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룩함과 자비의 샘이신 나의 주인님, 예수 그리스도시여! 주님을 십자가에 못 박는 사람들과 원수들을 위하여 넘치는 사랑으로 진심으로 기도하셨으니, 주님을 숭모하고 주님께 감사합니다. 주님은 두 팔을 벌려 십자가에 못 박히신 채 그들이 죄 사함을 받도록 기도하셨습니다.
“아버지여 저희를 사하여 주옵소서 자기의 하는 것을 알지 못함이니이다”(눅 23:34).
이 기도야말로 은혜와 자비로 가득한 기도입니다.
오, 사랑이 많으신 예수님! 주님은 용서하기를 좋아하셨고, 쉽게 화를 푸셨으며, 긍휼을 베풀기를 간절히 원하셨습니다. 주님은 주님을 사랑하는 자들에게 지극히 크고 무한한 자비를 베푸셨는데, 그와 동일한 자비를 주님의 원수들에게도 보이셨습니다.
십자가에 높이 달려서도, 주님을 십자가에 못 박은 자들에게 원한을 품지 않으셨고, 주님께 고통을 가한 자들에게 복수하려고 하지 않으셨습니다. 주님은 즉시 땅이 주님의 원수들을 삼키거나 하늘에서 불이 내려와 그들을 태우게 해달라고 기도하지 않으셨습니다.
오히려 그토록 잔인한 사람들을 위해 자비와 사랑의 기도를 드리셨습니다. “아버지여 저희를 사하여 주옵소서 자기의 하는 것을 알지 못함이니이다”(눅 23:34)라는 기도가 주님의 입에서 단비처럼 흘러나왔습니다.
이 기도의 말씀에서 말로 다 표현할 수 없는 주님의 온유와 놀라운 사랑이 드러나오니, 주님의 온유와 사랑은 영원히 없어지지 않을 것입니다. 주님은 그토록 사악한 자들을 위해 기꺼이 기도하셨습니다.
그들은 “십자가에 못 박게 하소서 십자가에 못 박게 하소서”(요 19:6)라고 소리쳤지만, 주님은 “아버지여 저희를 사하여 주옵소서”라고 기도하셨습니다.
그들은 주님의 몸에 굵은 못을 박았지만, 주님은 일찍이 들어보지 못했을 정도로 사악한 그들이 용서받도록 “[저희는] 자기의 하는 것을 알지 못함이니이다”라고 기도하셨습니다. 오, 주 예수님, 주님의 사랑은 끝이 없습니다!
사랑에서 우러나온 주님의 기도를 듣고도 전혀 감동을 느끼지 못해 회개하지 않은 완고한 자들은 정말로 삐뚤어진 자들이었습니다! 주님을 더욱 슬프게 한 것은 몸에 가해진 고통이 아니라 자신들의 악행을 깨닫지 못하는 그들의 무지無知였습니다. 주님의 몸에 생긴 모든 상처보다 주님을 더 아프게 한 것은 그들의 행위의 가증스러움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주님에게 최대한의 모욕과 고통을 가했지만, 주님은 최대한의 자비를 베푸셨습니다. 그토록 사악한 자들을 위해 주님이 하실 수 있는 가장 관대한 응수應酬는 그들이 악행에서 돌이켜 주님을 육체로 오신 하나님의 아들로 믿게 해달라고 기도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로써 그토록 오래전에 이사야 선지자가 주님에 대해 기록한 예언, 즉 “그가 [그들이 멸망하지 않도록] 많은 사람의 죄를 지며 범죄자를 위하여 기도하였느니라”(사 53:12)라는 예언이 이루어졌습니다.
오, 사람아! 용서의 주님을 십자가에 못 박은 자들에게까지 그토록 넘치는 자비가 허락되었으니, 이제 우리 가운데 누구도 절망할 필요가 없다.
내 영혼아, 네가 비록 많은 죄를 지었다 할지라도 절망하지 말라. 네가 악한 정욕의 거미줄에 사로잡혀 빠져나오지 못하고 여러 가지 깊은 유혹에 이끌려 다니기 때문에 낙심한다 할지라도 네게는 생명의 소망이 있다.
하나님의 긍휼이 아직도 네게 허락되었으니, 피로 덮인 예수님의 상처와 십자가와 못과 창槍이 그분의 긍휼을 증거해준다.
십자가에 못 박히신 분의 상처들을 깊이 들여다보고, 예수님의 다른 상처들에 입 맞추고, 생명나무를 사랑의 두 팔로 꼭 끌어안고, 십자가에 달리신 그분을 단단히 붙들어라. 예수님이 우리 구원의 확실한 보증이시기 때문이다.
깊은 경외심으로 예수께 경배하고, 온전한 믿음으로 너를 예수께 의탁하고, 네 뜻을 완전히 포기하고 예수님의 손에 맡겨드려라. 예수님은 원수들에게도 자비와 선하심을 보이셨으니, 자기의 죄를 슬퍼하는 자들에게는 더욱 큰 자비와 선하심을 베푸실 것이다.
기도의 응답을 더 빨리 받고 싶은가? 구세주의 은혜와 긍휼을 갈망하는가? 그렇다면 네 형제가 네게 무슨 잘못을 했든지 그를 진심으로 용서하라. 그의 사소한 잘못이라도 용서하라. 그러면 하나님께서 너의 더 큰 잘못들을 용서하실 것이다.
네 구원을 위해 기도하듯이 그의 구원을 위해 기도하라. 그러면 네게 더 큰 은혜가 임할 것이다. 원수를 사랑하고 핍박하는 자들을 위해 기도하라고 명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모범을 따른다면 너는 지극히 높으신 분의 자녀가 될 것이다.
누군가에게 억울하게 피해를 당했다 할지라도 그를 용서하고 네게 잘못한 사람들을 너그럽게 봐주는 훈련을 했는가? 그렇다면 너는 죽을 때에 확신에 찬 소망을 가질 수 있다. 원수를 위해 기도했기 때문에 사도들은 영원한 복을 얻었고, 순교자들은 영광스럽게 되었고, 박해받은 자들은 고결하게 되었으며, 순수한 신앙인들은 아름답게 되었다.
은혜가 풍성하신 주 예수님! 무한한 사랑 가운데 자신을 낮추어 원수들을 위해 기도하신 주님께 구하오니, 그들을 향한 사랑을 저에게도 베푸시어 저를 위해 아버지께 기도해주소서. 그리하시면 아버지께서 저의 모든 죄를 용서하고 긍휼을 베푸시어 저를 모든 형벌에서 벗어나게 해주실 것입니다.
제가 언제나 주님의 사랑을 굳게 믿고 의지하게 하소서. 그리하시면 제가 저의 죄가 아무리 크다 해도 낙심하지 않을 것이며, 저와 같은 죄인들을 구원하기 위해 이 땅에 오시어 고난받고 십자가에 못 박히고 죄인들을 위해 죽으시는 것이 주님의 뜻이었음을 기억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주님께서 십자가에서 원수들을 위해 드리신 기도가 저의 영혼을 위한 기도가 되게 하시고, 제가 주님의 기도를 기억하여 죄 사함을 받을 수 있다는 큰 소망을 갖게 하소서.
그리하시면 자기 공로로는 도저히 죄 사함을 얻을 수 없는 저 같은 사람도 주님의 지극히 거룩한 중보기도에 힘입어 용서받기에 합당한 자가 될 것입니다. 주님의 날개 그늘 아래서 피난처를 찾아 자유와 안전을 누리게 하시고, 주님의 거룩한 무적無敵의 십자가 군기軍旗가 오래된 원수에 대한 모든 두려움에서 저를 지키게 하소서.
주님의 십자가를 굳게 붙잡고 간구하오니, 주님의 사랑의 두 팔로 저를 안으소서. 그리하시면 이 불쌍하고 슬픈 영혼이 어느 순간에 부름을 받아 이 세상을 떠난다 할지라도 두려움과 절망에 빠지지 않을 것입니다. 저의 공로를 의지하지 않고 오직 주님의 긍휼만을 의지하오니, 제가 장차 이 땅을 떠난다 할지라도 이 불쌍한 죄인을 받아주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