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이 원하시는 지점을 향해 나아가려면 어떤 훈련을 해야 할까? 딱 하나다. 셋이나 넷이나 심지어 열 가지를 선택하고 싶은 유혹을 느낄 것이다. 그러나 아니다.
당신이 무엇을 하든 딱 하나만 집어라. 둘 이상 집으면 하나도 성취하지 못할 공산이 크다. 그러나 딱 하나만 택하면, 하나님께서 당신을 통해 쓰기 원하시는 이야기를 시작할 수 있다
구약성경에는 이스라엘의 지도자 중 하나인 아합 왕에 관한 재미있는 이야기가 나온다. 한 선지자가 하나님께서 적군을 이스라엘의 손에 붙임으로써 이스라엘의 이야기를 바꾸시리라고 설명했다. 아합은 이해할 수 없어서 물었다.
“누구를 통해 그렇게 하시리이까?”
선지자가 대답했다.
“여호와의 말씀이 각 지방 고관의 청년들로 하리라 하셨나이다.”
아합이 다시 물었다.
“누가 싸움을 시작하리이까?”
선지자가 대답했다.
“왕이니이다”(왕상 20:14).
왕의 두 번째 질문을 생각해보라.
“누가 싸움을 시작하리이까?”
선지자는 담대하게 대답했다.
“왕이니이다.”
하나님께서 무엇을 성취하실지 보고 싶다면 우리가 그분을 향해 움직여야 한다. 그러면 그분이 끝내실 것이다. 그러나 시작은 당신이 해야 한다.
그렇다면 당신의 그 ‘하나’는 무엇인가? 하나님께서 당신이 쓰길 원하시는 이야기를 쓰기 위해 당신이 시작해야 하는 ‘하나의 훈련’은 무엇인가?
당신은 영적으로 성장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렇다면 이것을 깨닫고 아쉬워하는 데 그치지 말고 뭔가를 하라. 매주 교회 예배에 충실히 참석하고, 매해 성경통독을 하기로 결심할 수 있다. 교회 소그룹에 참여하거나 봉사를 하거나 지역 선교회에서 자원봉사를 시작할 수도 있다.
당신은 더 나은 지도자, 더 나은 엄마, 더 나은 남편이 되어야 하는가? 그렇다면 멘토에게 배우기 시작할 수 있고, 필요를 두고 날마다 기도할 수 있으며, 발전시키고 싶은 부분과 연관된 글을 매주 한 편씩 읽을 수도 있다.
재정 관리를 배워야 하는가? 빚에 허덕이고, 돈 걱정에 머리가 아픈가? 그렇다면 데이브 램지(Dave Ramsey, 《절박할 때 시작하는 돈관리 비법》의 저자)의 강의를 듣거나 예산 세우는 법을 배우거나, 뭔가를 움켜쥐기만 하는 데서 벗어날 수 있도록 베풀기를 시작해야 할 때이다.
결혼생활이 순탄하지 못한가? 그렇다면 당신의 결혼 이야기를 바꾸기 위해 날마다 부부가 함께 기도하거나 함께 성경 읽기에서 시작할 수 있다. 아이들을 두고 둘만 매주 한 번씩 외출하는 것도 좋겠다.
당신이 시작해야 하는 하나는 무엇인가? 지금이 딱 좋은 때이다. 시작해야 하는 게 뭔지 적어보라. 책상에 앉아 펜과 종이를 꺼내 생각들을 적어라. 너무 오래 생각하지 말라. 잠시 생각하고 떠오르는 대로 종이에 적어나가라. 한 문장이나 두 문장이면 된다.
아이디어가 많아 어디서 시작해야 할지 잘 모르겠다면 휴대전화나 시계를 보면서 시간을 체크하라. 이제 24시간 안에 하나를 결정하라. 그것에 관해 생각하고, 기도하고, 얘기하라. 그리고 하룻밤 자면서 그 일을 생각하라.
다음 날에는 더 짧게 생각하고 결정하라. 당신의 하나를 찾아내는 데 몇 주가 필요하지 않다. 하루쯤 지나면 결정을 내리게 될 것이다. 기도하겠다는 다니엘의 결정이 그가 들려줄 미래의 이야기를 시작했듯이, 당신도 하나님께서 당신에게 원하시는 이야기를 쓰기 시작할 것이다.
‘정말 멋진 아이디어야! 언제 한번 해봐야겠어!’라고 생각한 채 미뤄두지 말라. 당신의 앞으로의 이야기를 써나가는 데 바로 지금보다 좋은 때는 없다.
오늘이 내일보다 시작하기 좋다. 지금 시작하지 않으면, 1년 후에 ‘그때 시작할 걸…’ 하고 후회한다.
누가 시작하는가? 당신이다. 오늘, 훈련을 시작하라. 그 시작이 당신의 이야기를 영원히 바꿀 것이다. 그 첫걸음을 내딛어라. 딱 한 걸음이다.
† 말씀
이에 롯이 눈을 들어 요단 지역을 바라본즉 소알까지 온 땅에 물이 넉넉하니 여호와께서 소돔과 고모라를 멸하시기 전이었으므로 여호와의 동산 같고 애굽 땅과 같았더라 – 창세기 13장 10절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하게 하리니 너는 복이 될지라 – 창세기 12장 2절
믿음으로 아브라함은 부르심을 받았을 때에 순종하여 장래의 유업으로 받을 땅에 나아갈새 갈 바를 알지 못하고 나아갔으며 – 히브리서 11장 8절
† 기도
사랑하는 주여, 주께서 오늘 행하길 원하시는 영역은 무엇입니까? 믿음으로 사는 삶이란 어떤 삶입니까? 주님의 말씀에 기쁨으로 순종하며 반응하는 인생으로 주님께서 세워주시길 원합니다. 성령 충만함과 영육 강건함을 더하여 주시고 순종하는 걸음마다 하나님께서 주시는 기쁨을 누리게 도와 주소서.
† 적용과 결단
주님께서 오늘 행하길 원하시는 영역이 무엇인지 기도하며 점검하길 원합니다. 그 영역을 온전히 주님께 의탁하며 실천하는 은혜를 구합니다.
낭독으로 만나는 테마
귀로 들어요~ 갓피플 테마. 눈으로만 읽는 것과는 다른 은혜가 뿜뿜. 테마에 담긴 주님의 마음이 조금이라도 더 다양하고 새롭게 나누어지기를 기도하며, 갓피플 직원들이 직접 낭독했습니다. 어설퍼도 마음만은 진실한 낭독러랍니다^^ 같은 은혜가 나누어지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