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이래로 ‘나’와 같은 자가 없었고 앞으로도 없을 것이며, 70억 인구 중에 나처럼 살아야 하는 사람은 ‘나’ 한 사람밖에 없습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우리를 지으셨을 때 우리 한 사람 한 사람을 그렇게 창조하셨기 때문입니다.
클론 로봇을 만들듯이, 붕어빵을 찍어내듯이 그렇게 만드신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하나님이 의도하신 그 모습대로 살지 않을 때 우리는 우리가 겪지 않아도 될 많은 고난과 역경에 처하게 됩니다.
내 삶은 왜 이렇게 고난의 연속인가를 생각하기 이전에 그것을 통하여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변화되어야 하는지에 초점을 맞추어야 합니다. 내 삶의 문제에 가장 효과적이고 근원적으로 대처하는 방법은 소명대로 사는 것입니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피조물로서 아버지께서 나에게 주신 소명에 따라 비전을 이루어가는 킹덤 빌더입니다. 하나님의 나라를 건축하는 자는 주인이 준 설계도에 따라 건축을 해야 합니다.
하나님나라의 관점에서 보면 우리는 모두 에덴동산에서 시작하여 새 하늘과 새 땅의 창조로 끝나게 될 하나님의 이야기에 일부가 될 기회와 특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구원하신 것은 단순히 우리의 죄만 사해주시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우리를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자녀가 되게 하신 것은 궁극적으로 우리가 다시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하고, 하나님께서 각 사람에게 의도한 계획대로 살기를 원하시기 때문입니다. 그 일을 위해서 하나님께서는 성령님을 통하여 끊임없이 우리에게 말씀하시며 우리가 그 놀라운 비밀을 발견하기를 원하십니다.
죄의근본을 회개하며
예수님을 나의주인님으로 모실때
변화는 시작됩니다
우리가 이런 하나님의 자녀의 삶을 살기 위해서는 먼저 소명, 핵심 가치관, 비전, 목적과 목표, 계획 등을 이해해야 합니다.
소명이란 하나님이 주신 은사와 달란트 그리고 지식에 따라 각자 이 땅에서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를 아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정부와 정치, 교육, 경제와 금융, 종교, 예술과 문화 등과 사회 각 영역을 생각해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소명에 따라 하나님을 나타내는 일(작업)을 할 때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그 일을 통해서 무언가를 이루고자 하는 소원을 주십니다. 그것이 바로 비전(vision)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교육계에서 일한다면 그 사람을 통해서 교육 시스템을 개혁하는 비전이 주어질 수 있을 것입니다. 그가 믿음으로 그 비전을 품으면 그 일을 실현시키기 위해 목적을 설정하고 구체적으로 장단기 목표를 만들게 될 것입니다. 당신이 지금 어떤 직업에 종사한다면 하나님께서는 그의 기쁘신 뜻을 이루기 위해서 먼저 비전을 주시고, 그 일을 이루도록 지혜와 성품과 능력을 주시기를 원하십니다.
우리가 시간을 보낸다는 것은 삶을 살아간다는 것입니다. 원론적으로 우리는 살아가면서 자신이 원하는 것이면 무엇이든지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일을 다 할 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시간이 제한되어 있고 각자의 능력에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할 수 있다고 다 하는 것이 아니라 소명에 기초하여 비전을 따르는, 목적이 수단이 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자신의 비전과 목적을 알지 못하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다른 사람의 비전과 목적을 위해 시간을 보내고 그 대가로 신분을 얻거나(유지하거나) 돈을 벌어서 자유를 누리는 사람이 됩니다. 하지만 그것은 자신의 인생을 팔아먹으면서 사는 것이나 다름이 없습니다.
목적을 이루는 일이 쉽지는 않습니다. 만약 쉽게 끝낼 수 있거나 익숙한 일이라면 그것은 중요한 일이 아닐 것입니다. 중요한 일은 우리에게 일종의 두려움을 주고 하고 싶지 않거나 미루고 싶은 마음을 줍니다. 따라서 우리는 급하지만 중요하지 않은 일 또는 쉽고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일을 하며 대부분의 시간을 허비합니다.
비전을 이루는 삶은 우리 인생의 가장 흥분되는 모험입니다. 그것은 바로 자신의 미래를 하나님께 의탁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수많은 간증을 통해 우리는 소명에 기초한 비전을 좇아 사는 삶을 하나님께서 어떻게 축복하시는지 보아왔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주신 비전을 우리가 성취하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을 제공하십니다.
우리는 하나님이 의도하신 계획, 즉 소명을 발견하고 그 소명을 나타내기 위한 일 혹은 직업을 가져야 합니다. 그리고 매일의 삶을 온전하게 살기 위해서는 자신의 핵심 가치관을 소명과 매일의 삶에 기초하여 새롭게 만들어야 합니다. 그것이 준비되었다면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비전을 주실 것입니다. 그때 우리는 비전을 이루기 위해 목적을 세우고, 그 목적을 이룰 목표를 정하고 매일 하나님의 계획 안에서 살아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핵심은 우리의 목적을 달성하는 삶이 아닌 목적이 수단이 되는 삶을 사는 것입니다. 그것은 바로 매일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을 변화시킴(마음을 새롭게 함)으로써 우리 안에 계신 주님께서 그의 일에 나타나시도록 하는 삶을 의미합니다.
† 말씀
너희 안에서 행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시니 자기의 기쁘신 뜻을 위하여 너희로 소원을 두고 행하게 하시나니 - 빌립보서 2장 13절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 - 로마서 12장 2절
† 기도
하나님, 저를 세상에 하나 밖에 없는 소중한 존재로 창조해주셔서 감사해요.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하고, 주신 소명에 따라 비전을 이루어가는 킹덤 빌더로 살아가고 싶습니다. 제가 나타나는 삶이 아니라 하나님이 나타나시는 그런 삶을 살게 하소서.
† 적용과 결단
새로운 삶은 하나님께 내 미래를 의탁하는 삶입니다. 비전을 이루기 위해 목적을 세우고, 목적을 이룰 목표를 정하고, 매일 하나님의 계획 안에 살아야 합니다. 당신은 어떻습니까? '내 삶은 왜 이렇게 힘들까?'라는 생각만 하고 있지는 않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