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파노라마
성경골격

이 책에서 얻는 유익

앞에 제시했던 퍼즐 조각을 다시 한 번 보기 바란다. 전체 그림을 본 다음 다시 보니 퍼즐 조각의 하나하나가 확실히 이해되지 않는가? 성경의 내용과 거기 등장하는 인물들을 거시적으로 조망할 때도 마찬가지이다.

다음의 내용으로 각자 유익한 도움을 얻게 되기 바란다.

-성경의 세 골격 또는 여덟 골격
-한 단락으로 된 성경의 역사
-성경의 모든 초점은 예수 그리스도께 고정됨
-각 행이 성경의 각 권을 묘사하는 시(詩)
-성경을 한눈에 보여주는 세 가지 지도
-신구약 각각에 대한 역사적인 열두 시대
-성경 66권의 간략한 주제와 개요
-신구약 비교 및 대조
-신구약 사이에 있는 400년의 침묵기의 중요성

이 책을 의욕적으로 읽는다면 누구나 위의 내용을 충분히 소화할 수 있다.
그런데 인간의 기억력이 72시간 후에 어떻게 변하는지에 대한 흥미로운 통계가 있어서 잠깐 언급하고자 한다. 다양한 시각 자료를 참고하여 읽는 것이 그냥 읽는 것보다 기억력을 세 배로 증가시킨다는 점과 지속적으로 상기하고 싶은 내용을 큰 소리로 낭독하는 것이 그냥 눈으로 읽는 것보다 기억력을 일곱 배나 증가시킨다는 점을 특별히 주목하라. 가장 좋은 방법은 다른 사람들을 가르치거나 대화를 하면서 이 진리를 당신 입으로 직접 말하는 것이다. 직접 실행에 옮길 때 기억력이 엄청나게 증대된다는 점도 주목하기 바란다.

가장 기초적이면서도 효과적인 방법은 손가락이나 연필을 가지고 이 책에 있는 지도의 윤곽선을 따라가는 것이다. 물론 별도의 종이에 직접 지도를 그려보는 것이 더 좋은 방법이 되겠다.

그러나 무엇보다 이 책으로부터 유익을 얻기 위한 최선의 방법은 영적으로 목마른 심령을 갖는 것이다.

“하나님이여 사슴이 시냇물을 찾기에 갈급함같이 내 영혼이 주를 찾기에 갈급하니이다”(시 42:1).

이 책이 인용하는 성경구절을 일일이 찾아 문맥과의 관계를 고려하며 읽어보라. 하나님 말씀이 당신 안에 들어와 역사할 수 있도록 당신 삶에 새로운 영역을 열어달라고 구하라. 그리고 그 과정에서 당신이 보일 수도 있는 부정적인 반응에 실망하지 말라. 하나님께서 현재의 당신에게서 가장 중요하게 보시는 것,

그것 하나에만 집중할 수 있게 해달라고 구하라. 모든 것을 다 할 수는 없어도 오늘 적어도 한 가지는 할 수 있다. 모든 것을 다 할 수는 없다는 것이, 어떤 것을 할 수 없다는 이유는 되지 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