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삶에서 기도를 대체할 수 있는 것이 있을까요?
에베소서에서 기도의 중요한 요소를 발견하게 되는데요. 그것은 바로 주님이 우리에게 가르쳐 주기를 원하시는 기도가 바로 감사 기도라는 겁니다.
사도 바울은 에베소서 1장을 기록하면서 "내가 기도할 때에 기억하며 너희로 말미암아 감사하기를 그치지 아니하고"(엡 1:16)라고 말했습니다. 하나님 앞에 서서 하나님께 바른 감사를 드릴 때 얼마나 좋아하시고 영광 받으실까요?
기도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감사인데, 바울의 감사 대상은 자신이 아니라 이웃이었습니다. 믿음의 선배 바울에게 '나'라는 테두리에서 벗어나 이웃을 위해 드려야 할 기도 제목을 정리했습니다. 오늘은 내가 섬기고 있거나 중보기도 할 그들을 위해 하나님 앞에 간구해보면 어떨까요?
# 우리의 첫 번째 기도 제목 : 하나님을 더욱 알게 하소서
바울은 삼위 하나님의 주권적인 사랑과 은택, 구원으로 말미암아 감사하다는 고백으로 기도를 열었습니다. 우리가 기도할 때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은 '하나님의 부름'입니다.
에베소 성도들은 하나님을 알고 있었습니다. 우리의 첫 번째 기도 제목도 '하나님을 알게 하소서'가 되어야 합니다. 이는 주님을 전혀 모르니 알게 해달라는 것만을 의미하진 않습니다.
주를 알고 있는데 더 많이, 더 온전히, 더 제대로 알게 해달라는 기도입니다. 우리가 죽을 때까지 첫 번째 기도 제목으로 삼기에 손색이 없는 기도 제목입니다. 하나님을 알아서 믿는 초보적인 지식에 머물러 있어서는 절대로 안 됩니다.
하나님을 부르는 부름이 더욱 풍성해져야 하고, 기도의 골방이나 예배의 자리에서 하나님을 하나님답게 부를 수 있어야 합니다. 바울은 에베소 성도들이 하나님을 아는 지식을 갖게 해달라고 기도했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그치지 않고, 하나님을 아는 목적에 이어 하나님을 아는 방법을 위해서도 기도했습니다.
하나님을 아는 일에 있어서 가장 귀한 사역을 하시는 분은 성령 하나님이십니다. 성령이 우리에게 지혜와 계시를 주실 때, 즉 귀한 진리의 말씀을 우리에게 들려주시고 밝혀 주실 때 우리에게 하나님을 아는 지식이 생기는 것입니다.
# 우리의 두 번째 기도 제목 : 하나님을 알되, 부르심의 소망이 무엇인지 알게 하소서
우리는 하나님이 우리를 부르셨다는 사실이 우리에게 주는 소망이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성경이 말하는 '소망'이란 막연한 희망 사항이 아닙니다. 확실하고 요동하지 않으며, 견고해서 반드시 될 일인데 시간이 아직 이르지 않아서 실현되지 않고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부르심의 소망은 우리를 절대로 실망시키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고 믿음의 경주를 끝까지 경주하라고 이야기한 것입니다. 이 말은 "나태하게 살아도 된다. 어떻게 살든 구원받는다"라는 의미가 아닙니다. 부르심의 소망이 이와 같으니 견고히 붙들고 살아가라는 뜻입니다.
우리 가운데 많은 사람은 평생을 한 아내의 남편으로, 한 남편의 아내로, 아이들의 어머니와 아버지로 평범해 보이는 삶을 살도록 부르심을 받았습니다. 그것은 보람 없는 삶이 결코 아닙니다. 그 안에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독특하고 특별한 부르심이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마십시오
# 우리의 세 번째 기도 제목 : 하나님이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을 깨닫게 하소서
바울은 성도들이 각자의 삶의 자리에서 하나님이 얼마나 큰 능력을 역사하시는지를 알고 누리며 살기를 기도했습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진리를 바르게 알고 있다면, 그 귀한 길을 따라 바르게 성도가 되었다면, 우리 안에 놀라운 권능이 역사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하고 능력 있는 삶이 드러나야 합니다.
하나님은 모든 권세와 능력을 가지고 아들 하나님을 교회를 위해 머리로 삼아 주셨습니다. 정말 부끄럽고 죄송하지만, 성경은 하나님이 그 권세, 최고 통치권을 우리를 위해 쓰신다고 말합니다. 바울은 하나님이 그 놀라운 권능을 우리를 위해 쓰시는 줄을 우리가 알게 해달라고 기도했습니다. 우리는 이렇게 기도해야 합니다.
"하나님을 알되, 하나님이 우리를 부르신 부르심의 소망이 무엇인지 알게 하소서.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기업의 영광의 풍성함이 무엇인지 앍게 하소서. 하나님이 어린아이 같은 우리를 위해 주신 능력의 크심이 어떠한지를 알게 하소서."
내용 발췌 = 우리에게 기도를 가르쳐 주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