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력이 없는 자에게 기회는 언제나 부끄러움뿐이다. 기회는 실력이 준비된 자에게만 영광으로 다가온다.
그런데 그 실력은 어느 날 갑자기 생기지 않는다. 미련한 자의 특징은 오늘의 삶에 충실하지 않거나
추상적인 생각으로 산다는 것이다.
그런 모습으로는 열매를 맺을 수 없다. 오늘의 삶이 곧 내일로 연결되기 때문이다. 나는 20대 청년 때 어떻게 살아야 할지 몰랐다. 고등학교를 졸업했지만, 대학에 갈 수 있는 실력도 형편도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너무 가난해서 차비가 없어 걸어 다닐 때도 많았다. 많이 굶었고 한겨울에 난방 없이 살기도 했다. 10대 후반부터 시작된 혹독함이 10여 년이 지났는데도 끝나지 않았다. 아니 어려움이 더 커졌다.
30세에 가까워졌는데도 결혼은 생각조차 할 수 없었고, 상황은 더 끔찍해져서 도무지 해결의 기미가 보이지 않았다. 내가 할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었다.
그런데 이런 끔찍함 가운데서도 배운 것이 있다. 내가 현재 최선을 다해 움직이지 않으면 변화가 없다는 것이다. 나는 내 상황을 바꿀 수 없다. 하지만 현재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먼저 집을 깨끗이 청소했다.
그리고 예배와 말씀과 기도생활에 열심을 내기 시작했다. 교회에서 맡겨주신 일을 잘 감당했고 시간을 아껴서 교양서적을 보기도 했다.
아르바이트도 하루에 3개씩 했다.
밤에는 숙직 아르바이트도 했다. 기도하면서 내게 맡겨진 일들을 최선을 다해 처리했다. 결혼도 미래도 주님께 맡기고 오늘 나에게 주어진 일을 감당했다.
그러자 어마어마한 부모의 빚을 갚을 능력은 되지 않았지만, 적어도 내게 맡겨진 일에서는 인정받기 시작했다. 이때 배운 것이 오늘날까지 내 삶에 습관이 되었다. 나는 지금도 어려움이 올 때마다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한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면 그 어려움을 이겨낼 만한 실력이 생겼다.
_
책 < 소명, 하나님의 시간을 잇는 싸움, 김남국 > 중에서
_
★ 말씀
게으른 자여 네가 어느 때까지 누워 있겠느냐 네가 어느 때에 잠이 깨어 일어나겠느냐 좀 더 자자, 좀 더 졸자, 손을 모으고 좀 더 누워 있자 하면 네 빈궁이 강도같이 오며 네 곤핍이 군사같이 이르리라
- 잠 6:9-11
★ 묵상
# 저는 너무 부족해서, 노력해도 잘 안돼요. 좌절이 돼요.
# 하지만, 이렇게 노력하는 거 주님이 다 보고 계셔.
# 그래서 기도하면서 최선을 다했어요
# 여러분, 하나님은 성실함에 반드시. 보상하세요 - 간증 중에서
# 제가 잘못했다면 보여주십시오. 하나님
# 하나님. 저에게 변화가 필요한지 알려주십시오
# 이 기도가 위험한 나를 건졌다. _ 책 <위험한 기도>
# 하나님은 회개한 자의 실패를 회복시키신다
# 다 끝났다고, 완전히 실패했다고 느낄때
# 그러나 하나님은 이미 그 해결책을 갖고 계시다 _ A.W.토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