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자료
가정채널

[5가지 사랑의 언어 #1] 인정하는 말 - 당신의 사랑, 소통되게 하라!

40년간 결혼 생활 상담을 한 후 나는 기본적인 5가지 사랑의 언어, 즉 사람들이 사랑을 표현하고 이해하는 방법에는 5가지가 있다고 결론을 내렸다.

언어 체계에서는 한 언어에 다른 방법이나 변형이 있을 수 있다. 마찬가지로 기본적인 5가지 사랑의 언어 안에도 또한 여러 방법이 있다. 그래서 “아내를 사랑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하는 10가지 방법”, “남편을 집에 붙들어 두는 20가지 방법”, “365일 사랑의 표현 방법” 등의 잡지 기사들이 있게 된다.

10가지, 20가지, 365가지의 사랑의 언어가 있는 것이 아니다. 내 생각에는 단지 5가지가 있을 뿐이다. 하지만 여러 방법이 있을 수 있다. 사랑의 언어로 사랑을 표현하는 방법의 수는 단지 여러분의 상상 속에 맡겨 둔다. 중요한 것은 당신의 배우자에게 사랑의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다.

남편과 아내가 같은 사랑의 언어를 사용하는 경우는 드물다. 우리는 자신의 주된 사랑의 언어를 사용하는 경향이 있는데, 배우자가 우리가 전한 언어를 이해하지 못하면 당혹스러워 한다. 우리는 사랑을 표현했지만 그 메시지가 전달되지 못하는 것은 그들에게 낯선 언어이기 때문이다. 여기에 근본적인 문제가 있다. 이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이 이 책의 목적이다.

사랑의 언어 #1 인정하는 말 (Words of affirmation)

마크 트웨인이 “나는 한 번 칭찬을 받으면 두 달 동안은 잘 지낼 수 있다.” 고 말한 적이 있다. 마크 트웨인의 말대로라면 일 년에 여섯 번 칭찬을 받으면 일 년 동안 사랑의 탱크는 정상적인 수준을 유지할 수 있다. 어쩌면 당신의 배우자는 더 많은 칭찬이 필요할 것이다.

사랑을 감정적으로 표현하는 하나의 방법은 세워 주는 말을 하는 것이다. 솔로몬은“죽고 사는 것이 혀의 힘에 달렸다” 잠 18:21고 했다. 솔로몬은 또한 “근심이 사람의 마음에 있으면 그것으로 번뇌하게 되나 선한 말은 그것을 즐겁게 하느니라” 잠 12:25고도 했다. 칭찬하는 말이나 감사의 표현은 사랑을 전달하는 강력한 도구다.

“와! 당신 그 옷을 입으니 정말 멋있어요.”
“오늘 저녁 당신이 설거지 해준 것 너무 고마워요.”
“오늘 밤 아이 보느라 정말 수고했어. 항상 고마워하고 있어.”

#격려하는 말
말로 칭찬하는 것은 당신이 배우자를 인정한다는 것을 표현하는 한 가지 방법이다. 그와 약간 다른 것으로는 격려하는 말이 있다. ‘격려하다’ 는 ‘용기를 불러일으키다’는 의미다. 우리 모두는 불안하게 느끼는 부분이 있다.

용기가 없으면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성취하기 힘들다. 배우자가 불안해하는 부분의 잠재력은 당신의 격려의 말을 기다리고 있다. 당신의 배우자에게는 아직 계발되지 않고 잠자고 있는 잠재력이 있을 것이다. 그 잠재력은 당신이 격려해 주기를 기다리고 있다.

격려하기 위해서는 배우자가 공감하는 것과 배우자의 관점에서 세상을 보는 것이 필요하다. 먼저 배우자에게 무엇이 중요한지를 알아야 한다. 그때 비로소 용기를 북돋아 줄 수 있다. 말로 격려한다는 것은 “내가 알아. 내가 당신과 함께 있잖아. 어떻게 도와줄까?” 라고 마음을 전하는 것이다. 배우자의 인격과 능력을 신뢰함을 보여 주는 것이다. 믿고 칭찬하는 것이다.

"당신 정말 훌륭한 작가야. 이 글은 꼭 출판되어야 한다구!"
"당신은 성공할 거예요. 그건 당신이 잘하는 것들 중 하나예요. 당신 마음이 결정되면 하세요. 그것이 당신이 원하는 것이라면 난 최선을 다해 돕겠어요."
“내가 알아. 내가 당신과 함께 있잖아. 어떻게 도와줄까?"

#온유한 말
사랑은 온유하다. 사랑을 말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온유한 말을 써야한다. 그의 입장이 되어 그의 관점에서 사건을 살펴본 다음 그가 왜 그렇게 이해하는지에 대한 당신의 생각을 아주 부드럽고 친절하게 표현하라. 만일 당신이 잘못했다면 기꺼이 잘못을 고백하고 용서를 구하라.

그렇지 않고 배우자가 당신의 동기를 전혀 다르게 이해한다면 온유하게 그 동기를 설명하라. 당신이 원하는 것은 이해와 화해이지, 벌어진 일에 대한 당신의 해석이 절대로 옳음을 증명하는 것이 아니다.

“오늘 저녁 당신이 나를 도와주지 않아 실망스럽고 기분이 안 좋아요."
“당신을 사랑해요. 당신을 배려해요. 당신을 용서할게요. 나의 상한 마음이 완전히 가시진 않았지만 과거의 일이 우리 사이를 갈라놓게 하지 않을 거예요. 이번 일에서 우리 둘 다 배우기를 원해요. 당신은 실수했지만 실패자는 아니예요. 당신은 내 배우자이잖아요. 이제부터 우리 잘해 봅시다.“

#겸손한 말
사랑은 명령하지 않고 부탁한다. 내가 배우자에게 명령할 때, 나는 부모가 되고 배우자는 아이가 된다. 서로 사랑하고 싶으면 상대방의 필요가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바라는 것을 표현하는 방법이 매우 중요하다. 그것이 명령으로 제시되면 친밀할 가능성은 사라지고 상대방을 몰아가게 된다. 하지만 부탁하는 표현을 사용하면 최후통첩을 던지는 것이 아니라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부탁한다는 것은 배우자의 소중함과 능력을 인정하는 것이다. 그것은 배우자가 당신에게 의미 있고 가치 있는 무엇인가를 가지고 있거나 할 수 있음을 나타내는 것이다.

부탁은 선택할 여지를 준다. 사랑은 언제나 선택하는 것이기에 상대방은 요구에 응할 수도, 거부할 수도 있다. 그러기에 그것이 매우 의미가 있다. 나의 부탁을 들어줄 정도로 사랑한다는 것은, 나를 배려하고
존중하고 존경하여 기쁘게 할 일을 하려 한다는 것을 감정적으로 전해 준다. 명령으로는 사랑의 감정을 얻을 수 없다.

배우자가 명령에 응할 수도 있지만 그것이 곧 사랑의 표현은 아니다. 그것은 사랑이 아니라 공포나 죄책감 등의 감정에서 나온 행위이다. 그러므로 부탁은 사랑을 표현할 수 있는 가능성을 만들어 낸다. 반면에 명령은 그 가능성을 없애 버린다.

“여보, 이번 주에 하수구 청소를 좀 해줄 수 있을 것 같아요?”

인정하는 말은 5가지 사랑의 언어 가운데 하나다. 그 언어 안에는 여러 가지 다른 방법들이 있다. 앞에서 조금 언급되었지만 그보다 훨씬 많다. 여기에 관해서는 수많은 책과 글들이 있다.

공통점은 배우자를 인정하는 말을 사용한다는 것이다. 심리학자인 윌리엄 제임스는 인간에게 가장 깊은 욕구는 인정받고 싶은 욕구라고 했다. 인정하는 말은 개인의 그러한 욕구를 충족시킨다. 그것이 비록 당신의 제1의 사랑의 언어가 아니더라도 당신의 배우자의 제1의 사랑의 언어가 그것이라면 ‘인정하는 말’이라는 노트를 쓸 것을 제안한다.

사랑에 관한 기사나 책을 읽다가 인정하는 말들을 보면 기록하라. 사랑에 관한 강의를 들을 때든지, 친구로부터 사랑에 대한 긍정적인 이야기를 들을 때도 그것을 기록하라. 시간이 흐르면 배우자에게 사랑을 표현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아주 좋은 말들을 가지게 될 것이다.

간접적으로, 즉 당사자가 없는 데서 인정하는 말을 하고 싶을 때도 있을 것이다. 그러면 결국 배우자는 그 이야기를 듣게 되고 당신의 사랑을 확신하게 된다. 장모님에게 아내가 얼마나 좋은 사람인지 이야기해 보라. 장모님은 확대하여 그 이야기를 아내에게 할 것이고 당신은 더 큰 신뢰를 얻게 될 것이다.

또 배우자가 있는 데서 다른 사람들에게 배우자를 칭찬하라. 대중에게 칭찬받을 때, 그 영광을 아내와 나누라. 인정하는 말을 글로 써 보는 것도 좋다. 글은 두고두고 다시 읽게 되는 장점이 있다.

[생각하기]
배우자와 함께 어떤 말이 자신의 인생에 깊은 영향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을 미쳤는지 서로 이야기해 보자.

내용 발췌 = 5가지 사랑의 언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