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ㆍ문화
아름다운가정

성공을 향해 최선을 다했지만..

아이가 어릴때는 건강하게 자라는것만으로도 충분했지만 성장 할수록 남들보다 더 잘하는 무엇인가가 있길바라는 마음이 생깁니다. 잘할수 있도록 부모로서 최선을 다해 지원해주고 싶기도 합니다. 
그러다보면 어느새 우선순위가 바뀌기도 합니다. 하지만 진정한 성공의 기준은 세상의 기준이 아닌 하나님 보시기에 진정한 성공의 삶을 자녀가 살아갈수 있도록 자녀의 삶에 예배를 심어주는 시간되길 원합니다. 

그 어떤 특급 학원도 줄 수 없는 하늘의 지혜는 하나님으로부터만 나온다.
다니엘을 생각해보라. 당시 바벨론 제국은 요즘의 미국 같은 세계 최강대국이었고, 전 세계의 특급 엘리트들과 명문 학교 출신의 귀족 가문 자제들 수십만이 경쟁하는 곳이었다. 그런 곳에 변방의 망한 나라 유다에서 끌려온 포로가 다니엘이다. 그는 다른 바벨론 인재들처럼 과외 수업 한번 제대로 받아보지 못했다. 그러나 다니엘이 바벨론 최고의 인재들과 경쟁했을 때, 그의 실력이 그들보다 열 배나 뛰어났다고 했다. 인맥이나 연줄, 로비 같은 것도 실력이 한두 배 차이 날 때 얘기지, 열 배나 뛰어나면 기가 질려서 다들 승복할 수밖에 없다.

다니엘의 그 출중한 실력이 어디서 왔을까?
다니엘은 어릴 때부터 하루에 세 번, 온몸과 마음을 다해 하나님께 기도하고 말씀을 묵상하며 하나님과 교제하는 습관을 지녔다. 그리고 팔십 노인이 될 때까지 그 습관을 지켰다. 공부하느라 얼마나 바빴을 것이며, 나중에는 총리대신을 하느라 얼마나 바빴겠는가. 하지만 그는 하나님께 기도하고 예배하는 시간을 타협하지 않았다.

다니엘의 예배 시간은 학교 공부나 직장 생활을 방해하거나 그것과 경쟁하는 시간이 아니었다. 다니엘의 예배 시간은 하나님께서 세상 그 누구도 줄 수 없는 지혜와 능력을 부어주시는 시간이었다. 최고의 과외 선생님인 하나님께서 최고의 천국 학원에서 나오는 가장 뛰어나고 따끈따끈한 지혜를 개인 교습해주는 시간이었다. 그러니, 도대체 세상 그 누가 다니엘의 실력을 이길 수 있었겠는가?

우리 부모님들이 정말 자녀를 이 시대의 다니엘 같은 글로벌 인재로 키우기 원한다면 다니엘의 예배를 아이들에게 가르치기를 바란다. 절대 자녀들의 예배를 막아선 안 된다. 그것은 자녀들에게 흘러가는 하늘의 축복을 막는 길이다. 어쭙잖게 과외를 받거나 학원을 여러 개 다니는 것보다 하나님이 주시는 지혜가 백배 천배 낫다.
하나님을 예배하게 되면 이 아이는 단순히 학교 성적만 잘 받아서 좋은 학교에 가는 것이 아니라 인생 자체에서 성공하게 된다. 여기서 우리는 성공의 의미를 좀 더 명확히 해둘 필요가 있다. 크리스천들이 좋아하는 말씀 중에 요한삼서 1장 2절이 있다.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 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_요한삼서 1:2

이 말씀은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라는 말씀처럼 “예수님을 잘 믿으면 세상 성공도 겸해서 주신다”라고 단순하게 오해될 수 있다. “범사에 잘 된다”라는 말씀도 잘못하면 일반적인 세상 성공으로 해석될 수 있기 때문이다.

좋은 학교에 들어가고, 좋은 직장에서 돈 많이 벌고, 무병장수하는 그런 성공 말이다. 그러나 결코 그런 성공이 온전한 인생의 성공이 아님을, 나는 목회 30년 여정에서 수없이 많이 봐왔다. 공부 잘해서 좋은 학교 나와도 결혼 생활이 불행해져서 말할 수 없는 아픔 끝에 이혼하는 사람을 많이 봤고, 부모 자녀 관계에서 자기가 받았던 명문대 입학 스트레스를 그대로 자식들에게 강요하다가 큰 어려움을 겪는 가정도 많이 봤다. 미국 명문대 유학파 출신인데 직장 생활에서 대인관계에 적응을 못 해서 자리를 잡지 못하고 이 회사 저 회사 전전하다가 망가지는 사람들도 봤다. 병 고침을 받고 건강을 회복한 것은 좋은데, 건강한 몸으로 하나님의 일을 하는 게 아니라 쾌락에 빠져 인생이 망가지는 사람들도 보았다.

진정한 성공이란 종합 세트다.
하나님 잘 섬기는 건강한 가정도 이루고, 직장과 사회에서도 존경받고 사랑받으며, 건강한 몸을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하여 잘 사용하는 것을 다 포함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아이가 행복한 가정을 이루고, 직장에서도 사랑과 존경을 받고, 교회에서도 축복받는 일꾼으로 세워져가는 전방위적인 성공을 위해 기도해야 한다.
그 모든 것을 가능케 하는 힘은 예배에서 나온다.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는 자에게 이 모든 것을 더하실 것이다.아이들에게 그 무엇보다 하나님을 정기적으로 뜨겁게 예배하는 삶을 가르쳐라.
그것이 청년의 때에 너의 창조주를 기억하는 일이다. 예배자로 평생을 사는 아이의 인생은 반드시 축복받는다.
<하나님의 경영> 한홍p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