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십리더 찬양노트
워십리포트

예배 곡을 선곡 할 때 고려해야 할 것

곡을 선곡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이 섬기고 있는 예배모임의 성격과 참석하는 대상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대상을 파악하는 것이 곡 선곡과 악기구성, 음악적인 스타일을 결정하는 근거가 되기 때문입니다. 예배인도자는 회중들을 향한 섬김과 사랑하는 마음, 그리고 겸손함으로 하나님께 우리의 마음을 표현하고 함께 예배 할 곡을 선곡해야 합니다. 

1. 대상을 파악하고 함께 예배 할 수 있는 곡을 선곡 하십시오.
언젠가 집회를 갔는데 그 모임은 중.고등학생들이 많이 모인 예배모임이었습니다. 이날 준비한 곡 중 찬송가가 몇 곡 포함되어 있었는데, 학생들은 자신들이 아는 곡을 열정적으로 잘 따라 부르다가도 찬송가가 나오면 거의 따라 부르지 못하고 예배의 흐름이 끊어지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어른들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자신이 아는 곡이 나오면 잘 따라 부르다가도 익숙하지 않은 곡이나 곡의 스타일이 낯설게 느껴지면 마음을 닫고 예배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예배를 섬기는 사역자들이 평생 가슴에 새겨야 할 단어를 하나 꼽는다면 그것은 ‘섬김’입니다.  예배인도자의 역할은 성도들이 하나님을 예배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곡을 선곡할 때 섬김의 태도로 자신이 중심이 아니라, 예배모임에 참석한 대상을 이해하고 하나님을 예배하기에 적합한 곡을 찾아야 합니다.성도들은 아는 곡에서 은혜를 받기 때문입니다. 

도움 글) 만일 기존의 전통적인 예배 곡들을 전적으로 제외한다면 당신은 회중의 일부 또는 대부분을 잃을 수도 있는 모험을 하고 있는것이다. 예배에서 친숙함은 회중이 하나님과 만나는데 필요하다. 회중은 자신이 이미 알고 있고 부르기 쉬운 노래를 부를 수 있어야 한다. 사람들은 스크린에 있는 가사에 시선을 고정할 필요 없이 예배에만 집중해 마음을 쏟아 붓기를 원한다. 하나님과의 친밀함은 예배 경험 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우리는 회중이 이미 기억하고 있는 가사를 부를 수 있게 해 주어야 한다. [하나님을 갈망하는 예배인도자-앤디 팍 P216,217 발췌]

2. 예배인도자 자신이 예배한 경험이있는곡,자신의 고백으로 예배 할 수 있도록 소화되어 있는 곡을 선곡하십시오. 오늘날 저는 교회 안에 노래가 부족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문제는 그 노래가 자신의 고백이 되고 있지 않은 것입니다. 하나님은 아름다운 화음의노래나 완벽한 음악이 아니라 하나님을 인정하고 높이는 우리의 중심, 찬양가운데 거하시겠다고 말씀 하셨습니다. 하나님을 향한 아름다운 멜로디와 언어로 표현 할 수 있는 최고의 수식어로 하나님을 노래하고 있지만 정작 그 고백이 나의 고백, 나의 믿음이 되지 않는다면 우리가 부르는 수많은 노래들은 공허한 메아리가 되고 말 것입니다. 찬양의 능력은 내가 고백하고 높이는 하나님이 살아 계시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교회에서 부르고 있는 짧고 단순한 노래가 나의 믿음 나의 고백이 될 때 그 노래는 하나님의 임재와 영광을 드러내는 하나님의 임재의 통로가 될 것입니다. 가장 강력한 선포는 증거 하는 것입니다. 예배에서 부르는 노래가 성도들에게 계시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는 통로가 되기 위해서는, 자신의 믿음을 담은 진정성이 있는 노래를 선곡해야 합니다. 

도움 글) “예배인도자는 자신의 믿음을 진정으로 표현할 수 있는 노래를 선택해야 한다. 다른 사람들을 인도하는 도구로 노래를 사용하기 전에, 먼저 그 노래를 통해서 예배인도자가 하나님을 만날 수 있어야 한다. 예배인도자가 개인적으로 예배 안으로 들어감으로 회중을 인도하게 되므로, 본인에게 의미 있는 곡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한 예배인도자는 회중을 효과적으로 하나님께 인도할 곡들을 선택해야한다.” [하나님을 갈망하는 예배인도자 p218,219/ 앤디 팍 지음/ IVP출판사]

3. 예배팀 구성과 연주자의 연주력을 고려해서 선곡하십시오. 내가 선곡한 곡을 함께 섬기는 예배 팀이 연주하고 노래 할 수 있는 구성을 갖고 있는가? 예를 들어 팀에 일렉트릭 기타가 없는 경우, 요즘 젊은이들이 많이 부르는 빠르고 힘 있는  곡들을 표현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또 하나 생각해야 하는 것은 연주자나 싱어의 실력입니다. 예배 팀의 집회나 음반을 듣고 은혜를 받아서 악보를 준비해서똑 같이 해보려고 교회에서 연습을 하는데 도저히 그런 분위기가 나오지 않는 경우입니다. 이런 상황을 지혜롭게 풀어가기 위해서는 예배인도자가 자신이 속한 팀의 수준을 이해하고 있어야 하며, 팀의 수준에 맞는 곡을 선곡해야 합니다. 예배를 예배 팀의 수준에 맞추는 것입니다. 하고 싶은 것과 할 수 있는 것은 다른 것입니다. 실력이 안 되는데 높은 수준을 요구하게 되면 연주도 안 되고, 연주자가 예배하기 어렵기 때문에 예배를 제대로 섬길 수 없을 것입니다.

4. 하나님이 교회에 주시는 메시지를 담을 수 있는 곡을 선곡하십시오. 예배에서 곡을 선곡 할 때 예배인도자가 가져야 할 중요한 태도중 하나는 하나님의 마음을  구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 나라나 공동체에 하나님이 주시고자 하는 메시지를 담은 노래들, 하나님의 마음을 담고 있는 곡을 찾아야합니다.교회공동체나 나라, 전 세계에서  많이 부르고 있는 기름부음이 있는 노래들의 특징을 살펴보면 하나님의 마음을 반영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노래를 통해 주의 몸 된 교회에 말씀하고 계신 것입니다. 우리가 부르는 노래는 하나님을 높이고 증거 할 뿐 아니라 하나님을 계시하고, 하나님께서 행하실 예언적인 메시지를 담아 낼 수 있는 유용한 통로가 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마음을 구하고, 자신이 속한 공동체에서 함께 고백해야 할 노래를 선곡하십시오.

관련 음원

{music:::5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