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39권의 이름을 차례대로 말할 수 있는가? 그렇다면 당신은 평소에 성경을 가까이하는 훌륭한 성도일 것이다. 그러나 그렇지 못하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외우기 바란다. 역사서 17권과 예언서 17권은 각각 ‘5권, 9권, 3권’ 단위로 나누어진다. 이것들을 단위별로 외운 다음 다시 종합하면 어렵지 않게 암기할 수 있을 것이다. 체험에 관한 책은 5권밖에 되지 않으니 쉽게 외울 수 있다.
사실 나는 신학교를 졸업할 때까지 성경 66권의 목록을 암기하지 못했다. 별도로 배운 적이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사역자로 인정을 받기 위한 시험에서 이 문제가 나올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더군다나 신학석사 학위를 받게 될 사람이 성경 66권의 이름도 외우지 못한다고 생각하니 스스로 부끄러웠다. 그래서 열심히 암기했다. 물론 아쉽게도 아무도 묻지 않았지만 말이다.
앞 페이지에 악보 하나를 제시했다. 성경 66권의 목록을 단순한 곡조에 맞추어 부르며 암기하기 위한 악보이다. 곡조가 단순하기 때문에 몇 번만 따라 부르면 금세 익힐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성경책 맨 앞에 목차도 있고, 책의 옆면을 옴폭 파서 찾고자 하는 부분을 쉽게 찾도록 도와주는 ‘색인’도 있다. 그러나 성경 목록을 암기하면 원하는 성경의 각 권을 더 빨리 찾을 수 있다. 성경을 좀 더 빨리 찾아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