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구인(求人) 광고가 당신 학교의 신문이나 어떤 잡지에 실렸다고 가정해보자. 사람들이 어떤 반응을 보일까?
최소한 70명(눅 10:1,17) 이상이 이 명예로운 직위에 지원했지만 감독자는 12명만을 선발했다. 그리고 3년으로 계획된 사업 기간 동안, 감독자가 세상을 떠날 날이 다가오면서 그들의 훈련은 날로 강도가 높아졌다.
유대 종교 지도자들이 가버나움에서 예수님에 대한 반대를 공식적으로 표명한 때부터 십자가에 달리시기 전까지 6개월 동안 예수님은 제자들을 가르치는 일에 집중하셨다. 그래서 제자들을 훈련시키고 수련하신 이 시기를 ‘교육 시대’라 명명해보았다.
▣ School 학교
예수님이 유월절 절기를 지키려고 제자들과 함께 예루살렘에 당도하셨을 때, 예루살렘은 온통 예수님에 대한 이야기로 떠들썩했다(요 7:11-52). 유대 종교 지도자들은 예수님의 능력이 사탄에게서 나온 것이라고 가버나움에서 결의한 바 있었으므로 예수님을 유죄 판결을 받아 마땅한 범죄자로 여기고 있었다. 예수님을 기소하여 처형할 절호의 기회가 찾아온 것이었다.
바리새인들은 간음 현장에서 붙잡힌 부정한 여인을 예수님께 끌고 와서 판결을 내려달라고 요청했다. 예수님이 모세의 율법대로 판결하지 않을 경우, 모세의 율법을 범했다는 혐의로 고소할 구실을 얻기 위한 음모였다. 예수님이 뭐라고 판결하셨을까? 모세의 율법에 따라 돌로 쳐 죽여야 한다고 하셨을까?
예수님은 “너희 중에 죄 없는 자가 먼저 돌로 치라”(요 8:7)라고 말씀하심으로써 인간의 악한 본성을 꿰뚫고 계심을 다시 한 번 보여주셨다. 군중이 양심에 가책을 받아 하나둘 흩어지자, 예수님은 그 여인에게 다시는 죄를 짓지 말고 새 삶을 시작하라고 말씀하셨다.
나중에 예수님은 바리새인들의 죄를 지적하심으로써 또다시 그들과 정면으로 부딪히셨다. 이번에는 바리새인들이 광포하게 날뛰면서 예수님을 돌로 쳐 죽이려고 했지만 때가 아직 이르지 않았기 때문에 예수님은 다른 곳으로 피하셨다(요 8:21-59).
하나님께서 정하신 때가 이르기 전까지는 그 누구도 예수님의 목숨을 앗아갈 수 없었다. 우리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사탄은 예수님이 십자가에 달리기 전에 그분을 죽이려고 했지만, 하나님께서는 예수님이 결정적인 때 인류의 죄를 위해 십자가에 달리기까지 안전하게 지켜주셨다.
사탄이 우리를 아무리 해하려고 해도 하나님께서 우리를 이 땅에서 데려가기로 정하신 때가 이르지 않는 한 그 모든 노력은 수포로 돌아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