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탄절
절기별 묵상

크리스마스의 유래

사실 A.D.354년에 로마 교회의 리베리우스 교황이 12월 25일을 공식적인 ‘아기 예수의 탄생일’로 교회력에 공식 절기로 제정하기 훨씬 전부터 교회들은 성탄절을 기념해 왔다. 성탄절이 교회의 절기로 지켜졌다는 최초의 기록은 필로칼루스력에 나타나는데 336년 복사본을 보면 이 당시 로마에는 이미 성탄절과 관련된 풍습이 존재했음이 나타나 있다.

또한 동로마 교회는 성탄절 공식 제정 이전부터 1월 6일을 현현절(Eppophany)이라 하여 전통적으로 그리스도의 육적 생일뿐 아니라 영적 생일로 생각하며 강탄일로 지켜왔는데, 379년에 있었던 동,서로마 교회의 축제일 통일 작업과 431년 에베소 공의회(Council of Ephesus)를 거치며 12월 25일을 크리스마스로, 1월 6일을 현현일로 분리하여 지키게 되었다.

사실 12월 25일은 절기상 동지(冬至)와 가까운 날이기 때문에 로마에서는 농신제(Satunalia, 농사의 신을 경배하는 축제)가 열렸고 영국, 프랑스, 독일 등 유럽의 다른 나라들에서도 낮의 길어짐을 기념하는 민속 절기 행사를 행하던 때였다. 따라서 초기 교회가 세속 문화의 교회 유입을 막아 보려는 노력에도 불구하고 교회의 기독교 문화에 현실적으로 뿌리 깊은 세속 문화의 영향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기란 불가능했을 것이다.

그래서 교회는 이들 문화 가운데 나쁜 점은 버리고 좋은 점은 살려 문화 자체를 점차적으로 기독교화시키게 되었다. 그 결과 우리는 오늘날과 같은 형태의 기독교문화로서의 성탄절을 지키게 된 것이다. 지금도 성탄절이 프랑스에서는 노엘, 독일에서는 봐이나흐프라 는 용어로 불리우는 이유는 과거로부터 내려온 각 나라의 민속 절기의 명칭이 그대로 성탄절을 의미하게 되었기 때문에 생겨난 결과이다.우리나라에서는 1885년 이후부터 해외에서 들어온 선교사들을 통해 성탄절이 알려지게 되었다.

우리 나라의 성탄절은 당시 여러 나라에서 파견된 선교사의 영향으로 미국과 유럽의 풍습이 혼합된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현재는 각 교회마다 예수님의 탄생을 기념하는 풍성한 행사를 통해 아기 예수의 탄생을 축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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