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하나님께서는 애굽 땅에 마지막 재앙을 내리기 전,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무엇을 행하라고 명하셨는가?
유월절 희생의 제물을 준비하여 잡고 그것을 먹으라고(출 12:1-11).
2. 유월절 식사는 기본적으로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었는가?
어린 숫양(염소), 누룩을 넣지 않은 빵과 쓴 나물(출 12:8). 나중에 이 의식에 여러 가지 종교적 행위들이 결합되었다.
3. 이 유월절 어린양은 누구를 나타내는 예표인가?
죽임을 당한 하나님의 어린양 그리스도(요 1:29 ; 계 13:8).
4. 유월절 어린양이 어떤 면에서 그리스도를 나타내는 예표가 되는가?
온유하기 때문에, 흠 없이 깨끗하기 때문에, 단 하나의 뼈도 꺾이지 않은 채로 죽임을 당하기 때문에(출 12:46 ; 민 9:12 ; 요 19:32-36).
5. 유월절 떡은 어떻게 준비해야 했는가?
반죽을 부풀리기 위한 누룩을 넣지 않음으로써(출 12:15).
6. 사도 바울은 누룩을 넣지 않은 유월절 떡이 무엇을 나타내는 예표라고 선언하였는가?
‘순전함과 진실함’(고전 5:7,8).
7. 쓴 나물은 무엇을 상징하는가?
애굽의 압제의 가혹함, 죄를 뉘우치는 참된 슬픔, 그리스도의 고난의 잔(시 69:20,21).
8. 이스라엘 자손들은 어떻게 유월절 식사를 해야 했는가?
즉각 애굽을 떠날 수 있게 만반의 준비를 갖춘 상태에서, 편히 앉아서가 아니라 서서 급하게(출 12:11). 물론 후대의 유대인들은 중동 지방의 관습을 따라 앉거나 혹은 비스듬히 누워 유월절 식사를 하였다.
9. 그들은 하나님께 또 어떤 명령을 받았는가?
그들 집의 좌우 문설주(문짝을 끼워 달기 위해 문의 양쪽에 세운 기둥)와 상(上)인방(창문이나 출입구 위에 가로로 부착하는 목재)에 유월절 어린양의 피를 바르라는 명령(출 12:7).
10. 이스라엘 자손들은 왜 이렇게 해야만 했는가?
그들이 이스라엘 자손으로서 하나님을 섬기는 이들이라는 것을 나타내기 위해. 그래서 하나님의 천사가 애굽의 모든 집의 처음 난 것들을 멸할 때 이스라엘의 자녀들은 멸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출 12:13).
11. 이 날을 ‘위를 지나가다’(pass over)는 뜻의 ‘유월절’(Passover)이라 일컫는 까닭은?
하나님의 천사가 어린양의 피가 뿌려진 이스라엘 자손들의 집은 지나갔기 때문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