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말씀테마
오늘의테마

가장 큰 죄?

무엇을 회개해야 하나요?

 2018-11-17 · 
 21425 · 
 373 · 
 9

예수께서는 제자들에게 성령께서 오셔서 하실 일을 말씀해주셨다.

그가 와서 죄에 대하여, 의에 대하여, 심판에 대하여 세상을 책망하시리라 죄에 대하여라 함은 그들이 나를 믿지 아니함이요 의에 대하여라 함은 내가 아버지께로 가니 너희가 다시 나를 보지 못함이요 심판에 대하여라 함은 이 세상 임금이 심판을 받았음이라 (요 16:8-11)

여기에서 집중적으로 조명해봐야 할 내용은 성령께서 오셔서 책망하시는 죄에 관한 것이다. 예수께서는 성령께서 오셔서 책망하실 죄가 예수님 자신을 믿지 않는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예수를 믿지 않는 것이 죄다?’ 이 말은 무슨 뜻인가? 왜 예수님을 믿지 않는 것이 죄인가? 얼핏 보기에는 그다지 설득력이 없어 보인다. 왜냐하면 모든 종교들이 자기들의 종교를 믿지 않으면 죄라고 말할 것이라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왜 예수님을
믿지 않는 것이
죄인가?

그러나 이 말씀은 그런 종류의 말씀이 아니다. 반드시 주목해야 할 언급으로는 예수 믿지 않는 죄는 오직 성령께서만 깨닫게 하시고 책망하시는 죄라는 부분이다.

예수 믿지 않는 것이 죄인 이유는 너무도 분명하다. 인간은 사탄이 그랬던 것처럼 스스로 자신을 높여 하나님의 자리에 올라가 자신이 주인 된 교만한 죄를 범했다. 인간은 하나님을 상대로 죄를 범함으로써 사탄과 동일하게 영원히 지옥 불에 떨어질 운명에 처해 있었다.

그러나 죄를 범한 인간을 사랑하신 하나님께서는 그 인간들을 용서하고 구원하기 위해 아들을 보내셨고 그 인간들을 위해 대신 죽게 하셨다.

그리고 사흘 만에 다시 살리심으로써 그분이 진정으로 하나님이셨고, 하나님으로서 우리를 위해 죽임을 당하신 엄청난 희생을 치르셨으며, 또 그분의 죽으심이 하나님으로서의 죽으심이었음을 부활로 증명해주시기까지 하셨다. 그분의 부활은 하나님께서 모든 사람들에게 주신 믿을 수 있는 증거이다 (행 17:31).

그럼에도 불구하고 죄를 지은 인간이 예수님을 믿지 않고 배척하며 여전히 자기가 자신의 삶의 주인이 되어 살아가겠다는 것이기에 예수를 믿지 않는 것이 얼마나 엄청나게 큰 죄인지를 성령께서 깨닫게 하시고 책망하신다는 말씀이다.

따라서 인간이 범한 악한 죄악들을 모두 합친다 할지라도 예수님을 믿지 않는 죄가 그보다 훨씬 크고 중한 죄이다. 진정한 회개는 바로 예수를 믿지 않는 죄를 회개하는 것이다.

고린도후서에서는 이러한 회개가 구원에 이르게 한다고 말한다.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근심은 후회할 것이 없는 구원에 이르게 하는 회개를 이루는 것이요 세상 근심은 사망을 이루는 것이니라 (고후 7:10)

진정한 회개는 바로
예수를 믿지 않는 죄를
회개하는 것이다.

우리가 죄인인 이유는 그 무엇보다도, 그 누구보다도 하나님을 대상으로 죄를 범했기 때문이며, 하나님을 거부하며 무시하고 자기가 주인 되어 자기 마음대로 살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진정으로 회개하기를 원한다면 반드시 우선적으로 회개할 죄는 하나님을 상대로 지은 근본 죄라는 사실을 분명하게 인식해야 한다.

양심에 거리끼는 죄악들을 가슴 깊이 회개한다 할지라도 그 모든 죄악들의 근본 뿌리가 해결되지 않으면 진정한 회개가 아니다. 인간들을 대상으로 지은 죄는 하나님을 대상으로 범한 죄로부터 파생된 자연스러운 결과이다.

따라서 진정한 회개는 결코 인간들을 대상으로 지은 파생된 죄악들에 대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대상으로 지은 원초적이고도 근본적인 죄에 대한 것이어야 한다.

마귀가 지은 죄와 동일한 죄인 “내가 하나님과 같아지리라”라고 교만해져 자기가 자신의 주인이 되어 하나님을 무시하고 자기 마음대로 행동하며 살아가는 근원적인 죄를 회개해야 한다.

‘너희가 그것을 먹는 날에는 너희 눈이 밝아져 하나님과 같이 된다’는 사탄의 유혹에 넘어가 자신이 하나님의 자리에 앉고 자기가 자신의 주인이 된 바로 그 무서운 죄를 회개해야 한다.


  • 구멍 난 복음을 기워라
    우리가 훼손해버린 복음  빨리빨리 복음을 세일즈하느라 우리가 생략해버린 것들   우리가 지금껏 믿고 가르쳐온 복음에 숭숭 뚫린 구멍이 있다!  기존의 복음 메시지에 생겨난 5가지 구멍을 기운 온전한 복음   이동원, 유기성 추천
    박영철 / 규장

     

† 말씀
또한 그들이 마음에 하나님 두기를 싫어하매 하나님께서 그들을 그 상실한 마음대로 내버려두사 합당하지 못한 일을 하게 하셨으니 곧 모든 불의, 추악, 탐욕, 악의가 가득한 자요 시기, 살인, 분쟁, 사기, 악독이 가득한 자요 수군수군하는 자요 비방하는 자요 하나님께서 미워하시는 자요 능욕하는 자요 교만한 자요 자랑하는 자요 악을 도모하는 자요 부모를 거역하는 자요 우매한 자요 배약하는 자요 무정한 자요 무자비한 자라 그들이 이 같은 일을 행하는 자는 사형에 해당한다고 하나님께서 정하심을 알고도 자기들만 행할 뿐 아니라 또한 그런 일을 행하는 자들을 옳다 하느니라 -로마서 1장 28~32절

만일 우리가 죄가 없다고 말하면 스스로 속이고 또 진리가 우리 속에 있지 아니할 것이요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그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우리를 모든 불의에서 깨끗하게 하실 것이요 만일 우리가 범죄하지 아니하였다 하면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이로 만드는 것이니 또한 그의 말씀이 우리 속에 있지 아니하니라 –요한일서 1장 8~10절

악인은 그 길을, 불의한 자는 그 생각을 버리고 여호와께로 돌아오라 그리하면 그가 긍휼히 여기시리라 우리 하나님께로 나아오라 그가 널리 용서하시리라 –이사야 55장 7절

† 기도
하나님을 무시하고 제가 인생의 주인이 되어 마음대로 살아왔던 그 엄청난 큰 죄를 조명해주시고 깨닫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옛 마귀처럼 하나님 자리에 올랐던 저의 죄를 용서해주소서.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신 예수님을 제 인생의 주인으로 모시기로 결단하오니 저를 깨끗하게 하시고 받아주소서.

† 적용과 결단
하나님을 대상으로 지은 원초적이고도 근본적인 죄, 내가 내 자신의 주인이 된 죄를 진정으로 회개하고 나의 주인 되신 예수님을 나의 마음과 나의 삶에 영접하기로 결단합시다.




낭독으로 만나는 테마
귀로 들어요~ 갓피플 테마. 눈으로만 읽는 것과는 다른 은혜가 뿜뿜. 테마에 담긴 주님의 마음이 조금이라도 더 다양하고 새롭게 나누어지기를 기도하며, 갓피플 직원들이 직접 낭독했습니다. 어설퍼도 마음만은 진실한 낭독러랍니다^^ 같은 은혜가 나누어지기를...





† 지금 교회와 성도에게 필요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