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으로 보는 야곱의 생애’는 야곱 생애의 주요 사건들을 지도 위에 그림으로 나타내본 것이다. 당신은 각 그림들이 나타내는 사건의 내용을 전부 설명할 수 있는가?
많은 사람들이 야곱을 사기꾼으로 기억한다. 아마도 그에 관한 예화 중 자기 형을 설득하여 장자의 명분을 팥죽 한 그릇에 팔도록 한 이야기가 가장 유명할 것이다. 그뿐 아니라 그는 자기 아버지도 속이고(창 27장) 장인 라반에게도 책략을 썼다(30장).
만일 당신이 책략을 꾸미는 것이 출세하는 지름길이라고 생각한다면, 야곱이 자기보다 더한 책략가인 라반을 위해 하란에서 20년이라는 세월을 허비했다는 사실을 주목해야 할 것이다.
라반은 야곱의 신혼 첫날밤에 신부로 주기로 약속한 둘째 딸을 맏딸과 바꿔치기했다. 그래서 야곱은 자기가 원하는 여자를 얻기 위해 다시 7년간 라반을 위해 일해야 했다(29장). 야곱의 아들들 가운데 몇 명도 제 아버지의 재주를 물려받아 사기꾼이 되었다(34장).
야곱은 두 아내(레아, 라헬)와 두 첩(빌하, 실바)에게서 열세 명의 자녀를 낳았다. 그의 열두 아들은 후에 ‘이스라엘’(창 35:10, 하나님께서 야곱에게 새로 붙여주신 이름으로, 야곱의 후손들로 이루어진 민족을 일컫는 명칭이 됨) 열두 지파의 조상이 되었다.
야곱은 열두 아들의 이름을 어떻게 기억했을까? 나는 다음 두 문장을 이용하여 그들의 이름을 외운다.
“이스라엘 야곱아, 언제나 선한 일을 하여라. 야곱의 가족이 이제 열심을 보이며 응답한다!”(Always Be Doing Good, Israel-Jacob. Jacob’s Line Now Responds, Showing Zeal)
이 문장들의 각 단어 첫 자가 야곱의 열두 아들의 이름 첫 자와 일치하며, 이 두 문장은 각각 여섯 명의 이름을 포함하고 있다(단, 이 순서는 알파벳 순서이지 출생 순서가 아니다).
야곱의 열두 아들의 이름은 이스라엘 열두 지파의 이름과 같다.
야곱의 넷째 아들 유다는 예수님의 직계 조상이 되었다. 그러나 창세기는 요셉에 대해 가장 많은 지면을 할애하여 설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