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ㆍ문화
아름다운가정
가정채널

이사람과 결혼해도 될까요? #2 배우자기도,서로를 알아가기 위한 대화기도카드











이 사람과 결혼해도 될까요?

Q1 .최근 5년간 하나님과 관계는 어떻게 변해왔나요?
서로 이야기해보세요.

성장이 있었는가? 아니면 정체되어 있는가, 퇴보하고 있는가? 신앙 생활에 관한 어떤 책을 읽고 있는가? 부흥회나 신앙 관련 워크숍에 참여한 적이 있는가? 교회 생활은 어떤가? 하나님에 대해 궁금한 질문들이 있는가? 평소 기도 생활은 하고 있는가?
이외에도 많은 질문들이 있고, 정말 중요한 것들이다. 함께 신앙 서적을 읽고 생각을 나눠본 적이 있는가? 그렇지 않았다면 지금 바로 시작해보라. 분명 멋진 신앙의 여정이 시작될 것이다.
새신자들에게 켄 가이어, 맥스 루케이도, 존 오트버그의 책들을 추천한다. 부부의 신앙생활을 위한 책으로는 《Starting Out Together》(함께 시작하기), 《Before you Say “I Do” Devotional》(결혼을 결정하기 전 묵상)과 같은 묵상집도 좋다.

Q2. 두 사람은 결혼하고 나서 어떻게 로맨스를 유지해나갈 건가요?

한 사람에게 로맨틱하게 느껴지는 것들이 상대방에게는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그리고 그가 당신과의 로맨스를 위해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고안해도 당신에게는 썩 와닿지 않을 수도 있다.
서로가 어떤 때 로맨스를 느끼고 사랑받고 있다고 느끼는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 두 사람의 관계에서 로맨스의 불을 꺼뜨리지 않고 유지시키는 로드맵을 제공해준다. 하지만 여기에는 헌신이 따른다(역자 주: 보통 커플 중 한편이 사랑을 느끼는 방식은 다른 편이 사랑을 느끼는 방식과 다른 경우가 대부분이다. 서로의 사랑의 언어가 다른 경우가 많다. 그래서 저자는 헌신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예를 들어 사랑한다는 말을 들을 때 설렘을 느끼는 배우자를 뒀다면, 매일 아침 그의 눈동자를 그윽이 바라보며 진심으로 사랑한다고 말하는 것도 하나의 훌륭한 방법이다.

Q3. 만족스러운 습관 5가지와 버리고 싶은 습관 5가지는 무엇인가요?

모든 사람은 저마다 몇 가지 습관과 행동 패턴을 가지고 있다.
둘의 습관은 똑같거나 비슷한가, 아니면 다른가? 상대방의 습관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가? 그런 습관을 가진 사람과 평생 같이 살며 수용할 수 있는가? 그는 당신이 싫다고 하는 습관을 고치고 당신과 함께하려고 하는가?
상대방의 짜증 나는 버릇은 결혼 후에 더 자주 느끼게 될 것이 분명하다.

Q4. 당신의 삶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사람은 누구며, 어떤 영향을 줬나요?

우리 삶에는 저마다 중요한 사람들이 있다. 어떤 사람들은 삶의 단계마다 잘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멘토를 두고 있다. 안타깝게도 어떤 사람들은 가까운 사람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받고 있다.
그들의 존재와 영향력을 확인하면 우리가 하고 있는 일이 무엇이며, 왜 그 일을 선택했는지에 대해 새로운 의미를 발견하게 된다.

Q5. 가장 상대하기 편했던 사람과 가장 어려웠던 사람에 대해 말해줄 수 있나요?

어느 유형의 사람들이 더 많은가? 파트너의 대인관계 능력은 어느 정도인가?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는 어려운데 당신과의 관계는 좋은가? 그렇다면 그 둘 사이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그는 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의 책임이 자기에게 있다고 생각하는가, 아니면 상대를 비난하는 편인가? 그의 성격과 그가 비난하는 사람들의 성격이 유사한가?

Q6. 앞으로 10여 년 후, 당신의 정서 상태는 어떠할 것 같나요?
영적으로는 어떤 사람이 되며 재정 상황은 어떨 것 같나요? 가족 구성은 어떨 것 같나요?

그는 성장하는 것에 대해 깊이 생각하는 사람인가? 현재 모습에서 그저 안주하려는 사람이라면 주의하라.
뒤의 두 질문이 앞의 두 질문보다 답하기에는 쉽게 느껴질 테지만 당신의 미래를 위해서라면 앞의 질문이 더 중요하다. 모호한 대답을 들었다면 다시 좀 더 구체적으로 물어보라.

Q7. 가족의 경제 수준이나 정서 상태는 어떠했습니까?
이런 점들이 현재 삶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다고 생각하나요?

두 사람의 경제적 수준이 비슷한가? 다르다면 소비 습관과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기대가 상당히 다를 수 있다. 당신은 이 문제를 어떻게 풀어가길 원하는가?
또한 가족의 정서적 환경이 내게는 긍정적이었더라도 다른 사람에게는 부정적일 수도 있다. 이 점이 앞으로의 결혼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Q8. 몸이 아플 때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해줬으면 좋겠나요?
당신이 소중하게 여기는 사람이 아플 때, 당신은 어떻게 대하나요?

보통 결혼 전에는 이런 상황을 생각해보지 못한다. 몸이 아플 때, 사람은 수년에 걸쳐 형성해온 자신만의 반응 패턴과 복합적인 기대와 필요를 갖게 된다.
이런 상황에 대해 미리 논의하지 않으면 많은 갈등이 생긴다. 둘 중 한 명, 혹은 두 사람 모두 아픈 사람을 간호해주는 방식을 마음에 안 들어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사람과 결혼해도 될까?>H.노먼 라이트 

★결혼 전 서로에게 꼭 물어봐야 할 질문과 대화 기도 이미지카드 전체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