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자료
가정채널

[5가지 사랑의 언어 #4] 봉사 (Acts of service) - 배우자가 원하는 바를 해주는 것

사랑의 언어 - #4 봉사 (Acts of service)

봉사라 함은, 배우자가 원하는 바를 해주는 것을 말한다. 그녀를 도와줌으로써 기쁘게 하고 그녀를 위해 무엇인가를 함으로써 사랑을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요리를 하고, 식탁을 정리하고, 설거지를 하고, 옷장을 청소하고, 세면대에서 머리카락을 끄집어내고, 거울에 붙은 오물을 닦아 내고, 쓰레기를 버리고, 기저귀를 갈아 주고, 침실에 페인트칠을 하고, 책장의 먼지를 털어 내는 것 등이‘봉사’라는 사랑의 행위들이 된다.

이러한 일들은 생각하고, 계획을 세우고, 시간을 내는 노력과 정력을 요구한다. 자발적으로 이러한 일을 하면 정말 놀라운 사랑의 표현이 될 수 있다.

# 우리 부부는 너무 다릅니다

마크와 데이트할 때 어떤 면에서 그가 당신을 사랑하고 있다고 믿었나요? 다른 남자들과 다른 점은 무엇이었나요?”라고 물었다.

“그때 그는 모든 면에서 나를 도왔어요. 정말 열심히 도와주었어요. 다른 아이들은 아무도 그렇게 하지 않았는데 마크는 정말 자연스럽고 어색하지 않게 나를 도와주었어요. 심지어 우리집에서 저녁 식사를 하고 나선 설거지도 했으니까요. 그는 정말 멋지고 훌륭한 친구였는데 결혼 후에는 아주 달라졌어요. 그는 전혀 도와주지 않거든요.”

마크를 쳐다보며 “결혼 전엔 왜 당신이 모든 것을 도와주었다고 생각하나요?”라고 나는 물었다.

“그녀가 나를 사랑하면 그렇게 해주기를 바랐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그렇게 했지요.”

“그렇다면 결혼하고 나서는 왜 그녀를 도와주지 않나요?”

“예, 내 생각에는 내가 늘 보아 온 대로 한 것이지요. 아버지는 직장에 나가고 어머니는 집에서 집안일을 했거든요. 아버지가 마루를 닦거나 설거지를 한다거나 그 밖의 집안일을 하는 것을 한번도 본 적이 없습니다. 어머니는 집안일 외에 하는 것이 없었기에 요리를 하든지, 빨래를 하든지, 다리미질을 하든지, 무엇이든지 철저하게 했어요. 그래서 나는 당연히 지금까지 살아온 대로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어요.”

내가 감지하는 것을 마크도 알기를 바라면서 또 질문을 했다.

“마크, 조금 전에 내가 메리에게 질문했을 때, 그녀는 데이트 시절 언제 당신의 사랑을 느꼈다고 했지요?”
“매사에 그녀를 도와주고 함께하는 것이지요.”
“그러면 당신이 일을 도와주지 않을 때 그녀가 사랑받고 있지 않다고 느끼는 것을 이해할 수 있나요?”그는 고개를 끄덕거리고 있었다.

“맞아요. 그녀가 자기를 사랑한다면 자기를 위해 그렇게 해주어야 한다고 했지요. 그렇게 하는 것이 사랑을 나타내는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이죠. 일단 결혼해 같은 집에 살게 되면 그는 당신에게 무엇인가를 기대하지요. 집을 깨끗이 청소한다거나 요리를 잘하는 것 등을 말입니다. 간략히 말해 당신의 사랑을 표현하기 위해선 그를 위해 무엇인가를 해야 합니다. 당신이 그런 일을 하는 것을 보지 못할 때, 그가 왜 당신의 사랑을 느끼지 못하는지 이해하겠어요?”메리도 역시 머리를 끄덕거렸다.

마크와 메리는 모두‘봉사’가 그들의 제1의 사랑의 언어였다. 수많은 부부는 배우자가 자기를 위해 하는 봉사로 사랑을 느끼기에 그들의 사랑의 언어도 마크와 메리의 경우와 같다고 할 수 있다. 신발을 정리하고, 기저귀를 갈아주고, 설거지를 하고, 세차를 하고, 청소를 하고, 잔디를 깎는 것들은 제1의 사랑의 언어가 봉사인 사람들에게는 큰소리로 사랑의 언어를 구사하는 것이다.

마크와 메리의 제1의 사랑의 언어가 똑같은데 왜 그토록 많은 어려움을 겪었을까 의아해 할 수도 있다. 그 이유는 그들이 서로 다른 언어를 구사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들은 서로에게 무엇인가를 해주었지만 그것들은 상대에게 중요한 것이 아니었다. 그들이 구체적으로 생각했을 때 그들의 독특한 언어를 쉽게 알아냈다. 메리에게 언어는 세차를 한다거나, 기저귀를 갈아준다거나, 청소를 한다거나, 잔디를 깎는 것 등이었다.

그들이 서로에게 맞는 언어를 구사하기 시작했을 때 그들의 사랑 탱크는 채워지기 시작했다.‘봉사’가 그들의 제1의 사랑의 언어였기에 서로의 언어를 배우는 것은 상대적으로 쉬웠다.

"이제는 집안일에 익숙해져 나를 잘 도와주고 있어요. 내가 집안에서 할 일이 줄어드니 부부 시간을 많이 가지게 되었어요. 나도 그의 사랑의 언어를 알고 실천하다 보니 그의 사랑 탱크도 가득 차 있답니다.”

# 생각하기

봉사는 대체로 집안일을 돕는 것이지만 그것이 전부는 아니다. 그 외의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내용 발췌 = 5가지 사랑의 언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