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주석 로마서
1장

로마서 1장 25절 칼빈 주석

이는 그들이 하나님의 진리를 거짓 것으로 바꾸어 피조물을 조물주보다 더 경배하고 섬김이라 주는 곧 영원히 찬송할 이시로다 아멘 롬1:25

이는 그들이 하나님의 진리를 거짓 것으로 바꾸어

그는 앞에서 자기가 한 말을 다른 단어를 써서 반복하는데, 이는 우리 마음 가운데 그 사실을 더 깊게 새겨두기 위함이다. 그들이 하나님의 진리를 거짓으로 바꿀 때, 그분의 영광은 제거된다. 하나님으로부터 그분의 존귀함을 박탈하려 할 뿐만 아니라 그분의 이름을 모독하려 하는 자들이 온갖 종류의 치욕을 뒤집어써야 한다는 말은 백번 옳은 말이다.

피조물을 조물주보다 더 경배하고 섬김이라

한 문장에 피조물과 조물주라는 두 단어가 포함되어 있다. 여기서 바울이 우상 숭배의 죄를 지적하는 것은 당연하다. 왜냐하면 신성모독적인 비열한 방식으로 하나님으로부터 종교적인 존귀함을 박탈하지 않고서는 피조물에게 그 존귀함을 돌릴 수 없기 때문이다.

하나님을 위해서 형상들을 경배한다고 사칭(詐稱)하는 것은 공허한 변명에 불과하다. 하나님께서는 그러한 경배를 인정하지 않으실 뿐만 아니라 그것을 받을 만한 것으로 여기지도 않으시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그들이 경배한 것은 참 하나님이 아니라, 사람이 자기를 위해서 고안해낸 거짓 하나님이다. 이 어구에 덧붙여진 ‘주는 곧 영원히 찬송할 이시로다 아멘’이라는 표현은 우상 숭배를 더 호되게 비난하기 위해서 사용된 것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이 어구의 의미는 “우리는 하나님만을 존귀히 여기고 경배해야 하며, 아무리 작은 것이라 할지라도 그분에게서 그 어떤 것도 제거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