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자료

돈 걱정 없는 인생 후반전의 키! 하나님을 믿고 끝까지 가는 것

100세 시대라고들 말합니다.
요즘 명예퇴직은 40대 초반이라고
하는 말도 들어봤고요.

중.년.

중년들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중년의 마음은 중년이 더욱 잘 알테지만 말이죠.

중년들이 모여 만든 '행복한 인생학교'
'관계, 건강, 돈, 영성' 중에서 물질에 관한 팁을 정리했습니다.

중년이든 그렇지 않든 말씀대로 살려고 노력하지만
돈에 있어서는 말씀과 분리되어 사는 경우가 많아요 ㅠㅠ

그만큼 어려운 일이지만 그럴수록 더욱 말씀대로 살아야 한다고
이야기하는 김의수 작가의 물질을 대하는 기준에 대해 귀기울여볼까요?


1. 가난과 마주할 때 두려워하지 말고 하나님을 바라보라. 하나님이 우리를 먹여 살리신다.

당시 얼마나 가난했던지 예를 들어서 말하자면, 딸아이한테 치즈 한 장 사 줄 돈이 없었다.

나의 가난보다 더 중요한 것은 우리에게 위기가 닥쳐왔을 때 세상의 참조 틀을 깨기 위해 말씀을 듣고 예배를 온전히 드리는 것이다. 또 하나는 부부가 하나 되고 가정이 화합하는 것이다. 어떤 순간에도 하나님의 뜻이 있다고 믿어야 한다.

가난하고 힘들었던 5년이라는 고난의 시기에 우리 가족이 느낀 것은 주님이 우리를 확실히 책임지신다는 것이었다.


2. 우리가 내려놓을 때 하나님이 우리의 삶을 책임지신다. 절대 주눅 들지 말고, 하나님을 믿고 끝까지 가라.

우리가 믿음으로 살았을 때 하나님이 역사하신 간증이 많이 있어야 한다. 오늘날 그리스도인들은 돈 문제와 관련한 간증들이 별로 없다.

오히려 하나님이 물질을 주지 않으셨는데 욕심으로 빚을 져서 사 놓고는 하나님께 돈 내놓으라는 식의 잘못된 기도를 한다.

하나님은 먹을 것을 주시는 분이다. 절대로 주눅 들지 말고, 하나님을 믿고 끝까지 가라.


3. 돈을 아끼고 관리하라. 주님이 돈을 주시지 않으면 차도 사지 말고 집도 옮기지 말라.

집에 대해 세상의 틀이 우리를 흔들어 놓을 수 있다. "왜 작은 집에 사느냐? 아이 교육을 위해 학군이 좋은 지역으로 이사를 가야 한다" 등의 말들이 우리의 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행복한 삶은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따라 수준에 맞게 사는 삶이다.


4. 가난에서 벗어나기 위해 할 일은 아무리 어려워도 빚을 지지 말고 하나님이 주신 예산 내에서 사용하는 훈련을 하는 것이다.

가난과 고난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우리가 할 일은 하나님이 주신 것에 만족하고, 그 안에서 사용하는 훈련을 하는 것이다.

하나님은 우리를 절대로 죽게 내버려 두지 않으신다. 하지만 돈을 아끼고 잘 관리하는 우리의 노력 역시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내용 발췌 = 크리스천을 위한 행복한 인생학교