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자료

말씀 한 절 한 절! 마틴 로이드 존스에게 배우는 '설교준비' 7가지 팁

목회자에게 설교란 어떤 의미일까요? 설교준비는 어떻게 하고 있으신가요? 과연 어떻게 설교해야 좋을까요?

현대 설교의 교과서처럼 여겨지는 인물이 있습니다. 20세기 영국 최고의 강해설교자로 손꼽히는 마틴 로이드존스인데요. 그가 어떻게 설교준비를 하는지 7가지 팁으로 정리해보았습니다.

벌써 내일은 수요예배로 교회 가는 날이네요. 성경을 성경으로 선포하는 설교가 강단으로부터 흘러나오길 기도합니다!


#1. 성경 본문을 추출한다

“당신이 설교를 준비하기 시작할 때는 반드시 당신이 택한 본문이나 해당 구절에 대한 강론으로 시작해야 한다. 이것은 필수적이고 중요하다. 모든 설교는 강해여야만 한다.”

설교는 언제나 특정 성경 본문을 강론하는 것이어야 한다고 믿는다. 결과적으로 설교자는 어떤 개념에서 시작하여 그것을 자세히 설명하는 것이 되어서는 안 된다.

성경에서 시작해서 그의 메시지가 본문에서 나오도록 해야 한다. 이것이 모든 설교 준비의 출발점이다. 강해자는 반드시 성경의 본문으로 시작한다.


#2. 설교 개요를 작성한다

개요는 성경 본문에서 관찰한 것을 정리하는 것이다. 성경 자체는 분명하게 한 논리적 형식을 제시하고 있어서 설교자는 그 핵심 메시지를 제시할 수 있다.

인간의 몸에 설교를 비유한다면, 설교의 개요는 메시지의 형태와 구조를 제공하는 골격과 같다.

개요는 설교자가 본문이 말하지 않은 것을 제시하지 않도록 지켜준다. 설교의 부분들이 무질서하게 배치되어서는 안 된다. 첫째 제목이 매끈하게 둘째 제목으로 이어지도록 제목을 배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3. 중심 사상을 배치한다

설교의 중심 사상은 ‘교리’를 말한다. 강해자가 본문의 중심 주제를 반드시 파악해야 함을 말한다.

설교자가 본문을 제대로 이해한다면, 그 핵심 가르침과 성경 전체의 메시지에서 그것이 차지하는 위치를 발견하게 된다고 믿는다. 중심사상을 배치하는 것이 설교 준비에 있어서 때로 가장 어렵고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하는 일이라고 여겼다.

중심 사상을 찾아내기 위해서 강해자는 “그는 왜 이 말을 했을까? 그의 목표와 목적은 무엇인가?” 이런 질문들로 본문을 조사하고 탐구할 수 있을 것이다. 설교자가 하나님이 성경을 통해 하시는 말씀을 포착하여 전달하기 위해서는 저자의 의도를 반드시 파악해야 한다.


#4. 언어의 도구를 사용한다

성경을 정확하게 해석하기 위해서 본문을 원어로 연구해야만 한다. 본문을 잘 다루기 위해서는 성경 원어를 이해하는 것 이상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성경 해석을 위해 여러 주석들의 도움을 받기 위해서는 성경 원어를 반드시 익혀야 한다. 그렇지만 성경 원어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다고 해서 설교를 할 수 없다고 말하는 것은 잘못이다. 헬라어와 히브리어는 “정확성을 위해서 큰 가치가 있다. 그것이 전부”다.


#5. 주석을 참고한다

설교자는 본문이 말하지 않는 것을 말하도록 본문을 쥐어짜면 안 된다. 그렇게 하는 것은 본문에서 가르침을 끌어내는 석의가 아니라, 본문 안으로 본문에 없는 자신의 의견을 밀어넣어 읽는 자기 해석이 되기 때문이다.

이런 위험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는 주석을 참고해 본문의 주제와 핵심 교리에 대한 자신의 결론이 다른 신실한 사람들의 결론과 일치하도록 해야 한다.


#6. 삶에 적용한다

설교자는 본문의 교리에 도달한 후에는 이것이 회중의 일상생활과 어떤 실제적인 연관을 갖는지 보여주어야 한다. 본문이 어떻게 회중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염두에 두는 것을 의미한다.

설교자는 설교를 준비하는 동안 청중이 누구인가를 깊이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 설교는 실제 상황에서 살고 있는 실제의 세상 사람들에게 전하는 것이다.

“당신은 강의를 하는 것도 아니고 에세이를 읽는 것도 아니다. 당신은 분명하고 구체적인 것을 제시하여 이 사람들과 그들의 삶과 관점에 영향을 주는 것이다.”


#7. 하나님의 인정을 구한다

메시지를 준비하는 동안 하나님이 그의 메시지 내용을 이끌어 가시는 것이 중요하다. 많은 설교자들은 청중의 인정을 받으려는 마음으로 메시지를 준비한다.

청중이 강단을 지배하거나 다스려서는 안 된다는 것이 나의 분명한 생각이다. 설교자는 항상 하나님을 먼저 기쁘게 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오직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려는 사람만이 탁월한 강해설교자가 될 수 있다.

내용 발췌 = 마틴 로이드 존스의 설교를 만나다


★<국내외 주석전집> 살펴보기▷
★<저자별 강해설교전집> 살펴보기▷
★<성경사전> 살펴보기▷
★<성경지도> 살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