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열 시대 동안 니느웨 백성은 최고의 점수를 얻었다. 그들은 잔인한 이방 민족으로 등장했지만, 요나 선지자의 설교를 듣고 죄를 회개했다. 그들은 하나님의 선지자의 지혜로운 충고에 귀를 기울임으로써 마땅히 받아야 할 끔찍한 심판을 모면할 수 있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다음 장에 나오는 나훔 선지자의 사역을 통해 확인할 수 있듯이 결국 니느웨는 150년 후에 파멸되고 만다.
북이스라엘의 19명의 왕들은 208년의 기간 동안 선지자들의 음성을 철저히 무시했고, 그 결과 남유다보다 먼저 포로 시대에 들어가고 말았다. 북이스라엘은 하나님께서 실시하신 지혜 테스트에서 낙방하고 말았다.
반면에 남왕국 유다는 복합적인 평가를 받았다. 이 분열 시대 동안에 남유다의 12명의 왕 가운데 6명이 선지자들의 음성을 청종한 덕에 남왕국은 북왕국이 앗수르에 의해 멸망을 당한 뒤에도 136년을 더 존속했다.
하나님께서 영원의 역사책에 당신의 인생 점수를 기록하실 때, 당신은 지혜로운 조언자의 충고를 경청하는 과목에서 과연 몇 점을 받으리라고 예상하는가? 지혜로운 조언자를 찾지도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도 않는 상태를 ‘0점’으로, 하나님을 가까이하여 언제나 그분의 말씀을 듣는 상태를 ‘20점’으로 설정한 뒤에 자신의 점수를 매겨보기 바란다.
오늘부터라도 이런 과업을 시작한다면, 당신은 인생의 마지막 장이 기록되기 전에 자신의 점수가 놀랍게 올라가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