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LITICS
이스라엘투데이

증가하는 이란의 위협

이스라엘의 위협적인 군사력 과시와 미국의 우유 부단이 전쟁의 불안을 키우고 있다

2012년은 이란의 핵 프로그램에 대한 이스라엘의 오랜 대립 상황에 전환점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의 국방장관 레온 파네타의 의견이 보도되었다: “파네타는 이란의 핵폭탄 제조 가능 이전인 4월, 5월, 또는 6월 중에 이스라엘이 이란을 공격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한다.”

파네타도 부정하지 않은 의 이 보도는 이스라엘과 국제 언론에 엄청난 추론을 몰고 왔다. 파네타는 가장 민감한 미국 정보국 정보를 내밀히 관여하고 있는 인물이기 때문이다.

이스라엘 고위 관리들의 언급은 이러한 추론에 더욱 불을 지폈다. 국방부 장관 에후드 바락은 이란이 “군사 공격을 더 이상 실효성 없게 만드는 단계에 이르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나중에’라고 말한 사람이 후에 ‘나중은 이미 너무 늦었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미국이 이란의 핵 시설들을 쓸어 버릴 수 있는 우세한 군사 장비를 갖추고 있음은 모두가 잘 알고 있다. 페르시안 만에는 항공 모함들이 있고, 수 주 동안 지속적인 공습 작전을 수행할 수 있는 장거리 B-52 융단 폭격기를 보유하고 있다. 이스라엘은 기껏해야 몇 차례의 장거리 공습을 실시할 수 있고, 제리코 II 탄도 미사일들로 이란을 때릴 수 있다. 지속적인 이스라엘의 공습 작전은 불가능하다. 전투기들이 1,600km나 떨어진 목표점들을 타격하기 위해서는 아랍 상공을 지나야 하고, 공중에서 연료를 공급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많은 이들이 이스라엘의 작전이 어떻게 실효성을 거둘 수 있을지 의구심을 제기했다. 하지만 부총리 겸 전 참모 총장이었던 모셰 아얄론은 깊은 지하 콘크리트 속에 요새화 되어있는 이란의 핵 시설 장소들이 벙커 버스터 폭탄으로도 파괴할 수 없다는 보도를 부정했다. “군대 경험으로 볼 때, 인간은 다른 인간이 제작한 군사 시설을 어떻게 침투할지 알고 있습니다”라고 아얄론은 말했다. “결국, 모든 시설들은 타격이 가능합니다.”

NBC 뉴스에 인용된 미국 관리들은 이스라엘을 ‘예측할 수 없는 와일드 카드’라고 묘사했다. “핵 폭탄 제조가 돌이킬 수 없는 한계에 이르게 되면” 이란을 공격하는 것은 “거의 확실하며, 미국은 아무런 통보도 미리 받지 못할 것입니다”라고 밝혔다.

하지만 사실 미국이 예측할 수 없는 요인이 될 수도 있다. 미국은 이스라엘보다 훨씬 후에도 이란의 핵 시설을 파괴할 수 있는 군사적 능력을 보유하고 있고, 심지어 테헤란이 핵폭탄을 획득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겠다고 선언했지만, 이스라엘은 온건적인 바락 오바마 대통령이 특히 선거가 있는 올 해에 군사 조치를 택할지 깊은 의구심을 가지고 있다.

이스라엘이 단독으로 공격을 하는 것은 모든 잠재적인 재앙을 초래할 수 있다: 엄청난 로켓과 미사일을 수반한 지역 전쟁으로 이란, 레바논의 헤즈볼라, 가자의 하마스, 심지어 시리아에서 이스라엘을 공격할 것이다. 유가는 배럴 당 최소 200달러까지 치솟을 것이며, 세계 경제 회복을 파괴하고, 이스라엘은 그 비난을 받게 될 것이다.

따라서 이스라엘은 전쟁인가 아니면 이란이 핵을 갖도록 할 것인가 라는 거대한 딜레마에 직면해 있다. 이란의 핵을 허용하는 것은 수용할 수 없는 시나리오이다. 텔아비브에 핵폭탄을 떨어뜨리거나, 가자 지역 내부로 밀수를 통해 이스라엘을 파멸시킬 수 있는데다가, 가자와 레바논의 대리인에게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해 이스라엘의 손을 군사적으로 묶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스라엘의 공격 시기에 있어서 또 다른 요소는 미국의 선거이다. 모두가 유대인 표에 환심을 사려는 상황에서, 선거 이전의 공격은 오바마에 대한 비판을 약하게 만들고, 공화당 후보자들은 이스라엘 방어에 서두를 것이다.

결국 미국과 이스라엘의 관심에는 큰 차이가 있다. 미국은 이란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초강대국이고, 이스라엘은 바로 옆에서 존재의 위협에 직면한 작은 국가이다. 이것은 이스라엘의 군사적 행동에 더 무게를 두게 하는 요인이다.

가능한 이야기이기는 하지만 결과를 고려해보면 아닐 수도 있다. 아마도 이것 모두는 국제 사회가 이란에 더 강력한 제재로 압박하고, 군사적 선택을 고려하게 하려는 이스라엘의 엄포일 수 있다. 이것은 매우 위험성이 높은 포커 게임이기도 하다. 현재는 이스라엘이 모두를 계속 추측하도록 만드는 전략에 만족하는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