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와여 주의 율레들의 도를 내게 가르치소서 내가 끝까지 지키리이다 나로 하여금 주의 계명들의 길로 행하게 하소서 내가 이를 즐거워함이니이다"(시 119:33,35).
기도는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선물이며, 하나님의 평안과 용서, 도전과 사랑의 잔치 초대에 응할 때 우리 내면의 삶을 좋은 것들로 채워주는 연회다.
하나님과 관계하면서 ‘기도’가 얼마나 좋은지 알면서 우리는 여러 가지 이유 때문에 가장 쉽게 멀리하기도 한다.
그럴 때 초대교부, 영성가, 설교가, 중보자들의 기도문을 읽고 함께 기도하며 하나님과 친밀한 교제를 날마다 훈련하면 어떨까.
1. # 이미지다운받기▼
주님, 저는 주님의 것입니다. 주님을 위해 태어났습니다. 저를 향한 주님의 뜻은 무엇입니까? 저를 부유하거나 가난하게, 기뻐하거나 애통하게, 위로받거나 고독하게 하소서. 저는 주님의 것, 오직 주님의 것이기 때문입니다. 저를 향한 주님의 뜻은 무엇입니까?
아빌라의 테레사(St. Teresa of Avila)
2. # 이미지다운받기▼
하나님, 제가 여기 있습니다. 하나님만이 그 이유를 온전히 아십니다. 제가 그 지식에 의존하오니, 그것이 저를 주님이 원하시는 곳으로 인도하게 하소서.
쉴라(Sr. Sheila)
3. # 이미지다운받기▼
제 가장 소중한 주님, 지금 저를 밝히는 밝은 불꽃이 되시고, 저를 인도하는 길잡이 별이 되시며, 제 발 밑의 부드러운 길이 되시고, 제 길을 가는 동안 친절한 목자가 되어주소서. 오늘과 영원히.
콜럼바(St. Columba)를 따라
4. # 이미지다운받기▼
주여, 저에게 은혜를 주셔서 모든 일에 강하고 지혜롭게 해주소서. 저에게 관대한 사랑을 주소서. 지성과 지혜의 영으로 충만케 하소서. 항상 다른 사람들을 생각하게 하소서. 오, 완전하고 영원한 빛이시여, 저를 밝혀주옵소서.
요크의 앨퀸(Alcuin of York)
5. # 이미지다운받기▼
가장 높고 영화로우신 하나님, 오셔서 제 마음의 어두움을 밝혀주소서. 제게 올바른 믿음과 확실한 소망과 완전한 사랑을 주셔서 제가 하는 모든 일들이 주의 거룩한 뜻을 이루게 하소서. 나의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기도합니다.
아시시의 프랜시스(St. Francis of Assisi)
6. # 이미지다운받기▼
영원하신 하나님, 오, 깊은 바다여, 주님 자신보다 더 큰 무엇을 제게 주실 수 있겠습니까? 주님은 결코 꺼지지 않는 불이시며 주의 열기로 모든 영혼의 자기 사랑을 태우십니다. 주님은 냉기를 사라지게 하는 불꽃이십니다.
저에게 주님의 빛을 주셔서 모든 진리를 알게 하시고 주님 자신으로, 영원한 진리로 옷을 입히소서. 그리하여 제가 참된 순종으로 주의 가장 거룩한 믿음의 빛 안에서 살게 하소서.
시에나의 카타리나(St. Catherine of Siena)
7. # 이미지다운받기▼
오, 주여, 제가 알 가치가 있는 것을 알게 하시고 사랑할 가치가 있는 것을 사랑하게 하시며 주님을 가장 기쁘게 해드리는 찬양을 하게 하시고 주님께 소중한 것을 소중히 여기게 하시며 무엇이든 주님 보시기에 악한 것은 거부하게 하소서.
저에게 참된 분별력을 주셔서 서로 다른 것들 사이에서 올바로 판단하게 하소서. 무엇보다도 주님을 기쁘시게 하는 일들을 찾아 행하게 하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기도합니다.
8. # 이미지다운받기▼
오, 과거에 모든 것을 말씀으로 창조하신 주여, 주님은 우주의 모든 부분을 너무도 아름답게 만드셨습니다. 주님은 참된 지혜의 원천이시며 고귀한 만물의 기원이십니다. 제 마음의 어두운 곳에 주님의 빛줄기와 온기를 비춰주셔서 제 무지와 죄를 몰아내주소서.
제게 할 말을 가르쳐주시고 제 입술을 부드럽게 만져주셔서 예리하게 이해하고 빨리 배우며 잘 기억할 수 있게 하소서. 또한 주의 말씀을 해석할 수 있도록 저를 잘 준비시켜주옵소서. 주님은 영원히 하나님이십니다.
9. # 이미지다운받기▼
우리가 계획하고 결정을 내릴 때 하나님이 우리의 길이 되어주소서. 우리가 배우고 질문할 때 하나님이 우리의 진리가 되어주소서. 우리가 성장하고 변화할 때 하나님이 우리의 생명이 되어주소서.
루스 버기스(Ruth Burgess)
10. # 이미지다운받기▼
하나님 우리 아버지, 측량할 수 없는 선물들이 주의 선하심으로부터 흘러나와 우리를 주의 평안으로 인도합니다.
우리의 생명은 주님의 선물입니다. 우리의 삶의 여정을 인도하소서. 오직 주님의 사랑만이 우리를 온전케 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 바꿀 수 없는 것들을 침착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은혜를 주시고 바뀌어야 하는 것들을 바꿀 수 있는 용기를 주시며 그 둘을 구별할 수 있는 지혜를 주소서.
라인홀트 니버(Reinhold Niebuhr)
내용 발췌 = 천 개의 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