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말씀테마
오늘의테마

‘나는 아무런 잘못도 하지 않았는데...’

 2016-09-28 · 
 36651 · 
 2 · 
 

이 세상은 일종의 운명 공동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는 아무런 잘못도 하지 않았는데 다른 사람의 실수 때문에 고생하는 일이 비일비재합니다.

버스 운전자 한 사람의 잘못으로 승객 전체가 사고를 당할 수도 있습니다. 회사 경영자 한 사람의 잘못으로 모든 사원이 실업의 아픔을 당하기도 합니다. 국가 지도자 한 사람의 오판으로 국민 전체가 피해를 볼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운명 공동체인 것입니다.

그러나 반대로 성경을 보면 요셉 한 사람을 통해 보디발의 집 전체가 복을 누리고 애굽 전체가 복을 누립니다. 모세 한 사람을 통해 이스라엘 민족 전체가 해방의 기쁨을 누립니다. 여호수아 한 사람으로 여리고 성이 무너지고 젖과 꿀이 흐르는 약속의 땅 가나안에 들어서는 축복을 누립니다.

요나서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요나 한 사람의 불순종으로 선객 전체가 수난을 당해야만 했습니다. 바다에 폭풍이 일어나고 파도가 덮치고 재앙이 임했습니다. 또한 이 요나 한 사람의 회개로 바람이 그치고 파도가 잠잠해집니다.

요나를 들어 바다에 던지매 바다가 뛰노는 것이 곧 그친지라_욘 1:15

요나 한 사람의 회개로 선객 모두가 목숨을 구한 것입니다. 그러나 그뿐이 아닙니다. 배의 선객들이 육체적인 축복을 누렸을 뿐 아니라, 영적인 축복의 자리에 서게 됩니다.

배의 사공들과 선객은 폭풍이 일어났을 때 두려워하며 각각 자신의 신을 부르는 우상 숭배자들이었습니다(욘 1:5). 그러나 이 사건을 통해 어떤 변화가 일어납니까?

그가(요나) 대답하되 나는 히브리 사람이요 바다와 육지를 지으신 하늘의 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로라_욘 1:9

요나의 고백을 통해 배에 탔던 모든 사람들은 이 사건의 배후에 계신 분이 여호와 하나님이심을 비로소 깨닫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어떻게 됩니까?

무리가 여호와께 부르짖어 이르되 여호와여 구하고 구하오니_욘 1:14

그들이 누구에게 기도하고 있습니까? 여호와 하나님이십니다. 그들은 이제 우상 숭배의 자리에서 돌이켜 여호와 하나님께 기도하는 자가 되었습니다. 요나의 회개는 이웃들의 영혼까지 구원하는 축복을 가져온 것입니다.

오늘 내가 회개하면 우리 가정이 살고 우리 회사가 살고 우리 공동체가 살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회개의 축복입니다.


  • 블레싱
    이동원 / 규장

† 말씀
너는 가서 히스기야에게 이르기를 네 조상 다윗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내가 네 기도를 들었고 네 눈물을 보았노라 내가 네 수한에 십오 년을 더하고 너와 이 성을 앗수르 왕의 손에서 건져내겠고 내가 또 이 성을 보호하리라
- 이사야 38장 5,6절

우리는 구원 받는 자들에게나 망하는 자들에게나 하나님 앞에서 그리스도의 향기니 이 사람에게는 사망으로부터 사망에 이르는 냄새요 저 사람에게는 생명으로부터 생명에 이르는 냄새라 누가 이 일을 감당하리요
- 고린도후서 2장 15,16절

† 기도
주님, 늘 주님 앞에 깨어있겠습니다. 나로 인해 주변 사람들이 주님의 영광을 보게 하시고, 주님의 축복이 우리 공동체에 온전히 흘러가길 기도합니다.

† 적용과 결단
현재 공동체(가족, 교회 등)의 상태를 돌아보며 나의 신앙 상태를 점검해봅시다.





† 지금 교회와 성도에게 필요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