죄악된 본성은 우리의 정신을 포함한 모든 영역에 영향을 끼친다.
만일 인간의 부패한 정신 상태와 그 결과로 나타나는 죄악된 행동에 대해 자세한 묘사가 필요하다면 로마서 1:18-3:20을 읽어 보기 바란다.
그리스도를 믿은 이후에도 죄악된 본성이 남아 있기 때문에 우리는 계속해서 생각의 문제를 갖는다. 예수 그리스도께 가까이 자라가는 성화의 과정 중 필수적인 부분이 우리의 정신을 바꾸는 것이다. 새로워진 정신은 감정적, 영적, 관계적 건강을 가져올 것이다.
맨 아래 정리한 성경 인물들과 그들이 믿었던 거짓말들에 관한 짧은 목록에서 내 생각이 속고 있는 영역은 없는지 돌아보자.
1. 생각은 당신이 사는 방식을 결정한다
당신이 어떻게 생각하는가가 곧 당신이 누구인가를 나타낸다. "대저 그 마음의 생각이 어떠하면 그 위인도 그러한즉"(잠 23:7).
당신의 생각이 당신의 감정적 반응, 행동, 생활방식, 맺고 있는 관계의 질을 결정한다.
2. 생각은 변화의 열쇠다
건강해지려면, 당신이 사는 방식을 변화시키려면, 감정적으로 영적으로 성장하려면, 그리고 더욱 예수 그리스도와 같아지려면 당신의 생각을 바꿔야만 한다.
로마서 12장 1,2절에서 하나님은 우리 마음에 어떤 일이 일어나야 하는지를 분명히 밝혀 주신다.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라 이는 너희가 드릴 영적 예배니라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
3. 사람은 각각 독특한 방식으로 진실을 왜곡한다
당신의 마음을 새롭게 하는 비결은 당신이 진실을 왜곡하는 방식을 찾아내는 것이다. 당신이 믿는 거짓말들, 난 이것을 '마음속 거짓말들'이라 부른다. 이것이 감정 문제의 뿌리가 된다.
이 거짓말들을 밝혀내고 정정하는 것은 감정적, 영적 온전함에 이르는 큰 발걸음이 될 것이다. 당신이 갖고 있는 모든 생각이 왜곡된 것은 아니다. 뿌리를 뽑아내고 바꾸어야 하는 것은 바로 아주 깊이 박혀 있는 마음속 거짓말들이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이 이 거짓말들을 믿는 것을 멈추고 진실을 믿는 것을 시작하길 원하신다. 진리를 아는 것이 당신을 자유롭게 할 것이다(요 8:32).
[성경 인물들과 그들이 믿었던 거짓말들에 속지 말 것]
아담과 이브 : 우린 하나님과 같이 될 거야. 우린 지혜롭게 될 수 있고, 죄를 지어도 그것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어
아브라함과 사라 : 하나님은 믿을 수 없어. 우린 아이를 갖지 못할 거야.
모세 : 난 가치가 없어. 똑똑하지도 않아. 말도 잘 못해. 난 하나님의 백성을 이끌 수 없어.
다윗 : 밧세바와 간음해도 괜찮을 거야. 별 일없을 걸.
요나 : 하나님으로부터 도망하고 불순종하면서 내 맘대로 살 수 있어. 모든 게 다 괜찮을 거야.
바울(구원 받기 전) : 난 이 기독교인들을 박해함으로써 하나님을 기쁘게 하고 있어.
내용 발췌 = 감정 치유의 6단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