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브리 민족의 매우 위대한 선지자의 하나. 이사야서를 기록한 사람.
남유다 왕국의 웃시야, 요담, 아하스, 히스기야 왕.
그렇다. 노래와 시와 예언들이 섞여 있고 많은 역사적인 문제들이 상징적인 언어로 표현되어 있지만 1-39장은 주로 역사적인 기록들이다.
메시아. 사 7:14 ; 9:1-7 ; 11:1-10 ; 53장.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 바 되었는데 그의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의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 그 정사와 평강의 더함이 무궁하며 또 다윗의 왕좌와 그의 나라에 군림하여 그 나라를 굳게 세우고 지금 이후로 영원히 정의와 공의로 그것을 보존하실 것이라 만군의 여호와의 열심이 이를 이루시리라”(사 9:6,7).
“그러므로 주께서 친히 징조를 너희에게 주실 것이라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의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사 7:14).
주 예수 그리스도.
다윗의 아버지.
요한계시록 22장 16절.
유대 지파의 사자 다윗의 뿌리.
“보라 장차 한 왕이 공의로 통치할 것이요”(사 32:1).
“그 사람은 광풍을 피하는 곳, 폭우를 가리는 곳 같을 것이며 마른 땅에 냇물 같을 것이며 곤비한 땅에 큰 바위 그늘 같으리니”(사 32:2).
이사야서 61장 1,2절.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 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롭게 하고 주의 은혜의 해를 전파하게 하려 하심이라 하였더라”(눅 4:18,19).
“이 글이 오늘 너희 귀에 응하였느니라”(눅 4:21).
이사야서 53장 7,8절.
● 1절. “이렇게 많은 표적을 그들 앞에서 행하셨으나 그를 믿지 아니하니”(요 12:37).
● 2절. “오히려 자기를 비워 종의 형체를 가지사 사람들과 같이 되셨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사 자기를 낮추시고”(빌 2:7,8).
● 3절. “이 사람이 마리아의 아들 목수가 아니냐”(막 6:3). “갈릴리에서는 선지자가 나지 못하느니라”(요 7:52).
● 4절. “예수께서 말씀으로 귀신들을 쫓아내시고 병든 자들을 다 고치시니”(마 8:16).
● 5,6절.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시고”(고전 15:3).
● 7절. “대제사장들과 장로들에게 고발을 당하되 아무 대답도 아니하시는지라”(마 27:12).
● 8절. “결박하여 끌고 가서 총독 빌라도에게 넘겨 주니라 … 예수는 채찍질하고 십자가에 못 박히게 넘겨 주니라”(마 27:2,26).
● 9절. “또 다른 두 행악자도 사형을 받게 되어 예수와 함께 끌려 가니라”(눅 23:32). “아리마대의 부자 요셉이라 하는 사람이 왔으니 … 빌라도에게 가서 예수의 시체를 달라 하니 이에 빌라도가 내주라 명령하거늘”(마 27:57,58).
이사야서 53장 10-12절은 신약의 어느 부분과 정확히 들어맞는가?
● 10,11절. “또 내가 보니 보라 어린 양이 시온 산에 섰고 그와 함께 십사만 사천이 서 있는데 그들의 이마에는 … 이 사람들은 … 사람 가운데에서 속량함을 받아 처음 익은 열매로 하나님과 어린 양에게 속한 자들이니 그 입에 거짓말이 없고 흠이 없는 자들이더라”(계 14:1,4,5).
● 12절. “자녀들은 혈과 육에 속하였으매 그도 또한 같은 모양으로 혈과 육을 함께 지니심은 죽음을 통하여 죽음의 세력을 잡은 자 곧 마귀를 멸하시며”(히 2:14).
그렇다. 가장 유명한 구절 두 개만 들면 아래와 같다.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오라 우리가 서로 변론하자 너희의 죄가 주홍 같을지라도 눈과 같이 희어질 것이요 진홍같이 붉을지라도 양털같이 희게 되리라”(사 1:18). “오호라 너희 모든 목마른 자들아 물로 나아오라 돈 없는 자도 오라 너희는 와서 사 먹되 돈 없이, 값없이 와서 포도주와 젖을 사라”(사 55:1).
그렇다. 9, 11, 35, 42, 49, 60, 65장의 약속들이 그 예이다.
유대인이 아닌 모든 사람들.
유대인들.
너무 많아 인용하기 어렵지만 몇 가지만 인용하면 다음과 같다. “내가 그들과 세운 나의 언약이 이러하니 곧 네 위에 있는 나의 영과 네 입에 둔 나의 말이 이제부터 영원하도록 네 입에서와 네 후손의 입에서와 네 후손의 후손의 입에서 떠나지 아니하리라”(사 59:21). “나 여호와가 시온의 모든 황폐한 곳들을 위로하여 그 사막을 에덴 같게, 그 광야를 여호와의 동산 같게 하였나니”(사 51:3). “시온이여 깰지어다 깰지어다 네 힘을 낼지어다 거룩한 성 예루살렘이여 네 아름다운 옷을 입을지어다 이제부터 할례 받지 아니한 자와 부정한 자가 다시는 네게로 들어옴이 없을 것임이라”(사 52:1).
포도원을 보살피는 농부의 상징. “내가 내 포도원을 위하여 행한 것 외에 무엇을 더할 것이 있으랴 내가 좋은 포도 맺기를 기다렸거늘 들 포도를 맺음은 어찌 됨인고”(사 5:4).
그렇다. 1장 28,31절의 경고가 그 예이다. “그러나 패역한 자와 죄인은 함께 패망하고 여호와를 버린 자도 멸망할 것이라 … 강한 자는 삼오라기 같고 그의 행위는 불티 같아서 함께 탈 것이나 끌 사람이 없으리라.”
아라비아, 앗수르(아시리아), 바벨론, 애굽, 에디오피아, 이스라엘, 유다, 모압, 두로.
이 여러 민족들은 그들을 정복한 이민족의 압제의 멍에 아래서 수세기 동안 비참한 생활을 하였고 어떤 민족들은 완전히 멸망하기도 하였다. 하지만 점차 시간이 흐르면서 어떤 민족들은 그 폐허의 잿더미에서 일어났다. 강한 히브리 민족도 그런 민족의 하나였다.
“웃시야 왕이 죽던 해에 내가 본즉 주께서 높이 들린 보좌에 앉으셨는데 그의 옷자락은 성전에 가득하였고 스랍들이 모시고 섰는데 … 그 때에 그 스랍 중의 하나가 부젓가락으로 제단에서 집은 바 핀 숯을 손에 가지고 내게로 날아와서 그것을 내 입술에 대며 이르되 보라 이것이 네 입에 닿았으니 네 악이 제하여졌고 네 죄가 사하여졌느니라 하더라 내가 또 주의 목소리를 들으니 주께서 이르시되 내가 누구를 보내며 누가 우리를 위하여 갈꼬 하시니 그 때에 내가 이르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나를 보내소서 하였더니”(사 6:1,2,6-8).
그렇다. 요한계시록 4장 2-11절의 장면.
자신의 죄를 깊이 느꼈다(사 6:5).
“그 아들 예수의 피가 우리를 모든 죄에서 깨끗하게 하실 것이요”(요일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