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루살렘 바로 외곽 언덕에는 작은 모샤브(전원 공동체)가 아늑하게 자리잡고 있다. 이곳은 이스라엘을 지지하는 기독교인들에 의해 시작되었으며, 현재는 이스라엘의 메시아닉 유대인이 운영하고 있다. 야드 하쉬모나(8개의 손)는 이스라엘의 회복에 동참하기를 추구하던 핀란드 기독교인들이 1974년에 세웠다. 수년간 이들 개척자들의 자녀들이 예수를 믿는 지역 공동체에서 결혼을 했고, 오늘날 이 마을은 이 땅에 있는 메시아닉 유대인 신앙의 지표가 되었다.
최근 야드 하쉬모나는 아름다운 행사장과 성경적 정원에서 결혼식을 올리려던 여성 동성애자의 요청을 거부해 고소를 당했다. 동성애 단체가 반격을 가해왔고, 야드 하쉬모나는 20,000달러 이상을 여성 동성애자 커플에게 지불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마을은 현재 동성애 단체의 목표가 되었고, 결국 영업 중이던 연회장과 정원을 사용하지 못하게 되었다. 우리는 모샤브의 책임자 중 한 명인 아옐렛 로넨과 이 상황에 대해 대화를 나눴다.
: 법정 소송을 다룬 언론의 보도는 비우호적이고, 야드 하쉬모나를 매우 부정적인 시각으로 묘사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이런 일이 발생했죠?
: 우리는 절대로 여성 동성애 커플을 사견으로 거부하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실제로 한 번도 우리를 방문한 적이 없었기 때문이죠. 그들은 예약을 위해 전화를 걸어왔고, 비 신앙인 비서가 악의 없이 야드 하쉬모나 회원들은 성경을 믿고 있기 때문에 이런 종류의 행사를 제공할 수 없다고 알려주었습니다. 이 커플은 이득을 취할 수 있는 기회로 보고, 유명한 동성애 인권 변호사에게 이를 알렸습니다. 그 동성애 여성은 우리를 ‘성희롱 및 공격적 행위’로 고소했습니다. 법정에서 그들은 심지어 우리를 나치에 비유했고, 동성애 여성 한 명은 우리가 ‘원시적인 성경적 개념’을 고수했었더라면, 물리적 폭력을 당했을 것이라고 말했죠.
: 유대정통주의자들처럼 야드 하쉬모나도 그런 행사를 법적으로 거부할 수 없나요?
: 법정에서 우리는 성경을 믿는 공동체임을 강조했지만, 판사는 법적으로 우리의 공익 사업 기관은 종교적 협회에 속해 있지 않기 때문에, 모든 사람에게 동등하게 제공되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 이번 결과로 행사장과 정원의 영업이 정지될 가능성이 있습니까?
: 예, 이 시설들은 대중 공익 사업으로서는 폐쇄될 것 같습니다. 이미 다른 동성애 커플들로부터 결혼식을 위해 시설을 이용할 수 있게 해 달라는 전화를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그렇게 할 수 없으며, 앞으로도 그렇게 하지 않을 것입니다. 지금은 모든 새로운 예약을 받 고 있지 않는 상황입니다.
: 영업 손실은 이 마을에 큰 타격일 텐데요. 이것이 이 지역 메시아닉 동향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십니까?
: 우리의 목표는 항상 이스라엘 대중에게 삶의 증거가 되는 것이었습니다. 많은 신앙인들이 해외 ‘기독교’ 현장과 사역, 조직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의 소망은 우수한 게스트하우스 서비스 제공[이스라엘 사람들에게는 매우 대중적인 개념이다]을 통해 이스라엘 주류 사회 안으로 통합되는 것인데, 그 안에서 우리의 신앙이 공개적으로 선포되고 있습니다. 매 달 수백 명의 이스라엘 사람들이 이곳을 찾고 있습니다. 우리는 일상 생활에서 신앙을 공개적으로 나눌 수 있는 기회를 맞고 있고, 쉽지는 않지만 사랑으로 이 일을 해나가고 있습니다.
: 대안이 있으신지요?
: 현재 우리는 매우 어려운 상황을 맞고 있으며, 방향의 전환을 어디로, 어떻게 해야 할지 기도하고 있습니다. 만일 이곳이 완전히 문을 닫거나 메시아닉 센터로만 개방한다 하더라도, 하나님께서는 이곳에 역사하시고, 함께 하심을 믿습니다. 지금은 전 세계 형제, 자매들의 실질적인 도움이 절실히 필요한 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