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기도
신앙생활 FAQ

사랑의 감정들이 사라질 때 어떻게 해야 하는가? ①

◈ 최근에 한 젊은 사람이 나를 찾아와 “나는 이혼을 할까 생각 중입니다”라고 말하면서 그 이유에 대해 이렇게 밝혔다.
“아내에 대한 나의 감정이 전과 다릅니다.
과거의 감정이 사라졌습니다.
나는 그녀를 사랑하지 않습니다.”

내가 아는 또 다른 부부가 있었다.
젊은 그리스도인 부부인 그들은 아들이 태어나서 함께 기뻐했다.
그들은 매우 행복해 보였다.

그들은 예수님을 향한 깊은 사랑을 고백했고, 우리 모두가 생각하기에 모범적인 그리스도인의 삶을 살았다.
그러나 아들이 태어난 지 불과 두세 달 후에 남편은 다른 여자와 함께 살기 위해 아내를 떠났다.
그 이유에 대해 그는 “나는 아이를 임신한 아내의 몸매가 너무 싫었습니다”라고 말했다.

그리스도를 위하여 사역하면서 나는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이렇게 말하는 것을 듣게 되었다.
“저는 더 이상 배우자를 사랑하지 않습니다.
제 말을 이해하지 못하시겠어요?
과거의 감정이 제게 더 이상 남아 있지 않다는 말입니다.
저에게 맞지 않는 상대와 결혼한 것 같습니다.”

◈ 그렇다면, 사랑의 감정이 사라졌을 때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당신의 감정은 정상이다!
우선 내가 분명히 밝혀두고 싶은 것은, 배우자를 향한 당신의 감정이 과거와 다른 것은 지극히 정상이라는 것이다.
부부 관계에서 또는 다른 모든 인간관계에서 우리의 감정이 변하고 있다는 것을 깨달을 때 우리는 두려움을 느끼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이럴 때 우리는 두려워하거나 죄책감을 느끼거나 스스로를 비열하다고 생각할 필요는 없다.
우리는 살아서 성장하는 인간이기 때문에 감정이 변하며, 또한 변해야 한다.

현재 나의 아내를 향한 나의 감정은 내가 그녀를 처음 만나서 구애할 때의 그것과 다르다.
내가 한때 품었던 낭만적 감정을 지금도 언제나 느끼는 것은 아니다.
특히, 과거의 미숙한 감정들을 제거할 때에는 더욱 그렇다.
그러나 현재 우리의 사랑은 과거의 첫사랑보다 훨씬 더 크고 깊다.

◈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문제들 중 하나는 그들이 오직 한 단어만을 사용하여 ‘사랑’을 표현한다는 것이다.
그 결과, 사랑의 개념이 모호해졌다.
‘사랑’에 대해 말할 때 너무나 자주 우리는 ‘붕 뜬 것 같은 따스한 감정’을 생각하게 된다.

우리는 “나는 아내를 사랑한다”, “나는 내 개를 사랑한다”, “나는 ‘땅콩버터 젤리 샌드위치’를 사랑한다”고 말한다.
이렇게 말할 때 나는 나의 아내를 ‘땅콩버터 젤리 샌드위치’와 동일한 범주 안에 넣는 것인가?
물론 그렇지는 않다.
서로 다른 사랑의 종류를 표현하기 위해 다양한 단어들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영어에는 오직 ‘러브’(love)라는 한 단어만 존재한다.

‘사랑’이라는 말은 또한 성관계를 의미하는 단어로 흔히 쓰인다.
우리 시대의 가장 큰 비극은, 우리가 사람들을 사랑하고 물건들을 이용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사람들을 이용하고 물건들을 사랑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감정적 따스함과 사랑을 육체적 접촉과 정욕으로 바꾸어버렸다.
우리의 문제를 더 정확히 진단하기 위해 우리는 ‘사랑’의 개념을 정리할 필요가 있다.

- 존 페어렐, 기독교 교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