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은 처음부터 끝까지 하나의 줄거리로 전개된다. 거룩하고 사랑이 많으신 하나님께서 에덴이라는 가장 이상적인 환경을 만드시고 거기에 인간을 거하게 하셨지만, 사악한 대적 사탄은 끊임없이 하나님을 대적했다.
선과 악이 온갖 형태로 거세게 충돌했다. 때로는 악이 승리하는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그러나 하나님은 악의 세력을 정복할 영웅이 등장할 것이라는 소망을 제시하셨다(창 3:15).
마침내 그분께서 악의 세력을 제압하고 승리하셨다. 그 주인공께서는 장차 백마를 타고 돌아와 이 전쟁을 영원히 끝낼 것이라 약속하셨다.
수없이 많은 영적 전쟁을 치른 뒤, 하나님께서 마침내 하나님 편에 서서 거룩하게 살고 있는 성도들과 함께 영원히 승리를 만끽하실 것이다.
성경은 창세기에서 요한계시록까지 다음과 같은 사실들을 일관되게 묘사한다.
모든 생명과 선(善)의 근원이신 유일하게 참되고 영원하신 하나님
가장 이상적인 환경에서조차 하나님께 신실하지 못한 인간의 무능력 상태
친밀한 교제를 맺기 위해 계속해서 사람을 찾으시는 하나님
어둠의 세력을 이끄는 사악한 수뇌(首腦)
죄와 사망으로부터의 구원, 믿음으로만 받을 수 있는 하나님의 선물
예수 그리스도를 향한 초점 - 구약은 그리스도의 오심을 고대하며 신약은 그리스도의 삶과 죽음과 부활에 대해 기록함과 아울러 그분의 재림을 예고함
하나님이 아니면 이처럼 완벽하게 일관된 책을 인간에게 줄 수 있는 이가 없을 것이다. 성경 66권 가운데 아무 부분이나 택하여 읽어보라. 그렇다면 당신은 당신을 향한 하나님의 계획(plan)과 예수 그리스도라는 분(person)과 성령의 능력(power)을 만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