. 둘째는 이러한 원리원칙을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하며 눈에 보이는 행동으로 옮기는 계획을 세우는 습관이다. 두 습관을 기르면 당신은 하나님께서 당신을 그분이 바라시는 사람으로 빚으실 수 있고 또한 그렇게 하실 자리에 있게 될 것이다.

† 말씀
너희는 말씀을 행하는 자가 되고 듣기만 하여 자신을 속이는 자가 되지 말라 - 야고보서 1장 22절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다 천국에 들어갈 것이 아니요 다만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  – 마태복음 7장 21절

† 기도
하나님, 성경을 공부하고 말씀을 읽지만 성경을 내려놓고 나면 적용하기는커녕 전혀 생각지 않는 저의 모습을 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행동에 옮기는 일이 너무 어렵습니다. 말씀을 읽고 공부한 후에는 행동 계획을 짜고 즉시 기록하고 삶으로 행하게 하소서. 하나님 함께하셔서 말씀을 머리에만 두는 것이 아니라 삶에서 행동으로 적용하게 하소서.

적용과 결단
우리는 성경을 읽고 공부하면서 말씀을 통해 하나님을 사랑하고, 삶의 모든 부분에 적용할 힘을 얻습니다. 그러나 대부분 말씀을 읽고 공부한 후에는 머리에만 담아 두고 '행동' 부분은 빼먹기 일쑤입니다. 당신은 '행동하기'를 실천하고 계신가요? 내가 행할 수 있는 부분을 구체적으로 계획하고, 성령님께서 함께해주시기를 기도하며 행동에 옮겨봅시다.


낭독으로 만나는 테마
귀로 들어요~ 갓피플 테마. 눈으로만 읽는 것과는 다른 은혜가 뿜뿜. 테마에 담긴 주님의 마음이 조금이라도 더 다양하고 새롭게 나누어지기를 기도하며, 갓피플 직원들이 직접 낭독했습니다. 어설퍼도 마음만은 진실한 낭독러랍니다^^ 같은 은혜가 나누어지기를...




† 지금 교회와 성도에게 필요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