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BLE STUDY
이스라엘투데이

동화의 뿌리

‘동화 (Assimilation)에 해당하는 라틴어는 ‘다른 무엇처럼 되다’이다; 생물학적으로 이것은 육체에 외부적 요소가 혼합되는 것을 말한다. 동화의 히브리어 단어는 히트볼렐룻 - 유대 국가 역사는 또한 디아스포라의 역사이기도 하기 때문에, 동화는 항상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하지만 유대 민족은 환경에 효과적으로 적응하는 반면, 결코 그들이 살고 있는 외부 문화에 완전하게 동화되지는 않았다. 하나님께서는 유대인들의 완전한 동화를 막기 위해 개입하셨다.

많은 경우, 유대 민족의 생존에 위협이 된 동화의 과정은 전혀 다른 종교, 민족주의, 문화 등 상반되는 힘과의 충돌에서 발생했다. 이것은 신앙에서 잠시 멀어지게 만들기도 했지만, 종종 신앙으로의 회복을 촉구했다.

이방 국가들의 동화정책은 유대 민족의 점진적인 소멸을 위한 것이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구원의 역사가 종결될 때까지 유대인들이 구별된 민족으로 남게 될 것이라고 약속하셨다. 유대 민족을 전멸시키려는 반-유대주의자는 적대자들 뿐 아니라, 유대인들의 친구들일 수도 있다. 그들은 친절과 도움을 베풀어 유대인들이 디아스포라에 남아 있도록 편안하게 해주고, 더 이상 고향인 시온에 귀환하려는 생각을 못하게 만든다.

독일에서 유대인의 동화가 절정을 이루었던 1912년에 독일 작가 허버트 율렌버그는 다음과 같이 썼다: “유대 신앙의 미래에 대해 내가 바라는 한 가지는 우리 가운데 살고 있는 유대인들이 우리 국민의 일부로 완전히 동화되는 것이다. 우리는 다른 종족들을 동화시키고 흡수해, 수천 쌍이 되는 유대인들이 우리에게 해를 끼치지 못하게 해야 한다. 독일에 살고 있는 유대인들의 가장 고귀한 목적은 착한 독일인이 되는 것이다. ”

유대인 동화는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1) 개인의 독립적인 결정에 의한 동화로서, 외국 종교에서 태어났을 때 일어난다; 2) 유대 신앙 및 공동체에 대한 공식적이고 의식있는 거부로, 예를 들면 기독교로 개종할 때 일어난다; 3) 부분적 동화로서, 유대인 민족주의와 문화를 단념하게 하고, 종교적 영역의 유대인화를 제한한다. 이에 대한 한 예가 네투라이 카르테로서, 이스라엘 국가를 부정하고, 엄격한 종교 생활 양식을 따르는 극보수-유대정통주의이다.

주전 586년에 성전이 멸망한 이후 주전 530년 이스라엘 사람들이 바벨론에서 귀환 했을 때, 에스라 선지자는 동화 현상에 대처해야 했다. 바벨론에 살고 있던 유대인들은 잡혼을 하게 되었고, 이교도의 풍습을 받아들였다. 시편 기자 또한 이 문제를 한탄 하였다: “그 이방 나라들과 섞여서 그들의 행위를 배우며” (106:35). 이후 헬레니즘은 성경의 신앙적 토대를 허물려 했다; 그리스 사람들은 나체로 훈련하고 그리스 신들에 대해 교육하는 단련장으로 유대인 청년들을 꾀어 들였다. 바리새인들은 이런 현상과 싸우는데 주된 역할을 했다.

게다가 히브리어 성경은 헬라어로 대체되었고, 헬라어 판 성경인 70인역이 나오게 되었다. 이것은 유대인들의 가장 거룩한 신앙 고백인 쉐마 이스라엘 (이스라엘아 들으라 - 유일하신 하나님에 대한 고백)을 헬라어로 기도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나님은 동화를 싫어하고, 동화되는 사람들을 ‘토해 내실’ 것이다. 동화된 사람들은 자신들을 ‘하나님의 자녀’라 부르지만, 차갑지도 뜨겁지도 않은 미지근한 상태로 세상과 ‘혼합되어 있는’ 사람들이다 (계3:15-16을 참조).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자비로우시며, 우리가 심판을 받기 전에 그 분의 백성들을 디아스포라에서 돌아오게 하기 위해 어부와 포수를 보내실 것이다 (렘16:16).

하나님께 대적하는 다른 종교와의 혼합은 근본적으로 악한 것이며, 이것은 유대 백성들뿐만 아니라 세상적 영향과 전세계 보편적 교회운동에 동화되는 예수그리스도의 교회에서도 발견된다.

Picture - 이스라엘 백성들은 구별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