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야곱은 열두 아들 가운데 누구를 가장 사랑하였는가?
열한 번째 아들 요셉.
2. 야곱은 요셉을 왜, 어떻게 편애하였는가?
노년에 얻은 아들인데다가 가장 사랑하고 아끼던 아내 라헬이 낳은 자식이었기 때문에. 다른 아들들과는 달리 ‘채색 옷’을 지어 입힘으로써. 채색 옷은 왕족들과 노동의 의무를 면제받은 귀인들이 입던 영예로운 의복이었다. 그것은 야곱이 열한 번째 아들 요셉을 자기 가족의 으뜸으로 삼기를 원한다는 것을 나타내는 표시였다(창 37:3).
3. 야곱의 다른 아들들이 요셉을 미워한 까닭은?
그들의 아버지 야곱이 요셉을 너무나도 편애하였기 때문에. 그리고 요셉의 꿈 이야기를 듣고 마음에 들지 않았기 때문에(창 37:4,5).
4. 요셉이 꾸었던 꿈이 형들의 미움과 시기를 사는 데 결정적인 작용을 하였는가?
그리고 그 꿈의 내용은 무엇인가?
그리고 그 꿈의 내용은 무엇인가?
물론 그렇다. 그는 다른 형제들의 곡식 단이 자신의 곡식 단에게 절을 하는 꿈을 꾸었고 또 해와 달과 열한 개의 별이 자신에게 절을 하는 꿈을 꾸었다(창 37:6-9).
5. 집에 있던 요셉은 어쩌다가 형들에게 해를 당하게 되었는가?
야곱의 심부름으로 형들의 안부를 확인하기 위해 들판에 나갔다가(창 37:12-19).
6. 그들은 요셉에게 무슨 짓을 하였는가?
요셉을 물이 없는 빈 구덩이에 던졌다(창 37:20-24).
7. 그때 요셉을 죽이지 말고 구덩이에 던지자고 제안한 사람은?
야곱의 맏아들 르우벤. 그는 요셉을 구출하여 다시 아버지에게 돌려보내려고 하였다(창 37:22).
8. 이때 다른 제안을 한 형제도 있었다. 그는 누구였고 그 제안의 내용은 무엇이었는가?
야곱의 넷째 아들 유다. 유다는 애굽으로 가는 미디안 상인들에게 요셉을 팔아버리자고 형제들에게 제안하였다(창 37:25-28).
9. 이때 요셉은 몇 살이었는가?
열일곱 살(창 37:2).
10. 요셉의 형들은 집으로 돌아와 야곱에게 무엇이라 말하였는가?
요셉의 피 묻은 겉옷을 보이면서 들짐승에게 잡아먹혔다고 하였다(창 37:31-33).
11. 야곱은 그 소식을 듣고 어떤 반응을 보였는가?
옷을 찢고 애통하면서 그 누구의 위로도 받지 않았다(창 37:34,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