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기도
신앙생활 FAQ

하나님의 존재를 증명할 수 있는가? ①

‘하나님 인식’이 가능한 것은 근본적으로 그분의 ‘자기 계시’ 때문이다.
다시 말해, 우리가 하나님을 알 수 있는 것은 그분이 자신을 먼저 계시하셨기 때문이다.

성경은 그분이 자연 속에서 자신을 확실히 계시하셨다고 분명히 밝힌다.
자연을 통한 그분의 계시가 너무나 분명하기 때문에 누구도 그분의 존재를 부인할 수 없다.

바울은 “이는 하나님을 알 만한 것이 저희 속에 보임이라 하나님께서 이를 저희에게 보이셨느니라 창세로부터 그의 보이지 아니하는 것들 곧 그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이 그 만드신 만물에 분명히 보여 알게 되나니 그러므로 저희가 핑계치 못할지니라”(롬 1:19,20)고 증거한다.

그런데 때때로 우리에게 문제가 발생한다.
왜냐하면 이렇게 하나님의 존재에 대한 증거가 분명함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확신이 때때로 흔들리기 때문이다.

하나님에 관하여 종종 이런저런 의문들이 우리에게 찾아올 때 우리는 의심에 사로잡히곤 한다.
그러나 문제는 하나님의 존재에 대한 증거가 부족한 것이 아니라, 너무나 분명한 증거를 부정하려는 우리의 죄악된 성향이다.

우리의 타락한 본성은 본능적으로 하나님의 존재를 믿으려고 하지 않는다.
본능적으로 우리는 하나님 없이 우리 자신의 뜻대로 살기를 원한다.

그러나 하나님의 존재를 보여주는 증거는 너무나 분명하기 때문에 만일 우리가 정직해진다면 그 증거를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
완벽한 객관적 증거를 들이대면 그 증거를 인정하고 승복해야 하는 것이 당연함에도 불구하고 종종 사람들은 그 증거를 인정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그들은 이미 어떤 편견이나 적대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사람들은 아무리 많은 증거를 제시해도 자신의 선입견을 버리지 않는다.
그들은 그들의 선입견과 다른 결론에 도달하는 것을 두려워한다.

◈ 기독교 변증가들의 논리
하나님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선입견을 가진 사람들을 설복시키기 위해 기독교의 변증가들은 자연에 호소했다.
즉, 그들은 자연이 하나님의 존재를 증명해준다는 논리를 폈다. 가장 오래된 형태의 변증은 이런 논리를 폈다.

“우주가 존재한다는 것은 반드시 원인이 있기 때문이다.
우주의 법칙을 만들고 우주에 질서를 부여한 지성적 존재가 없다면, 현재와 같은 우주가 존재할 수 없다.
우주의 창조자이신 하나님이 없다면 우주는 설명되지 않는다.”

우주의 존재를 설명하기 위해 어떤 사람들은 “우주는 무(無)에서 생겼다”는 설명을, 또 어떤 사람들은 “우주는 본래부터 있었던 것이다”는 설명을 들고 나왔다.
하지만 성경은 이런 설명들을 전혀 지지하지 않는다.

우리가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은 “우주는 스스로 존재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분에 의해서 창조되었다”는 설명뿐이다.
그렇다면 ‘스스로 존재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닌 분은 누구인가?
그분이 누구이신지를 증명하기 위해 우리는 다음과 같은 논리를 펼 수 있다.

“나는 인간이다. 인간으로서 나는 역사를 가지고 있다.
역사를 가진다는 것은 그 역사 이전에는 내가 존재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내가 존재하지 않았던 때가 있었다는 것은 내가 스스로 존재의 능력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서, 나는 다른 어떤 존재에 의하여 만들어진 존재라는 말이다.
그렇다면 나의 존재를 가능하게 한 다른 존재가 있어야 하는데, 그 존재가 바로 하나님이시다.”

신의 존재를 부인하는 어떤 회의주의자들은 “스스로 존재할 수 있는 능력, 즉 ‘자존적 능력’이 우주 자체에 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만일 우주의 어떤 부분에 그런 자존적 능력이 있다면 우주의 나머지 부분은 그 부분에 의존하는 존재일 수밖에 없다.
이렇게 되면, 우주는 ‘자존적 부분’과 ‘의존적 부분’으로 나뉘게 된다.

그렇다면 여기서 자존적 부분이 바로 ‘신’이라고 불릴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회의주의자들의 주장을 일단 인정하고 그들의 논리를 따라간다 할지라도 결국 유신론으로 귀착된다.
- R. C. 스프룰, 기독교 교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