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다닐 때 수학을 배웠다. 수학에 뛰어났던 것은 아니나 그렇게 뒤떨어진 것도 아니어서 그래도 제법 점수가 나쁘지 않았었다. 그런데 요즘 아이들이 푸는 수학 문제를 보면 도저히 감도 잡히지 않는다.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50년이 넘도록 수학이 거의 필요 없는 생활을 해왔기 때문이다. 아무리 열심히 공부해도 그것을 쓰지 않는다면 절대로 실력이 늘지는 않을 것이다. 늘지 않는 것이 아니라 결국에는 퇴보하고 말 것이다.
아무리 성경을 열심히 읽고 암송하고 공부한다고 하여도 그 말씀대로 삶에 적용하지 않는다면 신앙이 자랄 리가 없다. 나중에는 퇴보하여 성경을 읽거나 공부하지도 않는 사람이 되고 말 것이다. 많은 교인이 처음에는 제법 열심히 성경을 읽기도 하고 암송하기도 하고 공부하기도 하다가 나중에는 흐지부지하게 되는 까닭은 말씀을 공부만 했지, 그것을 실생활에서 적용하고 실천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말씀은 공부하는 것보다 실천하는 것이 더 힘들고 어렵다.
하지만 하나님의 말씀대로 사는 것은 사실 생각처럼 그렇게 힘들고 어려운 것이 아니다. 다만 우리가 사탄에게 속아 그렇게 느낄 뿐이다. 사탄은 말씀대로 사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며 또 그렇게 산다면 손해가 많다고 우리를 속인다. ‘말씀대로 살다가는 밥 굶기 딱 좋다’고 우리를 속인다.
그러나 사실은 그렇지 않다. 하나님은 이 세상을 말씀으로 창조하셨고 지금도 말씀으로 다스리고 계시기 때문이다. 이 세상의 주인은 사탄이 아니라 하나님이시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하나님의 말씀은 천국에서만 통하는 것이 아니라 이 세상에서도 통한다는 사실을 우리는 알아야 한다.
말씀대로 살면 처음에는 십자가를 지지만 나중에는 면류관을 쓰게 될 것이며, 처음에는 좁은 길을 가지만 나중에는 탄탄대로를 걷게 될 것이다. 말씀대로 살면 반드시 성공하고 축복받는다. 많은 사람이 사탄에게 속아서 아예 처음부터 말씀을 포기하기 때문에 그 맛을 몰라서 그렇지, 말씀대로 사는 사람은 말씀의 맛을 안다.
일단 한번 그 맛을 보면, 그다음부터는 말씀대로 사는 것이 쉬워지고 말씀을 읽고 암송하고 공부하는 일이 즐거워지게 된다. 이 단계에 들어서야만 신앙생활을 즐겁게 할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평생 마지못해 습관적으로 신앙생활을 하는 불행한 사람이 될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신앙생활을 하는 데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순종하여 말씀을 이 세상에서 적용하고 실천하는 일이다. 그리고 결과를 열매로 얻어 그 맛을 보는 것이다. 참으로 안타깝고 불행한 일은 수많은 교인 중에 말씀의 맛을 모르는 사람들이 너무나 많다는 점이다.
“너희는 여호와의 선하심을 맛보아 알지어다”(시 34:8).
하나님의 말씀을 들으면 이해가 되든 이해가 되지 않든, 그리고 자신에게 손해가 된다고 생각하든 이익이 된다고 생각하든 상관하지 말고 무조건 순종하라. 말씀을 실천하고 적용하라. 신앙생활과 말씀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말씀의 적용과 실천’이다.
처음에는 좀 힘들겠지만 생각보다는 힘들지 않다. 조금 힘들어도 하나님의 말씀을 구체적인 삶의 현장에 적용하고 실천하면 반드시 말씀의 열매를 따게 될 것이고, 열매를 따게 되면 그 열매의 맛을 볼 수 있게 될 것이다.
일단 그 단계에 들어서면 그다음부터는 아주 쉬워진다. 세상 어디서도 맛볼 수 없는 기막힌 맛에 반해 그 열매를 얻기 위해 열심을 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면 신앙생활이 점점 쉬워질 뿐만 아니라 점점 더 즐거워지게 된다. 점점 더 많은 열매를 따고 맛보게 될 것이다. 점점 더 신앙생활이 즐거워지고 깊어질 것이며 그러면 점점 더 많고 귀한 열매들을 따게 될 것이다.
우리가 예수님 앞에 설 때까지 반복될 그런 상승작용을 통하여 우리의 삶은 천국이 될 것이요 우리의 삶의 수준은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게 될 것이다.
말씀을 듣고 실천하는 사람들이 될 수 있기를 권한다.
† 말씀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다 천국에 들어갈 것이 아니요 다만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 - 마태복음 7장 21절
이 너희는 말씀을 행하는 자가 되고 듣기만 하여 자신을 속이는 자가 되지 말라 누구든지 말씀을 듣고 행하지 아니하면 그는 거울로 자기의 생긴 얼굴을 보는 사람과 같아서 제 자신을 보고 가서 그 모습이 어떠했는지를 곧 잊어버리거니와 자유롭게 하는 온전한 율법을 들여다보고 있는 자는 듣고 잊어버리는 자가 아니요 실천하는 자니 이 사람은 그 행하는 일에 복을 받으리라 - 야고보서 1장 22~25절
† 기도
하나님, 말씀이 능력이 되어 제 삶에 발휘되지 못하는 것을 회개합니다. 성경을 읽고 말씀을 들을 때는 고개를 끄덕이며 '실천해야지' 하다가도 사탄의 꼬임에 넘어가 제 자신을 합리화했습니다. 더 이상 사탄의 속임수에 넘어가 말씀 실천을 포기하지 않게 하소서. 말씀이 내 안에 능력이 되어 행동으로 실천하는 주의 자녀가 되게 하소서.
† 적용과 결단
신앙생활에 있어서 중요한 것 중 하나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고 실천하는 것입니다. 오늘 당신이 말씀에 순종하여 실천할 것은 무엇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