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자료

이것부터 시작하자, 훌륭한 영적 리더가 갖춰야 할 5가지 자질

1. 리더는 경청한다
리더는 자신과 함께하는 사람들의 상처, 갈망, 바람, 유혹, 죄, 기쁨, 필요를 이해하려는 뜨거운 마음이 있어야 한다.

리더십은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포함하며,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은 경청에서 시작된다. 진정한 영적 리더는 누구나 “주여, 이해받기보다는 이해하게 하소서”라는 기도를 하고 또 할 것이다. 교회 리더는 이러한 경청의 태도를 반드시 길러야 한다.

리더십의 정황에서 ‘듣다’라는 단어는 최대한 넓은 의미로 사용된다. 리더는 구성원들에게 세밀한 주의를 기울이고, 그룹의 심장에 손을 얹으며, 그룹원 개개인의 심장 박동을 느낀다. 또한 무엇이 구성원들을 가로막고 무엇이 그들의 꿈을 실현하는지 안다.

경청하고 배우며 성숙한 사람들의 조언을 거부하는 사람은 결코 지혜로운 리더일 수 없다. 진정한 리더십은 경청에서 시작된다. 경청에 기초하지 않은 리더십은 잘못되기 쉽다. 리더에게 가장 자연스러운 일이 주의 깊은 경청일 만큼, 귀와 마음으로 경청하는 태도가 모든 리더의 삶에서 근본적인 부분이어야 한다.

리더는 하나님의 말씀에 귀를 기울여야 할 뿐 아니라 하나님의 백성의 말에도 귀를 기울여야 한다.


2. 리더는 팀을 세운다
유능한 리더는 다른 사람들을 복종시키는 게 아니라 그들이 교회의 삶과 성숙과 의사결정과 외부사역에 적극 참여하도록 한다. 성도들은 복종이 아니라 파트너십을 통해 만들어진다. 그러므로 사역에서 그 무엇도 협력 의식, 팀 정신의 고취를 대신할 수 없다.

리더는 팀을 세우기 위해 자신의 영향력을 사용한다. 유능한 사역자는 리더와 구성원 사이의 강한 시너지 의식과 공동체 의식과 일체감을 형성하는 사람들의 인도를 받는다. 이러한 방식으로 리더십에 접근할 때, 협력과 우애를 강조한 나머지 리더와 따르는 사람들 간의 구별이 모호해 질 때가 많다. 누가 리더이고 누가 따르는 사람인지 분명하지 않지만 이것이 중요한 것은 아니다.


3. 리더는 감동을 준다
영적 리더는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어 그들의 영적 필요와 가치관과 목적을 인식하게 하며, 그들이 이러한 중요한 부분에서 성장하도록 돕는다.

훌륭하고 유능한 영적 리더는 다른 사람들에게 그리스도의 사람이 되고, 그리스도 안에서 성장하며 교회의 사명을 감당하려는, 살아 꿈틀대며 강렬한 열심을 불어넣는다.

영적 리더가 사람들이 배우기를 진정으로 원한다면, 또한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려면, 자신의 삶에서 가치 있는 진리를 보여주어야 한다. 사실 모범을 보이는 것만큼 좋은 가르침은 없다.


4. 리더는 가치관에 초점을 맞춘다
훌륭한 영적 리더는 기계나 프로그램이나 통계 수치에 초점을 맞추지 않는다. 그 대신 가치 체계, 이유, 철학, 본질적 진리, 구조, 목표, 계획, 분위기, 정서, 환경 등 근본적인 것에 열정적이다. 이 모든 것을 사역 철학의 본질적 부분으로 생각할 수 있으며, 모든 탁월한 리더는 특히 이러한 것을 분명하게 이해한다.

진정한 리더는 말로 표현하지 않더라도 단체나 그룹을 발전시킬 일련의 내면적 가치관을 항상 인식한다. 훌륭한 교회 리더는 창의적 아이디어와 건강한 갈등과 결정 과정에 대한 참여를 환영하는 분위기를 조성하려 한다.


5. 리더는 우선순위의 균형을 맞춘다
유능한 리더는 세 가지 면이 있다. 개인적인 면, 사회적인 면, 생산적인 면이다. 훌륭한 영적 리더는 동시에 세 가지에 초점을 맞추며, 각각에 균형 있고 적절하게 주목하지만 결코 하나를 성취하려고 다른 하나를 희생시키지 않는다.

자신의 일을 이루기 위해 사람들을 함부로 대하거나 그룹에 대한 열정 때문에 개개인은 안중에도 없거나 조화를 이루려고 조화 외에 아무 것도 생각하지 않는 리더는 형편없는 리더다.

예수님은 자신의 사명, 곧 아버지께서 맡기신 일을 성취하는 데 열정을 다하셨으나 항상 도움이 필요한 개개인에게 시간을 내셨다. 진정한 영적 리더의 과제는 개인의 경쟁력과 책임감과 인격을 성장시키고, 건강하고 제 역할을 하는 사역 단체를 만들며, 교회가 지역사회에서 자신의 목적과 계획을 성취하도록 하는 것이다.

내용 출처 = 한 권으로 배우는 신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