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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빈주석_로마서

칼빈주석 로마서 4장 13-18절


13 아브라함이나 그 후손에게 세상의 상속자가 되리라고 하신 언약은 율법으로 말미암은 것이 아니요 오직 믿음의 의로 말미암은 것이니라 롬 4:13


13 언약은 율법으로 말미암은 것이 아니요 이제 바울은 앞에서 잠깐 다루었던 율법과 믿음 사이의 현저한 차이를 좀더 특별하게 다시금 언급한다.

우리는 이를 주의깊게 살펴보아야 한다. 만일 믿음이 칭의를 위해서 율법으로부터 아무것도 빌리지 않는다면, 여기서 우리는 믿음이 오직 하나님의 자비하심과만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기 때문이다.

이 어구에서 율법이 의식을 지키는 것을 가리킨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의 부질없는 공상은 쉽게 그 오류가 입증된다. 왜냐하면 행위가 어떤 식으로든 칭의에 도움이 된다면, 그는 그 언약이 ‘(기록된) 율법으로 말미암은’ 것이 아니라 ‘본성의 법으로 말미암은’ 것이라고 말했을 것이기 때문이다.

바울은 거룩한 영적인 삶을 의식과 대조시키는 것이 아니라 믿음과 거기에서 난 의에 대조시킨다. 그러므로 결론을 말하자면, 아브라함에게 세상의 상속자가 되리라는 약속이 주어진 것은 그가 율법을 지킴으로 말미암아 그 약속을 받을 만한 공로를 세웠기 때문이 아니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를 얻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바울이 곧이어 덧붙일 텐데) 인간은 자기의 합법적인 권리가 아닌 것을 값없이 얻었다고 느낄 때, 오직 그때만 양심에 진정한 평화를 누린다는 것은 틀림없는 사실이다. 여기서 내릴 수 있는 또 하나의 결론은 유대인 못지않게 이방인도 믿음의 의로 말미암은 유익을 얻는다는 것이다.

믿음의 의의 원인이 유대인과 이방인 둘 다에게 동일하게 적용되는 것과 같다. 인간의 구원이 하나님의 선하심에만 기초한다면, 구원에서 이방인을 제외하는 사람들은 있는 힘을 다해서 구원의 과정을 제한하고 방해하는 것이다.

세상의 상속자가 되리라고 바울 사도는 지금 영원한 구원을 다루고 있다. 그러므로 그가 독자들에게 세상 이야기를 하는 것은 약간 타이밍이 안 맞는 것 같다. 그러나 그는 ‘세상’이라는 단어에 그리스도를 통한 회복에 대한 소망을 포함시킨다.

사실 신자들의 삶을 회복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관건이다. 그러나 온 세상의 타락한 상태도 회복되어야 할 필요가 있었다. 히브리서 1장 2절에서 바울 사도는 그리스도를 만유萬有의 상속자라고 부른다.

이는 우리가 그리스도의 은혜를 통해 하나님의 자녀로 입양됨으로써 아담 안에서 잃어버렸던 기업을 다시 얻게 되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는 가나안 땅이라는 실례를 통해, 아브라함에게 천국의 삶에 대한 소망뿐만 아니라 그분에게서 나오는 충만하고 온전한 복도 보여주신 것이다.

그러므로 아브라함에게 세상을 얻게 되리라는 약속이 주어졌다고 바울 사도가 가르치는 것은 정당하다. 경건한 자들은 이 세상에 살면서 이 약속을 조금 맛본다.

이는 그들이 역경과 곤궁으로 말미암아 아무리 자주 괴로움을 당한다 할지라도, 하나님께서 그들을 위해 창조해놓은 것들을 평안한 양심으로 받아 사용하며, 기꺼이 은총을 베푸시는 아버지 하나님으로부터 세상의 복들을 받아 누림으로써 영생에 대한 약속을 미리 맛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궁핍함 때문에 그들이 땅과 바다와 하늘을 자기들의 소유로 인정하지 못하는 일은 없다. 경건하지 못한 자들이 이 세상의 부富를 탐욕스럽게 긁어모은다 해도, 그들은 그 어느 것도 자기 것이라고 부를 수가 없다.

오히려 그들이 가지고 있는 것은 낚아챈 것, 훔친 것이나 다름없다. 왜냐하면 그들은 하나님의 저주 아래서 그것을 불법적으로 점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경건한 자들이 부족하게 살기는 하지만 다른 이들로부터 어느 것도 훔치지 않고, 자기들의 기업基業을 완전히 소유하게 되는 날까지 하늘 아버지의 손에서 적법한 할당량을 받고 있다는 사실은 궁핍한 중에 있는 그들에게 큰 위로가 된다.

그때가 되면 모든 피조물이 그들의 영광을 드높여줄 것이다. 하늘과 땅 모두 각각의 분량에 따라 하나님 나라를 더욱 영광스럽게 하는 데 기여하도록 새롭게 될 것이다.

 


14 만일 율법에 속한 자들이 상속자이면 믿음은 헛것이 되고 약속은 파기되었느니라 15 율법은 진노를 이루게 하나니 율법이 없는 곳에는 범법도 없느니라 롬 4:14,15


14 만일 율법에 속한 자들이 상속자이면 불가능하고 어처구니없는 상황을 설정함으로써, 바울은 아브라함이 하나님으로부터 얻은 은혜가 법적 동의에 의해서나 행위와 관련해서 그에게 약속된 것이 아님을 논증한다.

만일 하나님께서 양자가 될 만한 자격이 있는 자들만 혹은 율법을 행하는 자들만 그분의 자녀로 입양할 가치가 있다고 여기신다면, 그런 규정 아래서는 어느 누구도 감히 자기가 양자 되었다는 확신을 가질 수 없을 것이기 때문에 그는 이렇게 논증하는 것이다.

자기는 율법에서 난 의로 말미암아 마땅히 받아야 할 기업을 받는다고 확신할 만큼, 그렇게 완벽한 의를 의식하는 사람이 누가 있다는 말인가? 그렇게 되면 그의 믿음은 무효가 될 것이다. 왜냐하면 그 불가능한 규정은 인간의 마음을 계속 불안하게 하고 걱정하게 할 뿐만 아니라 그들을 공포에 사로잡혀 떨게 할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약속의 효력도 이런 식으로 소멸될 것이다. 왜냐하면 그 약속은 믿음으로 받을 때만 효력이 있기 때문이다. 만일 우리를 대적하는 자들이 이 한 가지 사실에 온전히 주의를 기울인다면, 우리와의 논쟁은 쉽게 해결될 것이다.

우리가 충분한 마음의 확신을 가지고 하나님의 약속을 받지 않으면 그 약속은 무익할 것이라는 점에 대해서, 바울 사도는 추호도 의심하지 않는다. 그러나 만일 인간의 구원이 율법의 준수에 기초한다면 어떤 일이 일어나겠는가?

인간의 양심은 아무런 확신을 가질 수 없을 것이고, 끝없는 불안에 시달리다가 결국은 절망에 빠질 것이다. 그리고 약속 자체는 아무런 열매도 맺지 못한 채 무효가 될 것이다. 왜냐하면 약속의 성취가 불가능한 조건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가련한 사람들에게 혼자 힘으로, 행위로 말미암은 구원을 추구하도록 가르치는 자들을 멀리하자. 왜냐하면 우리가 행위를 의지한다면 그 약속은 무효가 될 것이라고 바울이 분명히 선언하기 때문이다.

우리가 특별히 알아차려야 할 것은, 우리가 행위를 의지할 때 믿음은 아무것도 아닌 것이 되어버린다는 점이다. 또한 여기서 우리는 믿음이 무엇인지, 그리고 만일 인간이 행위로 말미암은 의를 자신 있게 신뢰할 수 있다면 그 의는 어떤 모습이어야 할지 배우게 된다.

우리의 영혼이 하나님의 선하심을 확실하게 의지하지 않으면 믿음이 소멸된다고, 바울은 우리에게 말한다. 그러므로 믿음은 하나님에 대한 혹은 그분의 진리에 대한 단순한 지식이 아니며, 하나님과 같은 신이 계시고 그분의 말씀이 진리라는 것을 그저 굳게 믿는 차원도 아니다.

믿음은 복음을 통해 얻게 되는 하나님의 자비하심에 대한 확실한 지식이다. 믿음이 있을 때 우리의 양심은 하나님의 임재 안에서 평화와 휴식을 누린다.

그러므로 요점을 간략하게 말하자면, 구원이 율법의 준수에 달려 있다면 인간은 구원에 관한 아무런 확신도 가질 수 없을 것이고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모든 약속들도 사실 아무런 효과가 없는 것으로 판명될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구원의 원인 혹은 확실성을 찾기 위해서 행위로 되돌아가야 한다면, 우리는 잃어버린 바 된 비참한 상태가 된다.


15 율법은 진노를 이루게 하나니 이것은 앞의 구절에 대한 확증으로, 율법의 반대 효과에서 따온 것이다. 율법은 복수를 낳을 뿐이기에, 율법에서 은혜가 나온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율법이 선하고 온전한 인간에게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보여줄 것이라는 말은 사실이다. 그러나 율법은 죄 많은 부패한 인간에게 마땅히 행해야 할 의무를 제시하기 때문에, 그러면서 그렇게 할 수 있는 능력은 공급해주지 않기 때문에, 결국 율법은 하나님의 심판석 앞에서 인간을 죄 있는 존재로 드러내는 것이다.

우리의 본성은 너무도 부패해서, 무엇이 옳고 정당한지를 배우면 배울수록 우리의 죄악은 더 공공연하게 드러나고 특별히 우리의 완고함은 더 쉽게 간파된다. 그리하여 더 무거운 하나님의 심판을 초래하게 된다.

‘진노’라는 말은 성경 도처에서 나타나는 것처럼 하나님의 심판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해해야 한다. 어떤 이들은 율법에 의해서 죄인의 분노가 격발된다고 주장한다. 이는 죄인이 율법을 주신 자를 자기의 욕정에 방해 되는 분으로 알고 그분을 미워하고 모독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독창적인 발상이기는 하지만, 그들의 논증은 이 구절에 적절하지 않다. ‘진노’라는 단어가 사용되는 일반적인 경우를 볼 때, 그리고 바울이 이 어구를 곧바로 덧붙인 것을 볼 때, 그는 율법이 우리에게 초래하는 것은 정죄뿐이라는 아주 단순한 의미로 이 단어를 사용한 것이 분명하다.

율법이 없는 곳에는 범법도 없느니라 이것 역시 그의 진술을 확증해주는 증거이다. 좀더 분명한 이유가 제시되지 않았다면,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진노가 어떻게 율법으로 말미암아 촉발되는지 알기 어려울 것이다.

그 이유는, 우리가 율법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의에 대한 지식을 가지게 될 때, 우리는 핑계 댈 것이 더 적어지고 결과적으로는 그분께 더 극악무도한 죄를 짓게 되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뜻을 알고도 그것을 경멸한 사람들은 그것을 모르는 상태에서 죄를 지은 사람들보다 더 무거운 형벌을 받아 마땅하다.

그러나 이 어구에서 바울은 어느 누구도 예외일 수 없는 ‘옳은 것을 단순히 위반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이 무엇인지 아는 사람이, 하나님의 말씀이 정해놓은 경계를 의도적으로 자진해서 넘어가는 것을 ‘범법’이라는 말로 표현한다.

다른 말로 하면, 여기서의 범법은 단순히 죄를 짓는 행위가 아니라 옳은 것을 어기기로 의도적으로 작정한 완고함을 의미한다. 어떤 주석가들은 내가 부사로 이해한 불변화사 ‘후’(hu, ~곳에는)를 ‘~의’라는 뜻을 가진 관계사로 풀이해서 ‘율법이 없으면 그것의 범함도 없다’라는 식으로 해석한다.

그러나 전자가 더 적합하며 더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는 번역이다. 어떤 쪽을 택하든 그 의미는 여전히 변함이 없다. 즉, 기록된 율법으로 말미암아 가르침을 받지 않은 사람은 하나님의 법을 의도적으로 깨트리고 범하는 사람만큼 그렇게 크게 범법하는 것은 아니라는 뜻이다.

 

16 그러므로 상속자가 되는 그것이 은혜에 속하기 위하여 믿음으로 되나니 이는 그 약속을 그 모든 후손에게 굳게 하려 하심이라 율법에 속한 자에게뿐만 아니라 아브라함의 믿음에 속한 자에게도 그러하니 아브라함은 우리 모든 사람의 조상이라 17 기록된바 내가 너를 많은 민족의 조상으로 세웠다 하심과 같으니 그가 믿은바 하나님은 죽은 자를 살리시며 없는 것을 있는 것으로 부르시는 이시니라 롬 4:16,17


16 그러므로 상속자가 되는 그것이 … 믿음으로 되나니 이 논증의 마무리 부분은 다음과 같은 식으로 요약할 수 있다.

“만일 우리가 행위로 말미암아 구원의 상속자가 된다면, 우리의 양자됨에 대한 믿음은 소멸될 것이고 양자됨에 대한 약속도 폐기될 것이다. 그러나 믿음과 약속 둘 다 확실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자녀로 입양된다. 하나님의 선하심에만 근거해서 양자가 되는 것이기에, 이는 확실하게 보증된다.”

우리가 보는 것처럼, 사도 바울은 흔들리지 않는 확실성에 따라 믿음을 평가하며 주저함이나 의심은 불신앙으로 간주한다. 불신앙은 믿음을 폐하고 약속을 파기한다. 그러나 스콜라 학자들은 이 의심을 도덕적 추측이라고 부르면서, 그것으로 믿음을 대신한다.

그것이 은혜에 속하기 위하여 여기서 바울은 오직 순수한 은혜만이 믿음보다 앞선다는 점을 먼저 보여준다. 순수한 은혜는 믿음의 대상이다.

만일 은혜가 공로를 고려 요소로 삼는다면, 은혜를 얻은 것은 무엇이든 공들이지 않고 얻은 것이라는 바울의 주장은 틀리게 될 것이다. 이를 다른 말로 바꾸어서 다시 표현하자면 “우리가 믿음으로 말미암아 얻는 것이 은혜뿐이라면, 그렇다면 행위에 대해서는 더 이상 고려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

다음에 이어지는 “이는 그 약속을 그 모든 후손에게 굳게 하려 하심이라”라는 어구는, 은혜에 의지할 때만 그 약속이 마침내 확실하게 보장된다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모든 모호함을 좀더 분명하게 제거한다.

바울의 이 표현은, 인간이 행위에 의존하는 한 그들은 불확실한 상태에 처하게 된다는 것을 확증해준다. 왜냐하면 그들이 행위에 의존한다는 것은 자기들에게 약속의 열매를 허용하지 않는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여기서 우리는 다음과 같은 사실을 또한 추론할 수 있을 것이다.

즉, 어떤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은혜는 중생의 선물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공들이지 않고 받은 은총을 의미한다. 왜냐하면 중생은 결코 완벽하지 않기에, 그들의 양심을 충분히 만족시켜주지 못할 뿐만 아니라 그 약속을 자체적으로 승인하지도 못하기 때문이다.

율법에 속한 자에게뿐만 아니라 다른 곳에서는 ‘율법에 속한 자’라는 표현이 율법을 열렬히 지지하는 열심당원들에게 적용된다. 그들은 율법의 멍에에 스스로를 얽어매고 그것을 자신 있게 자랑하는 사람들이다.

그러나 여기서 이 어구는 그저 주님의 율법을 전해 받은 유대인들을 의미할 뿐이다. 다른 구절에서 바울은 율법의 지배 아래 여전히 묶여 있는 사람들이 모두 저주를 받는다고, 그러므로 그들이 은혜에 참여하지 못한다는 것 또한 확실하다고 우리에게 알려준다.

그러므로 여기서 그는 행위에서 난 의를 고집하며 그리스도를 저버린 율법의 종들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율법을 배우면서 자라서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들이 된 사람들을 언급한다. 이 어구를 다음과 같이 표현하면 그 의미가 더 분명해질 것이다.

“율법에 속한 자에게뿐만 아니라, 전에 율법을 받은 적이 없어도 아브라함의 믿음을 본받는 모든 사람들에게도 그러하니.”

우리 모든 사람의 조상이라 여기서 관계사 ‘who’는 원인을 나타내는 접사의 뜻을 가지고 있다(우리말 성경에서는 ‘아브라함은 우리 모든 사람의 조상이라’고 해서 관계사가 없는 것으로 번역되었으나, 칼빈이 인용한 성경에서는 ‘… Abraham, who is the father of us all’이라고 되어 있다 - 역자 주).

바울은 이방인들이 이 은혜에 참여한 자들이었다는 점을 보여주고 싶어 한다. 왜냐하면 아브라함과 그의 씨에게 기업을 얻게 한 그 동일한 예언으로 말미암아 이방인들도 그의 씨로 간주되었기 때문이다.

아브라함은 한 민족의 조상이 아니라 많은 민족의 조상으로 세움을 입었다고 진술되어 있다. 그 당시에 이스라엘에게만 한정되어 있던 은혜가 장래에는 확장될 것이라는 사실을 이 진술을 통해 미리 보여준 것이다.

왜냐하면 만일 그 약속된 복이 그들에게까지 확장되지 않는다면, 그들은 아브라함의 후손으로 간주될 수 없었을 것이기 때문이다. 성경의 흔한 용법에 따르면, ‘세웠다’라는 동사의 과거 시제는 하나님의 의도가 확실함을 나타낸다.

물론 그 당시에는 아브라함이 많은 민족의 조상이 되리라는 증거가 전혀 없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그렇게 선언하시므로, 아브라함이 많은 민족의 조상으로 세움을 입었다고 말하는 것은 정당하다. 모세의 이 진술을 괄호로 처리하면, 이 문장은 끊어지지 않고 다음과 같이 읽을 수 있게 된다.

“그가 믿은바 하나님 앞에서 우리 모든 사람의 조상이라”(우리말 성경에서는 ‘우리 모든 사람의 조상이라 그가 믿은바 … 하나님은’으로 되어 있으나 칼빈이 인용한 성경에서는 ‘Who is the father of us all before him whom he believed, even God’이라고 해서 약간 다른 의미로 되어 있다 - 역자 주).

유대인들이 자기들이 아브라함의 육적인 자손이라는 점을 지나치게 자랑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바울은 아브라함과 우리와의 관계가 어떤 모습인지 설명할 필요가 있었다.

그러므로 그는 아브라함이 ‘우리의 영적 조상’이라는 의미로 아브라함을 ‘하나님 앞에서 우리 모든 사람의 조상’이라고 말한 것이다. 이는 아브라함이 우리와의 육적인 관계로 말미암아서가 아니라 하나님의 약속으로 말미암아 모든 사람의 조상이 되는 특권을 가지기 때문이다.


17 그가 믿은바 하나님은 죽은 자를 살리시며 이 완곡한 표현은 아브라함의 믿음의 본질을 표현하고 있다. 이 표현을 사용한 목적은 아브라함의 예를 통해서 이방인들에게 가능성을 열어주기 위함이다. 아브라함은 주님의 입을 통해 들은 그 약속을 놀라운 방식으로 이루어야만 했다.

왜냐하면 그때는 그 약속에 대한 아무런 증표가 없었기 때문이다. 마치 그의 정력이 왕성하기라도 한 것처럼 씨에 대한 약속이 그에게 주어졌다. 그러나 그의 생식 능력은 이미 멈춰진 상태였다. 그러므로 그는 생각의 수준을 높여, 죽은 자에게 생명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을 바라볼 필요가 있었다.

따라서 하나님의 능력이 아니고서는 아무런 열매를 맺지 못하는 죽은 자들인 이방인들이 그분과의 교제 가운데 들어오게 된 것은 전혀 불합리하지 않다. 이방인들이 은혜를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부인하는 자들은 아브라함에게 과오를 범하는 것이다.

주님이 생명으로 부르신 자들이 죽은 자들인지 아닌지는 중요하지 않다는 생각이 아브라함의 믿음을 지탱해주었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능력은 죽은 자를 단 한마디 말씀만으로도 쉽게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우리는 여기서 우리의 일반 소명에 대한 전형과 모형을 보게 된다. 일반 소명을 통해 우리는 우리의 시작이 어떠한지 눈앞에서 보게 된다(그 시작은 이 세상에서의 우리의 첫 출생에 관한 것이 아니라, 내세의 삶에 대한 소망에 관한 것이다).

다시 말해서, 우리가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을 때, 우리는 아무것도 없는 데서 나오는 것이다. 우리가 어떤 특성을 가진 것처럼 보이든 간에, 거기에는 하나님 나라에 어울릴 만한 선한 것이라고는 눈곱만큼도 없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부르시는 음성을 들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우리가 스스로에 대해 완전히 죽는 것이다. 하나님의 부르심이 가지는 특성은 죽은 자가 주님에 의해서 살림을 받는다는 것, 그리고 아무것도 아닌 존재가 그분의 능력으로 말미암아 무언가가 되기 시작한다는 것이다.

‘부르신다’는 말을 복음 전하는 것에 제한해서는 안 된다. 성경에서 흔히 의미하는 대로 그것은 죽음에서 일으키는 것으로 이해해야 한다. 이 단어가 사용된 것은, 고갯짓 한 번으로도 자신이 원하는 자를 일으켜 세우실 수 있는 하나님의 능력을 좀더 강하게 표현하기 위함이다.


18 아브라함이 바랄 수 없는 중에 바라고 믿었으니 이는 네 후손이 이같으리라 하신 말씀대로 많은 민족의 조상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롬 4:18


18 바랄 수 없는 중에 바라고 믿었으니 우리가 이 번역을 채택한다면, 이 어구는 믿음을 가질 만한 충분한 이유가 전혀 없는 상황에서(사실 모든 이유들이 그에게 불리했다) 그가 계속해서 믿었다는 의미가 될 것이다.

보이는 것에 우리의 이해를 제한함으로써 소망의 본질을 보이는 것에서 찾으려 하는 것만큼 믿음에 방해가 되는 것은 없다. ‘바랄 수 없는 중에’라는 표현을 ‘바라는 것을 넘어서’라고 읽을 수도 있다.

그럴 경우에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아브라함이 자기가 생각할 수 있는 모든 개념을 훨씬 더 넘어섰다고 바울이 말하는 것처럼 이해하는 것이다. 아마도 이렇게 풀이하는 것이 더 적절할 듯하다. 만일 육신이 느끼는 모든 감정을 멀리서 내려다 볼 수 있을 만큼 우리의 믿음이 하늘의 날개를 달고 날아오르지 않는다면, 그 믿음은 언제나 이 세상의 진흙에 꼼짝없이 빠져 있게 될 것이다.

바울은 ‘바라다’라는 말을 같은 문장에서 두 번 사용한다. 처음에 ‘바랄 수 없는 중에’라는 표현은 우리의 본성이나 육신의 이성에서 끌어낼 수 있는 ‘소망을 가질 만한 그럴듯한 증거’라는 뜻으로 사용된다.

그리고 ‘바라고’라는 두 번째 표현은 ‘하나님이 주신 믿음’을 가리킨다. 그러므로 이 어구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소망의 근거가 전혀 없는 상황에서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약속에 대한 소망을 여전히 의지했으며, 주님께서 약속하셨다는 그 사실을 소망에 대한 충분한 근거로 여겼다. 물론 그 약속 자체는 믿기 어려울 만큼 터무니없이 보였다.

하신 말씀대로 아브라함 당대에 이 어구를 적용하기 위해서 나는 이 번역을 택했다.

바울이 의미하는 바는, 아브라함을 비관하게 만드는 많은 유혹들이 있었을 때 그는 그것들에 넘어가지 않으려고 “네 후손이 하늘의 별과 같을 것이며 바다의 모래 같을 것이다”라는 자기에게 주어진 약속에 마음을 기울였다는 것이다.

바울은 우리로 하여금 성경을 읽도록 격려하기 위하여 일부러 그 인용구의 일부만 인용했다. 성경에서 말씀을 인용할 때마다 사도들은 우리를 자극해서 그 말씀을 좀더 주의 깊게 정독精讀하도록 하려고 언제나 주도면밀하게 신경을 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