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십리더매거진
워십리포트

위기의 워십리더에게

저는 영국에서 사역하는 워십리더입니다. 이곳 영국 교회에서는 워십리더를 전임사역자로 두지 않습니다. 대부분이 봉사자이거나 작은 사례금만 받는 것이 관례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파트타임으로 사역하지만, 전임 사역자와 같은 수준으로 예배를 만들어 가길 요청 받는다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모든 것을 예배에 투자해야 하는데 저 역시 재정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거든요. 언젠가 이 문제에 대해 담임 목사님께 이야기를 꺼낸 적이 있는데 오히려 따가운 시선을 받아야 했습니다. 저는 이 교회에 계속해서 남아 있을지 고민 중인데요, 목사님이라면 어떤 선택을 하셨을까요?

지금 상황에서는 무엇보다 하나님의 음성에 집중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리더는 성경을 통해 위기의 시간 속에서 역사하시는 하나님을 발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엘리야(왕상 19:1-18), 다윗(삼하 5:18-24), 바울(고후 12:7-10)과 같은 사람들 외에도 많은 이의 고난과 하나님의 개입이 성경에는 생생하게 기록되어 있으니까요. 그것을 어떻게 찾아내느냐의 문제인데, 제가 드리고 싶은 말은, 가능한 한 하나님과 단독으로 만나는 시간을 늘리라는 것입니다. 개인적인 활동은 잠시 미뤄두고, 기도와 금식 시간을 갖거나, 아침이나 낮 시간을 이용해 묵상하는 시간을 갖는 것도 좋은 일이겠지요. 저 역시 지난 날 동안 많은 위기의 순간을 경험했습니다. 그러면서 깨달은 사실은 그 순간을 뚫고 나갈 수 있는 길은 오직 하나님과의 관계뿐이라는 거예요. 그렇게 하나님과 함께한 친밀한 시간 동안 제가 알게 된 가장 중요한 세 가지 대답을 함께 나누고 싶네요. 중요한 것은 저의 말이 아닌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것이지만, 제 경험이 당신에게 옳은 방향을 조금이라도 제시하길 바라는 마음에서 이야기를 할 생각입니다. 거기에서 당신의 상황 속에서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지혜를 찾아낼 수 있을 테니까요.

1 “네가 서 있는 곳을 지켜라”
저는 목회를 하며 심각한 위기가 찾아올 때마다 그만두어야겠다는 생각을 참 많이 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 하나님을 독대하며 친밀한 시간을 갖고 난 뒤에는, 떠난다는 것으로는 마음의 평안을 찾을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하나님께서는 제가 있었던 그 자리에 계속 남아 있기를 원하신다는 사실을 느낄 수 있었으니까요. 그 문제들이 하나님께서 주신 것이라고는 말할 수 없어요. 그건 모르는 일이죠. 하나님의 시련, 사탄의 방해, 저의 실수와 같이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중요한 사실은 하나님께서 그곳을 떠나라고 명령하기 전에는 먼저 떠나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2 “변화될 것이다”
저 역시 교회에서의 힘들었던 시간을 종종 떠올리곤 합니다. 그때마다 “조금만 더 버티렴. 이 상황은 곧 변화될 거야. 날 믿어도 좋아.”라고 말씀하셨던 하나님의 음성도 함께 떠오르죠. 두말할 것 없이 상황은나아졌습니다. 저는 하나님께서 허락하시는 역경을 통해 훈련되고 변화되었다는 사실을 믿습니다.

3 “내가 너와 함께 있다”
하나님의 말씀이나 인도를 받는 것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있어요. 고난 가운데서 항상 느낄 수 있었던 하나님의 강한 임재가 그것이죠. 상황은 여전히 절망적이었지만, 하나님께서 나와 함께하신다는 사실로 인해기뻐할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하나님의임재 자체가 가장 확실한 대답이라는 사실을 기억하세요. 그것 자체가 응답이라는 사실을요.

4 '과정을 살아가다'
물론 제가 다른 것처럼, 하나님께서는 저에게 하신 것과 완전히 다른 말씀을 주실 수도 있어요. “그곳은 네가 있을 곳이 아니다. 아브라함과 같이 결단하고 그곳을 떠나렴.”이라고 말씀하실 수도 있는 거죠. 힘든 상황 속에서 하나님을 체험하고 그와 더불어 이겨내 보세요. 당신이 하나님으로부터 어떤 말을 듣던 간에 그것으로부터 대답을 찾아야 합니다. 만약 분명한 말씀을 듣지 못했다고 해도 시간을 낭비했다고 생각하진 말기 바랍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들을 준비가 되기 전까지는 결코 말씀하지 않으시니까요.

1. 성급히 결론 짓지 말고 잠시 멈춰 다시 생각해보라 (잠 14:29; 약 1:19; 전 7:9).
2. 문제에 반응하는 것 대신, 금식과 기도를 통해하나님 앞에 나아가라 (약 1:5; 고후 20:3).
3. 기다리며 하나님의 음성을 들으라(합 2:1; 시 5:3).
4. 음성을 들었을 때, 분명한 하나님의 음성인지확인하고 진실하고 지혜로운 친구들과 나누어보라 (시 15:22)


로리 놀랜드 Rory Noland
[예배 아티스트, 작곡자, The Heart of Artist(아티스트의 마음)의 저자이며 윌로우크릭커뮤니티교회, 롤링 메도우 등에서 사역하고 있다.]

관련 음반

{mall:::5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