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말씀테마
오늘의테마

이 많은 빚, 어떻게 다 갚지…

 2016-09-28 · 
 40455 · 
 18 · 
 
맘몬은 우리를 쉽게 놓아주지 않는다. 우리가 빚을 갚고 영향력 있는 그리스도인으로 살도록 가만두지 않는다. 큰 빚을 지게 하는 것은 맘몬의 계략이다. 여러분이 이 계략에 말려들었다면 목숨을 걸어야 탈출할 수 있다.

50억의 빚을 갚을 때 주님께서 빚 갚는 전략을 내게 주셨다. 첫째, 당장 오늘부터 더 이상 빚내지 말라. 둘째, 오늘부터 작은 돈이라도 빚을 갚으라. 셋째, 빚 갚는 프로젝트를 포함한 예산안을 작성하라.

내게 첫 번째는 쉬웠다. 어차피 더 빌릴 때도 없었기 때문이다. 두 번째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돈이 있어야 가능했다. 빚을 갚아주기로 약속한 번호표의 첫 번째 사람에게 갚아야 할 금액은 6억 원이었다.

주님이 당장 시행하라고 하셨다. 나는 너무나 당황스러웠다. 당시 수중에 만 원이 전 재산이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주님께 말씀드렸다.

‘주님, 지금 만 원밖에 없는데요.’주님은 그 만 원으로 빚을 갚으라고 하셨다. 나는 난감했다.

‘어떻게 6억 원의 빚을 만 원으로 갚을 수 있단 말인가!’나는 말씀에 순종하기 어려워서 기도하고 또 기도했다. 그러나 계속 들리는 말씀이 ‘너는 당장 오늘부터 빚을 갚아야 한다. 사냥꾼의 손에 걸린 노루, 그물망에 걸린 새처럼 목숨을 걸고 탈출하라’고 하셨다.

그래서 나는 제주도에 가기 전에 번호표 1번을 준 사장님에게 빚을 갚으러 가겠다고 전화를 했다. 그리고 흰 봉투에 만 원을 넣어서 그를 찾아갔다. 그는 내 앞에 잔칫상을 차려놓았다.

나는 거의 먹지 못했다. 식사 후에 과일과 커피가 나왔다. 내가 빚을 갚을 차례였다. 나는 만 원이 든 봉투를 그에게 건넸다. 그때는 정말이지 죽고 싶은 심정이었다. 1억 원쯤 든 봉투라고 생각하고 받았던 그는 만 원이 든 봉투를 확인하고 소리를 버럭 질렀다.

“아니, 이 여자가 지금 누굴 놀려!”그러면서 만 원을 꾸겨서 바닥에 던져버렸다.

나는 너무나 미안해서 그의 앞에 무릎을 꿇었다. 그리고 꾸겨진 돈을 집어 들고 손으로 펴서 그에게 주면서 울며 말했다.

“사장님, 정말 죄송해요. 그런데 지금 이 만 원이 제 전 재산입니다. 다음에 올 때도 전 재산을 가지고 오겠습니다. 사장님의 빚을 최선을 다해 갚겠습니다.”

그런 나를 보고 그 분이 더 화를 냈다. “야~ 이 집에서 당장 나가!”나는 나가라는 말이 주님의 음성으로 들렸다. 그렇게 고마울 수가 없었다. 빚을 다 갚을 때까지 꼼짝도 하지 말고 있으라고 하면 어떻게 하겠는가! 나는 그 말이 떨어지기가 무섭게 일어나서 나왔다. 그런데 자존심이 전혀 상하지 않았다. 주님이 나를 격려해주셨다.

‘미진아, 잘하고 있다. 너는 자연세계 안에서 최선을 다하라. 내가 초자연세계에서 재물을 움직일 것이다. 내가 너를 도울 것이다.’이 말씀이 내게는 참으로 큰 격려가 되었다. 이것을 홍성건 목사님은 수학공식으로 푸셨다.

0 × 1억 = 0 하나님이 1억의 일을 내게 하고 싶으셔도 내가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그러나 다른 공식이 있다. 1 × 1억 = 1억 내가 할 수 있는 것에 최선을 다하면 하나님은 내게 그분의 일을 행하신다.

내가 할 일에 최선을 다하면 주님의 능력인 1억 원이 나를 돕는다. 이것이 순종이고 내가 할 일이다. 그러나 내가 할 일을 하지 않으면 주님은 기다리신다.

나는 돈이 생길 때마다 그 사장님에게 들고 갔고, 또 생기면 들고 갔고, 계속 들고 갔다. 만 원, 십만 원, 이십만 원, 백만 원….

어느 날 짜증이 난 그 사장님이 내게 한 달에 한 번만 가지고 오라고 했다. 그러나 나는 돈이 생길 때마다 가져다 주었다. 그렇게 3억 원을 갚자 그가 내 행동에 감동해서 나머지 3억 원의 빚을 탕감해주었다. 나는 그렇게 빚을 만 원부터 갚기 시작했고, 4년 반 만에 50억 원의 빚을 다 갚을 수 있었다!


† 말씀
그 주인이 이르되 잘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 네가 적은 일에 충성하였으매 내가 많은 것을 네게 맡기리니 네 주인의 즐거움에 참여할지어다 하고 - 마태복음 25장 23절

지극히 작은 것에 충성된 자는 큰 것에도 충성되고 지극히 작은 것에 불의한 자는 큰 것에도 불의하니라 - 누가복음 16장 10절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너와 함께 함이라 놀라지 말라 나는 네 하나님이 됨이라 내가 너를 굳세게 하리라 참으로 너를 도와 주리라 참으로 나의 의로운 오른손으로 너를 붙들리라 - 이사야 41장 10절

† 기도
맡은 자에게 구할 것은 충성이라고 하신 말씀을 기억합니다.
내 생각으로 제한하지 말고 내게 맡겨진 현재에 충성하며 살도록 인도하시고 그 충성에 주님의 일하심을 기대하며 나아갑니다.

† 적용과 결단
오늘 내가 행동해야 할 순종의 삶이 무엇인지 묵상해 보세요!
하나님께서 그 분의 일을 행하실 수 있도록 여러분이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할 것을 결단해 보세요!





† 지금 교회와 성도에게 필요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