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어려운 문제들을 나눌 때입니다
결혼을 준비하다 보면 생각지 못한 갈등 상황에 부딪히기도 합니다. 결혼식 준비만으로도 벅찬데 갈등에서 이어지는 다툼이 괴로워 적당히 문제를 회피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이 그런 문제들을 논의할 때입니다. 미리 이야기했어야 할 일들을 결혼 후에 떠올린다면, 훨씬 더 힘들고 고통스러울 것입니다.
결혼 전, 보다 많은 문제들에 대해 대화를 나누십시오. ‘이 문제를 다룰 보다 적절한 때가 오겠지.’라고 생각한다면, 오산입니다. 준비 기간이 평화로워야 결혼 생활이 평화로울 거란 생각으로 갈등을 회피한다면, 잘못되어도 한참 잘못된 생각입니다. 교제 기간, 결혼 준비 기간이 있는 것은 미처 몰랐던 서로의 생각과 신념, 느낌, 행동 등을 최대한 알아가기 위해서입니다.
둘 사이에 비밀이 없도록 하십시오. 결혼은 서로에 대한 무지가 아닌 신뢰에 기초해야 합니다. 물론, 대화를 하다 보면 의견 충돌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더라도 대화를 피하지 마십시오.
영적인 대화를 나누십시오
그리고 지금은 영적인 문제들을 조율할 더없이 좋은 때입니다. 두 분이 함께 성경을 읽으십시오. 영적인 문제와 관련한 모든 것에 대해 함께 기도하고, 생각하고, 공부하고, 대화하십시오. 서로 같은 신앙적 관점을 갖도록 하십시오.
이 일은 억지로 밀어붙이거나, 부수적인 문제로 여기고 미룰 것이 아닙니다. 결혼한 두 분이 그 원대한 목적을 위해 함께 나아가려 한다면(이것이 바로 결혼이 존재하는 이유입니다), 같은 방향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다시 말해, 같은 방식으로 하나님과 그리스도와 성령님을 보아야 합니다.
믿음과 사랑, 구원, 천국과 지옥, 사탄과 죄, 거룩과 순종 등 이 모두에 대해 본질적으로 같은 시각을 가져야 합니다. 영적인 문제에 있어 서로 다른 방향으로 움직인다면, 결혼 생활이 매우 고통스러울 것입니다. 더 나쁘게는 영적인 대화를 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결혼 준비 기간 영적인 삶의 모든 차원에서 서로를 더욱 깊이 알아 가십시오.
개인적으로 하나님과 교제하십시오
무엇보다도 예수님을 향한 각자의 믿음, 기쁨, 소망, 순종이 결혼이 지속되고 번창하는 기반입니다. 영적인 문제 때문에 결혼 생활이 파탄 나는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부부 중 한 명 혹은 둘 다가 예수님에게서 멀어진다면, 평범한 갈등을 다룰 영적 자원이 사라질 것입니다.결혼 생활을 더욱 견고하게 하는 것은 부부가 ‘함께’ 하는 무엇이 아닙니다. 과장처럼 들리겠지만, 그보다 훨씬 더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두 사람이 ‘떨어져서’ 각자 예수님을 만나고 거듭거듭 자신을 예수님께 드림으로써 깊은 만족감을 경험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부부가 서로 떨어져서 개인적으로 그리스도를 만나야 합니다. 각 사람이 그리스도와 개인적인 교제를 가지며 그 심오한 만족감을 누릴 때, 결혼이 오래갑니다. 오래갈 뿐 아니라 기쁨과 결실을 얻고 번창합니다.
사랑과 배려를 표현하십시오
끝으로, 특히 예비 신랑에게 당부하고픈 것이 있습니다. 아내가 당신의 사랑을 알거나 느낀다고 지레짐작하지 마십시오. 날마다 사랑한다고 말하십시오. 오늘 시작해 생이 다할 때까지 계속하십시오. 사랑을 전할 새로운 표현을 찾으십시오. ‘나는 사랑을 보여 주고 있어. 생계를 책임지고 아내를 보호하는걸.’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좋습니다. 그렇게 사랑을 보여 주십시오.
아내가 좋아하는일을 하십시오. 그러나 행동으로만 말고 말로도 표현하십시오. 아내에게서 느끼는 소중한 감정을 아내 앞에서 말로 표현하는 법을 배우십시오. 기쁨과 고마움, 애정과 찬탄의 표현을 아낌없이 쏟아부으십시오. 오직 아내만을 사랑하겠다는 혼인 서약 때의 그 사랑을 날마다 말로 표현하십시오. 놀라운 행복과 크나큰 기쁨과 영혼의 깊은 유대감을 얻을 것입니다.
결혼을 앞둔 두 분에게 하나님의 축복이 함께하기를!
출처 : 존 파이퍼가 결혼을 앞둔 당신에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