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을 진정으로 경외하면 현재의 어려움 너머를 바라보고 하나님의 일하심을 볼 수 있다. 하나님이 곧게 하기로 결정하실 때까지 우리 인생의 모든 구부러진 것들을 받아들일 수 있다. 하나님은 왜 곧게 해 달라는 우리의 기도에도 어떤 것들을 굽게 하실까요?
1. 인생의 구부러진 것들은 우리가 구원을 위하여 그리스도를 참으로 신뢰하는지 결정하게 해주는 테스트다.
욥을 생각해보라. 그는 믿음의 진정성을 증명하기 위해 많은 고통과 시련을 당했다. 우리의 고난에도 동일한 목적이 있을 수 있다. 고난은 하나님의 은혜로 우리가 그리스도를 붙들고 있음을 확인시켜 준다.
2. 하나님은 우리의 마음을 헛된 세상에서 돌이키시고 내생의 행복을 찾으라고 가르치시기 위해 우리가 이 땅의 운명에서 갖게 된 굴곡을 조심스레 디자인하신다.
고난은 영원에 대한 준비의 일부다. 탕자를 생각해보라. 그는 가진 것을 전부 잃기 전까지 아버지께 돌아오지 않았다. 그의 고난은 그가 속했던 곳인 집으로 돌아오게 하는 순례의 일부였다.
어떤 것이 굽은 것처럼 보일 때, 하나님께서 그것을 곧게 하실 날이 다가오고 있음을 기억하라.
3. 우리의 죄를 깨우쳐 주시기 위해 인생의 구부러진 것들을 사용하신다.
무언가가 구부러진 이유는 세상에 죄가 있기 때문이다. 성령님은 운명의 굴곡을 양심을 건드리시는 데 사용하신다. 우리가 고백해야 할 특정한 죄를 상기시키신다.
고난당할 때마다 그것이 우리의 죄 때문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실수일 수 있다. 하지만 각 시련을 계기로 고백하지 않았던 죄를 회개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는 것 역시 실수일 수 있다.
4. 하나님은 우리를 교정해 주시기 위해 인생의 구부러진 것들을 사용하신다.
고난이 하나님의 공의의 도구로 사용되는 때가 있다. 다윗이 우리아를 죽였을 때가 그랬다. 하나님은 그의 집에서 칼이 영원토록 떠나지 않을 거라고 정의롭게 판결하셨다.
우리가 고난을 당하는 것은 어쩌면 우리 죄의 결과에 따라 우리가 하나님의 심판이나 훈련 아래 있기 때문일 것이다.
우리가 인생에 굴곡을 가질 때, 그것은 우리를 영적 선잠에서 깨어나게 하고 “믿음, 소망, 사랑, 자기 부인 그리고 다른 은혜의 행위들”을 많이 낳게 한다.
“하나님의 일하심을 되돌아볼 때 굴곡진 십자가를 통해 보여 준 너희를 향한 나의 사랑을 기억해라. 그리고 하나님 아버지께서 그분의 선하신 때에 모든 것을 곧게 하실 것을 신뢰해라.”
내용 발췌 = 헛된 세상, 헛되지 않은 삶