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십리더매거진
워십리포트

인터뷰: WorshipCentral (워십센트럴) _팀 휴즈

WORSHIP LEADER: 비전, 필요한 영역, 워십 센트럴(Worship Central) 창립 당시 영감을 준 사람들에 대하여 이야기를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이 단체의 시작을 점화시켰던 카이로스(kairos)의 순간들이 있었나요?

팀 휴즈/워십 센트럴: 워십 센트럴이 품었던 비전은 사람들이 하나님을 만나는 것, 예배인도자들과 음악가들이 훈련되어 지역 교회가 예배 안에서 강성해지는 것을 보는 것이었습니다. 저희는 지역 교회에서 예배의 불꽃을 점화시키는 역할과 세계 전역에서 예배 인도자의 군대를 동원하는 역할을 맡고자 했습니다. 예배 인도자들을 위한 한 컨퍼런스에서 뒷줄에 서있었던 적이 있는데 그 때가 중요한 순간이었던 것 같아요. 저희는 원형으로 모여 있었고 중앙부에 수백명의 예배자들에 둘러쌓인 밴드가 있었습니다. 그때 당시 저는 하나님으로부터 달란트를 받은, 열정적이고 겸손하며 영성이 이끄는 예배 인도자들과 음악가들을 일으키시고자 하시는 하나님의 심령을 분명히 느낄 수 있었지요. 하나님께서는 소수의 재능있는 리더들과 작곡가들보다 많은 리더들의 움직임을 동원하고자 하셨어요. 저희는 이러한 예배자들과 창의력 있는 사람들을 함께 동원하여 일생에 걸친 모험을 경주하고자 합니다.

WL: 당신과 워십 센트럴에 관련된 사람들은 하나님과 사역 안에서 놀라운 몇 가지 역사들을 공유하고 있으신데요. 전체적인 비전의 다양한 측면들과 역사에 대해서 한 말씀 나누어 주세요.

TH: 워십 센트럴은 현재 8년 동안 지속되고 있습니다. 2006년 5월, 제 친구인 알 고든(Al Gordon)과 제가 런던에 있는 저희 교회인 홀리 트리니티 브롬튼(Holy Trinity Brompton,HTB)에서 하룻동안 훈련 받기로 결심한 때였어요. 저희는 수백명 정도가 참여할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600명 이상의 사람들이 모였어요. 저희는 놀라운 날을 보냈고 두가지 중요한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첫째로 많은 예배 인도자들이 훈련과 예배 자원에 갈급하다는 사실과 두번째로 이들이 다른 많은 믿는 사람들과 연결되기를 열망한다는 사실이지요. 많은 사람들이 고립과 낙심을 느꼈어요. 예배의 자원을 제공하고 리더들을 연결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해야겠다고 저희는 분명한 필요를 느꼈지요. 저희는 저희와 함께 인도할 예배팀을 구성했어요. 벤 캔텔론(Ben Cantelon), 루크 헬브론스(Luke Hellebronth), 닉 허버트(Nick Herbert)가 있었고 친구들에게 비전을 공유하며 저희와 함께하자고 했지요. 소울 서바이버(Soul Survivor)의 마이크 필라바치(Mike Pilavachi, 매트 레드맨(MattRedman), 마틴 스미스(Martin Smith), 베델(Bethel)의 친구들, 패션(Passion)의 루이 기글리오(Louie Giglio) 등 셀수 없이 많은 사람들이 있었어요.

처음에는 수천명의 리더들을 훈련시키기 위해 전세계에서 열리는 행사와 컨퍼런스에 더 많이 참여하기 시작했어요. 우리는 그때 워십센트럴 웹사이트(worshipcentral.org)를 런칭했어요. 다양한 기고문, 영상, 팟캐스트, 신곡, 인터뷰들을 게재했어요. 현 20명 규모의 학생들이 정원인 1년 코스의 제자 양성 및 훈련 아카데미(Academy)를 운영하고 있어요. 가장 최근에는 워십 센트럴 과정(Worship Central Course)를 런칭했어요. 7개 세션으로 구성된 과정인데 신학적이고 실제적인 21세기 예배 인도에 대한 주요 질문들을 다룹니다. 예배 인도, 효과적인 팀 구축, 창조성의 발현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는데 저희의 희망은 이 과정이 예배 팀이 교회 안에서 예배를 위한 새로운 비전을 발견하고 탐험할 수 있도록 훌륭한 자원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저희는 이것이 교회를 위한 예배 주제에 있어 꼭 필요한 대화를 지원하고 있다고 믿습니다.

WL: 예배 인도자의 기초적인 소양과 예배 센트럴이 이러한 필요들을 어떻게 제공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이야기해주시겠습니까?

TH: 예배는 영적인 행위이고,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예배 인도자들이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성장해야 할 핵심적인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예배 인도자들이 음악성에 기반하여 알려지기는 쉬운 일인 것 같아요. 최고의 기량을 보여주는 음악과 프로덕션에 많은 에너지를 매주 쏟아야 하지만, 예배라는것은 하나님의 백성들이 그분의 임재 안에서 함께 모이고 그분의 사랑과 권능에 응답하는 것입니다. 교회가 예배 안에서 살아있기 위해서는 하나님과의 깊은 관계 속에서 넘쳐 흐른 영적인 권위를 가진 인도자들이 필요합니다. 워십 센트럴과 함께 저희는 이러한 예배를 구성하기 위한 모든 것을 하기 원합니다. 저희가 생각하는 주요한 가치는 사람들이 하나님을 만나도록 하는 것이며, 저희가 하는 많은 훈련들은 이러한 만남을 양성하고 발전시키기 위함입니다.

WL: 교회가 상상하는 바를 포착하고 전세계의 예배를 뒷받침하는 많은 곡들을 작곡하셨기에 질문을 드리자면, 지역 교회가 회중 안에서창조적인 심령을 가진 아티스트를 양성하고 그들 가운데 시인들을 배출하여 변화를 일으키는 곡들을 작곡하기 위해서 해야할 일은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TH: 제게 있어 이것은 비전으로 귀결되는 일인 것 같아요. 기념하고 북돋우고 투자한 것은 결국 번영할 것입니다. 제 친구와 전임 목사님이신 마이크 필라바치(Mike Pilavachi)는 제가 작곡을 하는데 있어 기둥과 같은 역할을 해주셨어요. 그분은 제가 달란트의 성장과정에 있어 일부분이었던 나쁜 곡들을 쓸 동안에도 작곡할 공간을 허락해주셨고 제가 사람들을 연합하게 만든 곡들을 쓸 때 거대한 용기를 주셨어요. 리더들은 아티스트, 창조적인 사람들과 함께 모여 그들을 격려하고 힘을 북돋우고 활동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예술의 견지에서 볼 때 교회 안에서 리스크와 자유를 더 많이 허용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 됩니다. 앞으로 다가올 일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WL: 팀과 리더들이 일/주단위로 예배자들로서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단계는 무엇이며, 더욱 효과적으로 회중을 인도하기 위한 조언을 해주실 수 있으신가요?

TH: 리더들에게 있어 가장 큰 선물은 교회가 생명력을 갖도록 하고 교회에 믿음의 불을 켜는 것입니다. 존 웨슬리(John Wesley)에게 사역 이면에 숨겨진 비밀을 공유해달라는 질문을 했을 때 그분께서는 단순하게 이렇게 답하셨다고 해요. “매일 아침 저는 예수님을 위한 성령의 불에 저 자신을 올려놓고 나가서 사람들을 만나면서 내가 타는 것을 보도록 합니다.” 그분께서 실제로 이러한 언급을 하셨는지는 모르겠지만, 지역 교회의 예배하는 삶에 참여하는 모든 이들에게 큰 도전이 되는 언급입니다. 당신이 할 수있는 가장 큰 투자는 하나님과의 관계에 대한 투자입니다. 하나님과 시간을 보내는 것태에서 일하십시오. 주변의 다른 사람들을 모아 참된 예배자들의 공동체를 양성하기 위해 힘쓰십시오. 저희의 가장 중요한 팀 회합은 월별 모임이며, 여기에서 저희는 비전을 공유하고 하나님께 경배 드리며 서로 기도합니다. 저희는 팀에 영적이고 음악적인투자를 해야 합니다.

WL: 워십 센트럴을 향한 비전이 시작한 이후로 변화거나 조정된 부분이 있나요?

TH: 워십 센트럴에 대해 제가 가장 놀라는 것 중 한가지는 다른 국가들에 뿌리를 내리
고 있다는점입니다. 캐나다, 호주, 인도, 중국(홍콩),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남아프리카, 프랑스, 독일 등 세계 전역에 20개 허브가 있어요. 각국의 리더들이 비전을 갖고 나아와서 그들 자체적으로 지부를 만들어가는 것을 보는 것이 너무나 좋습니다.저희는 중앙집권화에 집중하지 않고 리더들이 인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중점을두었습니다. 친구들이 자동차를 팔아 사역을 시작한다거나 다른 이들을 돕기 위해 나누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제 마음이 낮아지는 것을 느꼈습니다. 저는 예배 인도자들이 전 세계에서 모여들어 서로를 격려하고 용기를 준다는 사실이 좋습니다. 몇 개월 전에 멋진 경험을 했습니다. 하루는 밤에 아이들을 돌보고 있었는데 그날 밤 남아프리카의 케이프 타운(Cape Town)에서 100명의 예배 인도자들이 모였고, 뉴질랜드 오클랜드(Auckland)에서도 100명이 모였으며, 러시아에서 열린 훈련 컨퍼런스에서는 100명 이상의 예배 인도자들이 모였습니다. 여기에서 워십 센트럴 과정이 각국의 말로 통역되었습니다. 이 모든 것들이 제가 아직 팔팔한 상태로 잠들고 싶지 않아하는 아이들을 재우려고 할 때 일어났던 것입니다!

지난 6개월 동안 인도에서 1천명을 훨씬 넘어서는 예배 인도자들이 훈련을 받았고 여기에는 문화의 맥락을 고려하여 효과적인 훈련을 제공하는 멋진 팀 리더들이참여했지요. 캐나다 전역에서도 모임이 일어났고 최근 미국 포틀랜드(Portland), 오레곤(Oregon), 북부 캘리포니아(Northern
California), 버지니아(Virginia)에 허브가 지어졌습니다. 저희는 전세계적으로 동원된리더들이 이루는 일들에 대한 큰 기대감으로 가득합니다. 저희는 수백만명의 리더들이 워십 센트럴 과정을 통해 훈련받게 되도록 힘쓰고 있습니다.

WL: 미래를 위한 소망, 꿈, 기도를 나누어 주세요.

TH: 저희는 하나님께서 전 세계에서 어떤 중요한 일을 행하시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희는 점점 더 그들 자신을 넘어 무엇인가의일부가 되기를 치열하게 원하는 놀랍고 관대하고 헌신된 리더들을 많이 보게 됩니다.이러한 리더들은 그들 자신의 안건을 내려놓고 다른 사람들을 섬기고 급진적인 예배자들의 세대를 제자로 삼기 위해 경주하는 이들입니다. 예수님을 향한 예배가 교회 사면 밖으로 터져 나와 문화와 이 사회에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라는 사실을 믿습니다. 저희는 교회만을 위해 양육된 예배 인도자들이 아니라, 예배 안에서 세계를 인도하는 예배 인도자들의 배출을 열망 합니다. 주일에 교회에서 찬양 4곡을 인도하는 그것이 예배의 전부는 아닙니다. 예배란 풍성하심에 따라 생명을 주신 하나님과의 변화를 일으키는 관계적 삶에 관한 것입니다.

{mall:::12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