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가족이 성령 안에서 하나 됨을 유지하기 위해 공동의 영적인 목적을 받아들인다면 반드시 유익을 얻을 것이다. 당신들이 함께 행하고 추구하는 일들이 공동의 정체성을 갖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당신의 가정에서 그 정체성을 기르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 하지만 아이들 개개인의 나이와 영적인 성숙도에 맞는 개별적인 목표를 세우도록 당신이 도와준다면 당신과 각 아이들의 관계가 급속도로 진전될 수 있다.
어린아이들의 경우, 교회 예배 후에 두세 가지 질문에 대답할 수 있을 거라는 기대를 가지고 목표를 세울 수 있다. 이를테면 이런 질문이다.
“목사님이 무슨 말씀을 하셨니?”
“그 말씀이 너에게 어떤 의미가 있었니?”
“이번 주에 그 말씀을 어떻게 실천할 수 있겠니?”
아이들에게 특정한 성경 말씀을 읽도록 하는 것도 좋다. 예를 들면 창조에 관해선 창세기 1장, 순종의 축복에 관해선 시편 1편, 예수님의 본성에 관해선 요한일서 1장을 읽게 하는 식이다. 그 다음에는 그들과 함께 그 주제에 대해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가지라.
당신이 현실적이라고 느끼는 속도로 그들에게 성경 각 권의 이름을 익히게 하는 것을 목표로 정할 수도 있다. 그것은 전적으로 당신의 재량에 달렸다.
그들이 당신으로부터 이런 것들을 배우지 않는다면 어디서 배우겠는가? 어째서 교회나 주일학교가 그들을 성경대로 훈련시키는 책임을 주로 짊어져야 하는가? 어째서 아이들이 성경의 위대한 이야기들이 어디에 나오는지도 모르고, 당신이 그들의 삶을 위한 진리와 교훈의 원천이자 기초라고 말하는 성경을 잘 모르는 상태로 하나님이 누구신지를 알기 위해 몸부림치며 자라야 하는가?
당신의 아이들이 가정에서 그리스도를 이해하고 그분의 말씀을 적용하는 법을 배우지 못하고, 당신이 영적인 목적과 열망을 추구하는 모습을 본보기로 보지 못한다면 누가 그들에게 그런 것들을 보여주겠는가?
예전에 어떤 성경 공부 모임에서 참석자 중 한 사람이 이런 말을 했다. 그는 20대 후반이나 30대 초반의 미혼 남자였다.
“저는 신앙을 이해하기 위해 우리 가족 밖을 바라봐야만 했어요. 우리 가족은 교회에 다녔지만 어머니나 아버지는 제게 그리스도에 대해 말씀해주시거나 저와 함께 성경을 읽거나 하는 일이 없었지요. 심지어 제가 여자 친구와 어떻게 데이트를 해야 할지 고민할 때도 도와주지 않으셨어요.
하나님의 가르침은 무엇인지, 제 최선이 무엇인지를 함께 생각하며 그런 실제적인 문제들을 풀어가도록 도와주신 적이 없어요. 성인이 된 지금도 스스로 그런 것들을 알아가려고 애쓰고 있답니다.”
그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우리가 이런 증언을 더 자주 듣지 못하는 이유가 단지 사람들이 그 이야기를 할 장소나 기회를 찾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걸 알게 됐다. 나는 소위 그리스도인의 가정에서 자란 많은 젊은이들이 이런 경험을 했을까 봐 두렵다. 그런 가정에선 다양한 이유로 가족 간의 대화에 그리스도가 등장하는 일이 거의 없다.
성경말씀대로 가르치며 살게 하소서
나는 비난을 하려는 것이 아니다. 그 생각을 하면 내가 놓친 기회들 때문에 매일같이 나를 자책할 것이다. 오랜 세월 동안 나는 아이들이 영적으로 성장하고 예수님과 좀 더 사랑에 빠지도록 돕는 것에 대해 별로 생각하지 않았다.
부모들이 이 영광과 책임을 다른 삶의 목적과 열망, 이유들 밑으로 밀어 넣는 이유를 다 알지 못한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그 중 많은 이유를 잘 알고 있다고 장담한다. 그리고 그것으로 인해 나 자신에게 화를 내지 않으려고 애쓰고 있다. 다만 하나님의 용서를 받아들이고 그것에 대해 무언가를 하려고 애쓴다.
만일 당신의 아이들이 특정한 영적 성장 단계에 이르렀을 때 로마서를 통독함으로써 하나님의 구원의 광대함을 보여주겠다는 목표를 세운다면 어떨까? 아이들이 특정 나이가 되었을 때 묘지로 데려가 약물이나 알코올 남용의 위험성에 대해 알려주려는 목표를 세운다면 어떨까?
배우자와 상의하여 언제 아이들과 성에 관한 얘기를 시작하면 좋을지 목표를 세운다면 어떨까? 단지 해부학적인 부분만 설명해주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우리에게 성적 순결의 자유를 주신 목적과 이유를 생생하게 설명해준다면 어떨까?
금기의 주제들을 배제하지 않고 서로의 의도적인 상호작용에 포함시킨다면 당신 가족이 서로 얼마나 더 마음을 열게 될지 생각해보라.
아이들이 무자비한 학교 운동장이나 혼란스러운 자기만의 상상 속에서 그런 것을 배우는 대신, 안전한 가정 안에서 중요한 토론에 동참하도록 해줌으로써 당신이 어떻게 아이들을 보호해줄 수 있을지 생각해보라.
자녀들의 영적 성장을 도우려는 당신의 겸손하지만 강렬한 열망을 그들이 보게 됨으로써 당신이 얻을(또는 재건할) 신뢰를 생각해보라.
당신이 자녀들을 위해 세울 수 있는 목표에는 한계가 없다. 다른 누구도 당신만큼 당신의 아이들을 잘 알지 못한다. 그렇기에 당신이 아이들의 믿음 성장에 도움이 되는 나이와 단계에 맞는 목표를 통해 그들을 인도할 때 그들을 훨씬 더 잘 알게 될 것이다.
무엇보다도 그들은 하나님과 그분의 말씀을 더 잘 알게 될 것이다. 그로 인해 그 나이의 아이들보다 영적으로 앞서갈 것이며, 평생 하나님에 대한 믿음을 삶으로 나타낼 수 있을 것이다.
† 말씀
그리스도의 증거가 너희 중에 견고하게 되어 너희가 모든 은사에 부족함이 없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나타나심을 기다림이라 주께서 너희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날에 책망할 것이 없는 자로 끝까지 견고하게 하시리라 너희를 불러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우리 주와 더불어 교제하게 하시는 하나님은 미쁘시도다 -로마서 16장 6-8절
† 기도
하나님, 아이들이 영적으로 성장하고 예수님과 사랑에 빠지도록 돕는 것을 별로 생각하지 않은 저의 모습을 회개합니다. 가정 안에서 영적 성숙을 위한 목표를 세우고 자녀와 함께 믿음의 성장을 위해 노력하게 하옵소서.
† 적용과 결단
우리 가정의 자녀들(혹은 부모님)을 위해 영적인 성숙도에 맞는 개별적인 목표를 함께 세워봅시다. 아직 가정예배를 드리지 않는다면 먼저 일주일에 한 번, 함께 모여 성경말씀을 통독하고 말씀을 읽으면서 느낀 점을 나눠보는 것은 어떨까요?
낭독으로 만나는 테마
귀로 들어요~ 갓피플 테마. 눈으로만 읽는 것과는 다른 은혜가 뿜뿜. 테마에 담긴 주님의 마음이 조금이라도 더 다양하고 새롭게 나누어지기를 기도하며, 갓피플 직원들이 직접 낭독했습니다. 어설퍼도 마음만은 진실한 낭독러랍니다^^ 같은 은혜가 나누어지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