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은 1세기 소아시아 지역에 있던 일곱 교회에 요한을 통해 편지를 보내셨다. 실제로 존재했던 이 교회들은 세상의 종말 때까지 존속할 교회(그리스도인의 내적 성전)의 일곱 가지 유형을 예시한다. 예수님은 각 교회의 상태에 따라 명령하셨다.
에베소교회 (계 2:1-7)
영적 생명력이 서서히 식고 있는 제2세대 교회
“그러므로 어디서 떨어진 것을 생각하고 회개하여 처음 행위를 가지라 만일 그리하지 아니하고 회개치 아니하면 내가 네게 임하여 네 촛대를 그 자리에서 옮기리라”(계 2:5).
서머나교회 (계 2:8-11)
박해를 당하는 교회
“네가 장차 받을 고난을 두려워 말라 … 네가 죽도록 충성하라 그리하면 내가 생명의 면류관을 네게 주리라”(계 2:10).
버가모교회 (계 2:12-17)
죄를 묵인하는 게으르고 세속적인 교회
“회개하라”(계 2:16). 죄를 묵인하는 짓과 거짓 가르침을 따르는 짓을 중단하라!
두아디라교회 (계 2:18-29)
우상숭배와 타협한 교회
(신실한 소수에게) “다만 너희에게 있는 것을 내가 올 때까지 굳게 잡으라”(계 2:25).
사데교회 (계 3:1-6)
잠들거나 혹은 죽은 교회
“너는 일깨워 그 남은 바 죽게 된 것을 굳게 하라 … 그러므로 네가 어떻게 받았으며 어떻게 들었는지 생각하고 지키어 회개하라”(계 3:2,3).
빌라델비아교회 (계 3:7-13)
소명에 합당하게 부흥하는 교회
“내가 속히 임하리니 네가 가진 것을 굳게 잡아 아무나 네 면류관을 빼앗지 못하게 하라”(계 3:11).
라오디아교회 (계 3:14-22)
뜨듯 미지근하고 부유한 교회
“무릇 내가 사랑하는 자를 책망하여 징계하노니 그러므로 네가 열심을 내라 회개하라”(계 3:19).
왼쪽 끝에 ‘차가움’ 표시가 있고 오른쪽 끝에 ‘뜨거움’ 표시가 있는 영적 눈금자에 당신의 신앙 상태를 표시한다면 어디쯤 될까? 만일 당신의 경우, 중간 어디쯤이라면 지금 즉시 요한계시록 3장 15-22절을 읽어보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